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글로벌 기자단 인도네시아 윤지석입니다.


지난 9월 18일부터 28일까지 이 곳 자카르타에서는 제 22회 인도네시아 국제 모터쇼 (Indonesia International Motor Show)가 열렸습니다. 그 현장을 함께 보실까요?

 


인도네시아 자동차 산업 협회 주최로 이뤄진  인도네시아 국제모터쇼는 2005년까지 GAIKINDO 오토 엑스포라는 이름으로 개최해오다 2006년부터 인도네시아 국제 모터쇼라고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이번 제 22회 인도네시아 국제 모터쇼는 Jakarta International Expo (Jalan Expo Kemayoran)에서 개최되었습니다. ( Jakarta International Expo는 북부 자카르타에 위치해 있으며 각종 전시 및 엑스포가 열리는 장소로 일산 킨텍스와 비슷한 시설입니다.) 83,137㎡ 면적에서 진행되었으며 현대, 기아자동차를 포함한 36개의 자동차 업체와 275개의 관련 산업 업체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올해 인도네시아 국제 모터쇼는 많은 부분에서 많은 기록을 갱신하였습니다. 총 거래액은 무려 5조 5천억 루피아로 지난해 4초 9천억 루피아를 크게 상회하고 2만대 이상의 성약이 이뤄져 지난해 1만 9천대를 넘었습니다. 행사기간 동안 약 38만 명이 방문하는 등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입장 티켓은 Rp.60,000 으로 한화 5500원 정도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학생할인이 없었다는 점이였습니다. 입장권은 입장권, 경품추첨권, 음료할인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입구에는 인도네시아 최대 택시회사 ‘블루버드’ 그룹이 Lifecare Taxi를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인도네시아에서도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들을 위한 운송 수단의 다양화가 이뤄지고 있고 블루버드 그룹이 이에 따라 발 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메인 행사장으로 들어가면 쉐보레와 포드 자동차의 전시장이 있습니다. 최근 인도네시아 경찰 순찰차가 쉐보레와 포드 자동차로 바뀌는 등 인도네시아에서도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시민들에게도 다양한 종류의 차량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옆에는 한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현대자동차의 스타렉스 모델은 승합차로 인기가 좋으며 특히 기아자동차의 올뉴피칸토 모델은 아세안 지역에서 가장 먼저 출시될 정도로 인도네시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반떼, 스포티지 등 한국과 동일한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차량 모델들도 많이 있습니다.

 

 


다음은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의 전통의 강호. 도요타, 혼다, 미츠비시 자동차입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택시 업계 1,2위인 블루버드와 익스프레스 택시는 일반 택시 부분에서 전 차량을 도요타 자동차로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도요타 자동차는 약 40%의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자동차 산업협회(GAIKINDO)에 따르면 행사 기간 동안 가장 계약이 많이 이뤄진 차량은 도요타 아반자로 약 1천대가 계약이 되었다고 합니다. 도요타는 행사 기간 중 총 7,400대의 성약을 이뤄 전체의 37%를 차지했습니다.

 

 
행사장 안쪽으로 더 입장하면 아우디, 벤츠, 재규어 등 고급 승용차 브랜드들의 전시장이 나옵니다. 평소 직접 접하기 어려운 자동차를 만나보고 실제로 좌석에 착석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특히 남성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아주 높던 전시장 이였습니다.

 

 

저도 직접 재규어 및 크라이슬러 자동차에 앉아 사진도 찍으며 직접 운전하는 꿈을 꾸다가 그만 나오라는 행사 진행요원의 안내에 자리를 양보해 드렸습니다.

 

 

행사장 밖에는 인도 자동차 그룹인 타타 모터스의 트럭들이 위풍당당하게 나열되어 있었고 한편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자동차 놀이방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쉼터가 있어 주최 측의 배려가 돋보였습니다.

 

 

또한 행사장 곳곳에는 라이브 음악 밴드들의 공연과 스낵 코너들이 있어 관람을 하는 동안 지루할 틈이 없었습니다.  

 

<출처 : http://indonesianmotorshow.com>

 

집으로 돌아가는 출구에 자카르타 곳곳의 대형 쇼핑몰을 왕복하는 무료 셔틀버스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이처럼 주최 측에서 방문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최대의 편의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행사장 곳곳에 보였습니다.

 

이상으로 인도네시아 국제 모터쇼 Indonesia International Motor Show 2014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조유진

    차 가 너무 이쁘~~짱

    2015.05.24 12:57 [ ADDR : EDIT/ DEL : REPLY ]
  2. 조유진

    차 가 너무 이쁘~~짱

    2015.05.24 12:57 [ ADDR : EDIT/ DEL : REPLY ]
  3. 해리포터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2015.08.27 16:03 [ ADDR : EDIT/ DEL : REPLY ]
  4. shy

    차가 너무 이쁘네요 ㅎㅎ

    2015.09.16 18:5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