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사진‧계획 등 3개 부문에 국토부장관상 3점 등 65점 시상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지난 5월 공모하여 시행한 「2014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에 대한 시상식을 오는 10월 13일(월) 서울 동대문플라자(DDP)에서 개최합니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이하는 「2014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은 준공, 계획, 사진 등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준공 부문 3개, 계획 부문 18개, 사진 부문 44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한해 최고의 한옥건축물을 선정하는 준공 부문에서는 현대 재료와 기술을 한옥에 훌륭하게 접목한 서울시 가회동의 「한경헌」이 영예의 대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공공건축물로써 한옥의 가능성을 모색한 계획 부문에서는 국가적 상징성이 큰 국회의사당을 전통한옥으로 재해석하여 실험정신을 높게 평가받은 「모두의 사랑채, 국회의사당」이 수상하였습니다.


사진 부문에서는 창원 성흥사 한옥의 지붕선 및 담장을 주변 자연과 절묘하게 조화시켜 카메라에 담아낸 「자연과의 균형」이 선정되었습니다.


준공부문에서는 디자인 및 시공 품질 등 건축물의 종합적 완성도를, 계획부문에서는 공공건축물의 용도에 한옥의 가치를 녹아내기 위한 고민과 노력을 심사의 주요 기준으로 삼았으며, 사진부문의 심사에서는 한옥의 건축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주변과의 어우러짐을 동시에 고려하였습니다.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은 우리 고유 건축유산인 한옥의 가치를 재조하는 한편, 한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가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누구나 누리는 한옥' 이라는 주제로 공모한 결과 한옥준공, 계획, 사진 각 부문별로 총 763개 작품이 접수되었습니다.



특히, 준공부문에서는 상업시설, 종가집, 성당의 사랑채 등이 출되어 우리 한옥이 더 이상 과거의 유물에 머물지 않고 현대적 삶의 공간으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계획부문의 경우, 국회의사당, 전통시장, 버스정류장 및 박물관 등 다양한 용도의 공공건축물이 한옥으로 지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본 공모전이 국민들과 한옥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우리 한옥을 활성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2014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주요 수상작


□ 사진부문

ㅇ (대상) 국토교통부장관상 1

구분

작 품

제목 및 심사평

「자연과의 균형」

일반적으로 곡선인 처마선과 달리 직선으로 된 한옥처마를 삼등분해서 구성한 것과 뒤에 보이는 하늘과 산 바닥과 건물의 구성이 우수

(촬영장소) 경남 창원시 성흥사


(본상-일반인) 금상1, 특별상(국건위원장상)1, 은상2, 동상2

구분

작 품

제목 및 심사평

「신선이 사는 월류정」

‧ 산위에 앉아 있는 정자가 새벽햇살과 안개로 인해 마치 한 폭의 수묵화같이 보이며 전체적인 구성이 좋음

(촬영장소) 충북 영동군 월류정

「자연속의 한옥」

자연 속에서 조화를 이루며 슬며시 드러낸 한옥을 차분하고 고요한 이미지로 잘 표현했다. 완전히 드러내지 않아도 숲과 물의 풍경 속에서 한옥의 자연미가 충분히 보인다.

‧ (촬영장소) 밀양시 위양지

「초가의 봄」

‧ 안개가 있는 찰나와 평범하지 않은 구도통하여 한옥의 마을길의 모습을 잘 포착함

(촬영장소) 전남 순천시 낙안읍성

「한옥의 빛」

‧ 한옥의 공간속으로 들어온 빛, 창 사이로 보이는 자연의 풍경과 담장의 공간감이 훌륭함

(촬영장소) 경북 영주시 소수서원

「지상 최고의 테라스」

현대적인 생활과 한옥의 모습이 편하게 다가오는 모습임

(촬영장소)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

「덕수의 겨울」

도시빌딩의 불빛과 궁궐의 모습의 대비라는 소재는 다소 대중적이나 겨울, 저녁 시간대 포착이 우수함

(촬영장소) 서울 중구 덕수궁



(본상-청소년) 금상1, 특별상(국건위원장상)1, 은상2, 동상2

구분

작 품

제목 및 심사평

「그 시간속 지금」

‧ 사진을 촬영한 타이밍, 구도, 그림자의 모습을 통한 명암효과 등 훌륭한 실력을 갖추고 있어서 학생답지 않게 기술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사진임

(촬영장소) 서울 종로구 경복궁

「인연」

같은 사물을 다르게 보는 시각이 인상적. 많이들 찍는 전형적인 북촌의 풍경이지만 눈이 내리는 날씨와 사진속의 인물들을 통해서 스토리를 더해주는 이야기가 있음

