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이어진 항행안전 세미나…우리나라 항공안전 향상에 기여


토교통부(장관 서승환) 23일(목) 김포국제공항 인근 메이필드 호텔에서 “항행안전시설 운용기술과 차세대시스템 구축동향”을 주로 한 제23회 항행안전시설 세미나개최합니다.

* (항행안전시설) 항공기 항행에 필요한 거리⋅방위각⋅륙각도, 활주로 중심선, 공항위치 등 정보를 제공하여 항공기가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비행하도록 지원해 주는 필수 시설로, 종류는 레이더⋅계기착륙시설⋅全방향표지시설⋅항공정보통신시설 등 다수가 있음



이 세미나는 1992년에 처음 열린 후 지금까지 22년 동안 이어진 항행안전시설 발전 분야의 전통 깊은 행사로서, 우리나라가 항공안전계 1위와 항공운송산업 세계 6위의 항공 강국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해왔습니다.


금년에는 국내외 관련 전문가 약 250명 이상이 참석하며, ‘공항 수능력과 이착륙항공기 분리기준 연구 동향(한국항공대 문우춘 교수)항공관제레이더 국내개발 및 성능평가(LIG넥스원 임기현 수석연구)‘ ’차세대 위성항법보정시스템 구축현황과 전( Mr. Dean Burnce)등 8개의 주제 발표와 전문가들의 질의 및 토론 순서로 진행됩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는 차세대 위성항법시스템(SBAS) 미국 및 유럽 기술개발 현황이 자세히 소개되어 국토부가 추진하는 SBAS(에스바스) 연구개발 사업에 활용할 수 있고, 우리나라가 세계 최 수준의 항공안전을 확보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 GPS 신호를 확하게 보정하여 실시간 1m 이내 위치정보를 우리나라 전(全) 국토에 제공하는 시스템



 국토교통부 장영수 공항항행정책관은 “금번 세미나는 산학연 관계자 및 전문가가 항행안전시설 분야의 최첨단 기술에 대한 정보습득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우리나라가 이 분야에서도 도적인 역할을 하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  세미나 개요


□ 개 요


(일시⋅장소)14.10.23(목), 09:00~16:30⋅메이필드 호텔(김포공항 인근)

(주최⋅주관) 국토교통부⋅한국공항공사

(후원)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항행학회, 항행안전시설기술협회,한국항공우주연구원,

(참석인원) 국내외 산학연 관계자 및 전문가 약 250명 이상

(주제) “항행안전시설 운용기술과 차세대시스템 구축동향”

(발표내용)공항 수용능력과 이착륙항공기 분리기준 연구 동향 및차세대 위성항법보정시스템 구축현황과 전등 8개 주제 발표 및 토론

* 국토교통부(1), 양 공항공사(2명), 학계(1), 연구기관(2), 외국전문가(2명)


□ 주요 행사 내용


시 간

행 사 내 용

09:00∼10:00

ㅇ 등록

10:00∼10:30

< 개회식 >

ㅇ 국민의례

ㅇ개회사(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ㅇ 축 사(한국공항공사 사장)

10:30∼11:50

Session(오전): 항행안전시설 개발 및 운용기술

- 공항 수용능력과 이착륙 항공기 분리기준 연구 동향(한국항공대 문우춘 교수)

- 항공관제레이더(ASR) 국내개발 및 성능 평가(LIG네스원 임기현 수석연구원)

- 新 서울접근관제시스템 개선방안(인천국제공항공사 김관오 과장)

13:00∼15:00

Session(오후1): 차세대 항행시스템 구축 동향

- 미국 위성항법보정시스템(WAAS) 구축현황과 전망(미국 Dean Burnce)

- 유럽 위성항법보정시스템(EGNOS) 구축현황과 전망(프랑스 Flament)

15:00∼16:20

Session(오후2): 차세대 항행시스템 정책 방향

- ICAO ASBU 체계에 따른 국내 이행 방안(한국교통연구원 김준혁 연구위원)

- ICAO 아태지역 항공인터넷(CRV) 구축동향(한국공항공사 정시택 과장)

- 차세대 항행안전시설 연구개발 지원 제도개선 방안(국토교통부 강훈 사무관)

16:20∼16:30

ㅇ 폐회(항행시설과장)




  ■  주요 항행안전시설 기능



구분

내용

□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계기착륙시설)

항공기가 자동 또는 수동으로 착륙할 수 있도록 하는 필수적인 지상시설(방위각시설과 활공각시설로 구분)

☆ 방위각시설(LLZ : Localizer)

항공기 계기에 활주로 중심으로 착륙할 수 있도록 수평전파로 유도

 활공각시설(Glide Slop) : 항공기가 3°각도로 착륙할 수 있도록 수직전파로 유도

 □ VOR(VHF Omnidirectional Range, 전방향표지시설)

공기에게 360도 방위정보와 거리정보를 제공

 □ RADAR(Radio Detection and Ranging 레이더)

공기의 편명, 고도, 속도, 위치 정보를 탐지하는 시설로 항로관제, 접근관제용으로 사용되고 있음

141023(조간) 제23회 항행안전시설 세미나 개최(항행시설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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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한국공항공사에서 하는 항행안전시설 교육 받았었어요!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2014.10.25 23:23 [ ADDR : EDIT/ DEL : REPLY ]
  2. 새로운 정보가 가득하네요.^^

    2014.10.31 21: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