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길라잡이 TAGO를 활용하면 길이 보인다?
TAGO로 대중교통 정복하기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대중교통, 무작정 기다리고 있다가 낭패를 보신 적은 없으신지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시간을 1분이라도 아끼기 위한 효율적 방법을 이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TAGO 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국민들의 보다 편리한 교통이용을 위한 이용자 맞춤형 통합교통정보를 제공합니다.

▲ 왼쪽은 TAGO의 어플 사진입니다. 오른쪽은 TAGO의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입니다.

TAGO(대중교통정보시스템)는 Transport Advice on Going anywhere의 줄임말입니다. TAGO은 원래 2006년부터 그간 웹 페이지 중심으로 운영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앱을 개발하여 국민들에게 서비스하게 되었습니다. 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버스·지하철·철도·항공·해운을 통합 및 연계한 전국의 대중교통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경로검색으로 과천정부청사에서 해운대까지 검색을 한 모습입니다.

그럼 한 번 TAGO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한 번 살려볼까요? 통합교통정보 제공합니다. 도로, 항공, 열차, 고속/시외/시내 버스, 지하철, 해운 등의 교통정보를 수집, 연계하여 잔여석 조회, 출/도착시간, 운임, 환승방법 등 원하는 교통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합니다. 한 지역에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단거리 뿐 아니라, 장거리 교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타 교통서비스와 차별화 된 서비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 고속버스, 항공, 철도를 이용한 자세한 경로에다가 친절한 설명까지 놀랍지 않나요?

아쉽게도 현재는 KT 아이폰에서만 다운로드 및 설치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안드로이드용 어플에서도 제공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2011년 12월까지 실시간버스도착정보, 녹색교통정보 등의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사실, 아직 시스템의 제공을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았고 홍보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불만의 목소리가 많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그만큼 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기대가 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지속적으로 시스템의 오류를 보완하고 사용자가 편리한 시스템의 정착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지켜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천만이 넘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모두 지녀야 할 필수 어플로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효원

    신기하네요

    2016.12.18 15:2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