(촬영장소) 서울 종로구 북촌한옥마을

「그림자를 통한 한옥의 멋」

한옥의 비추어진 나무의 그림자가 매우 인상적임. 그림자의 타이밍을 잡기 위해 기다린 노력이 묻어남

(촬영장소) 서울 종로구 북촌문화센터

「비밀의 한옥」

녹색과 빨간색의 대비가 선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음

(촬영장소) 서울시 종로구 종묘 재궁

「새 삶이 움튼 곳」

사진에서 서정성이 묻어나고 무언가 스토리를 만들어 주는 사진으로 기성작가의 시선이 아닌 학생만의 시각이 돋보이며 자연과 한옥건축물이 어울림

(촬영장소)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

「강릉 선교장」

문의 중첩을 통하여 과감한 구성이 돋보이나 기술적인 부분에 아쉬움이 있음

(촬영장소) 강원도 강릉시 선교장



□ 계획부문

ㅇ (대상) 국토교통부장관상 1


ㅇ (본상) 특별상(국건위원장상) 1, 금상(한국토지주택공사장상) 1, 은상2, 동상3

대상

모두의 사랑채, 국회의사당

특별상

반한옥; 잠겨진 기와를 열다

김종범(한국전통문화대학교) 외 3명

최이섭(중앙대학교) 외 2명




현실적인 실현에 대한 우려는 있으나 공모전에서 한옥이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실험성이 우수

한옥이론을 설계와 연결한 점과 한옥의 현대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우수함

한옥이 가지고 있는 구법을 해체하여 현대적인 디자인방향으로 수직요소를 강조한 새로운 시도로 우수한 작품이었음



금상

한옥으로 통(通)하다

은상

벗은채

박혜정(세종대학교) 외 2명

김동연(한남대학교) 외 3명

평창동계올림픽이 개최되는 사이트 주변에 시의성있는 생활형 한옥으로서의 전통시장의 가능성을 충실하게 계획하였으며,

전통건축의 해법을 바탕으로 한 현대화 계획이 우수함

공공건축물의 가능성으로 교통시설에 대한 제안이라는 점에서 흥미로운 설계였음

‧ 한옥으로 기존의 임시정류장을 새로운 장소로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작품임


은상

유지[維持]하며 변경[變更]하다.

동상

세운학교-도심형 대안학교

한지현(명지대학교) 외 3명

유한식 (일반)

도시차원의 접근으로 충분한 공감대를 가질 수 있는 작품이었음.

다만, 증개축에 대한 계획에 대한 구체성이 아쉬움

작업의 완성도에서 우수하였고, 배치나 외부공간의 계획이 우수하였음

‧ 다만, 세운상가와 종묘라는 대지의 특성상 종로변에서 느껴지는 공간이 적정한지에 대한 의견이 심사과정에서 논란이 있었음



동상

허물다.보고 만지다.느끼다.

동상

너나들이

이보람(명지대학교) 외 3명

백지혜(전남대학교) 외 3명

건축물 자체가 박물관으로서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작품이었음

한옥박물관이라는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할 때 외부의 모습 및 배치 부분이 다소 아쉬움

대지의 특성 상 한옥으로 건축하여야하는 필연성이 있음

기존 사이트에 대한 세밀한 분석에는 아쉬움이 있으나 배치, 접근이 비교적 우수함





□ 준공부문

ㅇ (올해의 한옥대상) 국토교통부장관상

구분

작품 전경

작품명 및 심사평

한옥대상

「한경헌」

현대한옥에게 주어진 재료와 구조문제를 현대적 재료와 구법에 대한 연구로 해결한 점이 매우 우수함.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한 공간 속에서 치밀하고 세심한 공간구성으로 훌륭한 한옥을 구현

‧ (위치) 서울 종로구 가회동 11-61번지


ㅇ (올해의 한옥상) 건축도시공간연구소장상

구분

작품 전경

작품명 및 심사평

「가회동성당 사랑채」

‧ 가회동 거리풍경과 연속성을 보여주는 한옥건축으로 인상적이며, 공공을 위하여 마당과 공간을 개방하는 등 공공성이 잘 드러남

‧ (위치) 서울 종로구 가회동 30-3번지

「자선당」

‧ 600년 전통의 종가집을 전통 사대부의 한옥개념으로 배치와 설계방식이 우수하나, 내부공간 구성 및 디테일이 현대건축으로서의 노력이 아쉬움

‧ (위치) 경기도 광주시 중대동 210-19번지


141013(조간) 2014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시상식 개최(건축문화경관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