▲출처 : 아파트의 모습 (www.flickr.com)

 

안녕하세요? 추석이 지나 어느덧 단풍이 피는 가을의 문턱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우리는 매일 학교나 회사 등을 다녀와서 밤에는 집에서 잠을 자고 나머지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70%이상이 아파트, 연립주택 그리고 원룸과 같은 다세대 주택에 거주하고 있는데요,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인원이 나날이 늘어가는 만큼 요즘 TV속 뉴스를 보면 공동주택에서의 갈등과 문제를 쉽게 만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아파트 동대표의 비리사건, 아파트 관리비 비리사건, 아파트 보수업체 선정 비리사건, 큰 이슈가 되었던 층간소음으로 인한 사건 등 많은 일들이 우리 주변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여러분의 주거생활은 행복하고 즐거우신가요? 편안하고 행복한 주거생활, 비리와 문제가 없는 깨끗한 주거생활을 만들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노력하고 있답니다.

‘우리家함께’라는 슬로건 아래 국민들을 위해 행복지원센터를 제공하고 있는 사실, 여러분 모두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행복지원센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입주민과 정부가 함께 아파트(공동주택)을 행복하게 관리하고 생활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공동주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주택관리공단”에 “행복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입주민의 공동주택 관리를 정부에서 직접 지원하고 있답니다.


앞서 말했듯이 공동주택 내에서의 입주자대표회의 구성 및 운영, 관리비 및 사용료 등 여러 가지 민원과 분쟁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문가가 아닌 입주민들의 효율적인 수행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여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자 이제, 행복지원센터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

 

 

1. 공동주택 내 동별 대표자 선출 및 해임 등 입주자 대표회의 구성・운영 민원
2. 관리비, 층간소음 분쟁 상담・지원
3. 공사, 용역의 시기・내용에 대한 타당성 자문
4.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 제공 (회계・입찰과 계약・시설관리 등)

  

▲출처 : pixabay

 

행복지원센터의 주요 업무는 위에서 보셨듯이 크게 4가지가 있는데요, 공동주택관리 민원상담 서비스를 이용해서 많은 분야를 해결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내에서 뽑은 동대표가 자격요건은 잘 갖추고 있는지, 입주자대표회의 임원을 해임하기 위한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아파트 보수공사 업체 선정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등 서비스를 통해 개인적으로 어렵게 접할 수 있는 문제를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답니다.

 

공사・용역의 자문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답니다.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주요 공사(도색방수,배관,승강기 등)나 용역에 대해 공사의 시기가 적절하고 비용적으로 타당한지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얻어 주민회의에서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답니다.

 

마지막에 해당하는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를 이용할 수 도 있답니다. 시설관리, 회계, 관리일반 등 3가지 부분에 있어서 전문가의 자문을 구해 공정하고 깨끗한 공동주택을 운영하고 편안하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출처 : pixabay

 

 

행복지원센터의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한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전화를 이용한 일반적인 주거생활 민원 상담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 등 민원이나 층간소음 분쟁 등에 대해 전화상담과 현장방문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답니다.전국 어디에서나 ☏ 1670-5757 로 전화하시면 상담이 가능하니 꼭 잊어버리지 마세요 !

 

2)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서비스 신청 및 상담
전화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http://happyapt.molit.go.kr/web/main/index.do)를 통해서 서비스 및 상담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 내 공사・용역의 자문 서비스와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와 공사・용역 자문 서비스는 입주민 개인의 신청이 불가능하며, 서비스 신청자격에 요건이 맞아야 합니다.

 

※ 인터넷을 이용해 신청해야 되는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 및 공사・용역 자문 서비스는 우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센터 주소 : 경기도 수원시 대평로 128, 3층 (우편번호 440-836)

※ 행복지원센터 서비스 신청자격 및 방법

 

 서비스 구분

신청자격

신청방법 

 공동주택관리 민원 상담

국민 모두 

전화 또는 홈페이지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

  1) 시도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

  2) 입주자대표회의

  3) 입주민 1/10 이상 

홈페이지 또는 우편접수 

 공사용역 자문

  1) 입주자대표회의

  2) 관리사무소장 

홈페이지 또는 우편접수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지금까지 우리의 행복한 주거생활을 도와 줄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갈등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아파트 및 다세대 주택에서의 생활, 하지만 조금의 관심과 배려 그리고 행복지원센터를 이용하여 우리 국민 모두가 행복한 생활을 만들고 갈등없는 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즐겁고 웃음 꽃이 피어나는 공동주택생활 우리 모두 만들어가요 !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