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년까지 매입·전세임대 주택 1.3만호 추가 공급 

- 보증부 월세 거주가구에 대한 지원 강화 

-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월세자금 대출 도입 



단기적으로 전월세 불안우려 지역에 대해 즉시 입주 가능한 매입·전세 임대 집중 공급, 재건축 이주시기 분산 추진

사회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공공임대 공급

기업형 임대사업자 육성을 위해 규제개선, 준공공임대 지원 강화

ㅇ 공공건설임대는 공사기간이 짧은 다세대, 연립을 확대

영구임대주택 순환율을 높여서 입주 대기기간 단축

◈ 보편적 점유형태로 전환되고 있는 보증부 월세가구 지원 강화

ㅇ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월세자금 대출 신규도입

ㅇ 기금대출시 보증부 월세 가구에 대해 대출금리 우대

ㅇ 저소득 임차가구에 대한 생애최초 주택자금 금리 인하



추진배경


 정부는 10.30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서민 주거비 부담 완화 대책」을 확정·발표했습니다.


최근 전세가격은 예년에 비해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09∼’11년 급등에 따른 상승분 누적으로 서민들의 체감 부담이 높고, 전세가격 상승으로 전월세 전환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저금리 지속, 낮은 집값 상승 기대감 등 거시경제 여건 변화와 임대차 시장 구조 변화 등에 따라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구조적인 현상입니다.


전세가격 상승 및 전월세 전환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자산여력이 있는 계층은 대출 등을 통해 전세에 계속 거주하게 되나,  다수의 서민들은 비자발적으로 보증부 월세로 전환하거나 외곽지역으로 거주지를 이전하는 주거하향이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취약계층은 주거비 부담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반면, 공공임대 부족으로 주거불안 위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전세에서 월세로의 구조적 변화를 감안하여, 전월세 전환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주거비 부담이 커지는 사회취약계층이나 보증부 월세가구를 보호하는데 정책목표를 두고, 서민 주거비 부담 완화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전월세 불안우려 지역에 즉시 입주 가능한 매입·전세 임대 주택을 집중 공급하며, 재건축 이주시기 분산을 추진하고, 사회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며, 보편적 점유형태로 등장하고 있는 보증부 월세 가구에 대한 지원도 강화합니다.



서민 주거비 부담 완화 대책


1. 단기적인 전월세 수급 불안 대응


첫째, 전월세 불안 우려지역에 매입임대 및 전세임대를 집중 공급합니다. 


신규입주 물량 부족, 재건축 이주수요 등으로 단기간 내 전월세 가격이 급등할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해 즉시 입주가능한 매입 및 전세임대를 집중적으로 공급합니다.

* 국토부·지자체·LH가 전월세 시장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이를 위해, 올해 매입·전세임대 잔여물량 1.4만호11월까지 조기에 공급하고, 12월 중에 3천호추가로 공급합니다.


2015년에는 매입·전세 물량을 1만호 추가 공급(4만호→5만호)하되, ’16년 이후 추가확대 여부는 임대시장 수급상황을 보아가며 결정할 계획입니다.


 
또한, 매입·전세임대 지원단가를 호당
평균 500만원씩 상향하여 일정수준 이상의 임대주택을 확보하고, 추후 기금부족시 재정으로 이차를 보전하는 방식도 검토합니다.


둘째, 재건축으로 인한 전월세 시장 불안을 방지하기 위해 이주수요 관리를 추진합니다.


   *
서울은 ’15년에 재건축에 따른 멸실주택이 5.3만호인 반면, 신규 입주물량은 4.1만호에 그쳐, 1.2만호 내외 물량 부족 전망


국토부와 지자체간 협조체계를 구성하고,
재건축단지 이주시기1년 이내에서 조정하고, 이주시기 조정심의 대상*도 확대합니다.


* (현재) 이주대상 구역의 주택수가 2천호를 초과할 경우 (서울시)

→ (개선) 동일지역(법정동) 내 여러 정비구역이 있고 총 주택수가 2천호를 초과할 경우


2. 시장변화에 따른 다양한 임대주택 공급



① 민간자본을 활용하는 임대주택 공급 확대

째, 도시규제 개선을 통한 장기임대 공급을 확대합니다.

현재, 10년 이상 장기임대(준공공임대 포함)는 기준 용적률의 20%까지 용적률 추가가 가능하나, 지자체가 조례로 기준 용적률을 낮게 규정할 경우에는 법정상한율 확보가 곤란하여 수익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 (예시) 국토계획법상
제1종 일반 주거지역 용적률 상한은 200%이나, 서울시는 150%로 운영 → 용적률 20% 인센티브 조례에도 불구하고 실제 용적률은 180%에 불과(150% × 1.2배 = 180%)



이에, 임대주택법을 개정하여 10년 이상
장기임대(준공공임대 포함) 건설시 조례와 관계없이 용적률을 국토계획법에 따른 법정 상한까지 부여할 계획입니다.



째, ’17년까지 민간과 공공이 공동으로 출자한 공공임대리츠 방식으로 공급되는 물량을 현재 5만호에서 6만호로 1만호 확대합니다.



째, 미분양 임대주택에 대한 세제지원을 강화합니다.


준공후 미분양 주택(‘14.9월 현재 1.8만호, 기준시가 6억이하이고 전용 135이하)을 ’15년말까지 취득(임대사업자 등록 및 임대계약 체결)하여 5년이상 임대하는 경우, 취득후 5년간 발생하는 양도소득의 50%를 감면하여, 미분양 주택을 활용한 임대주택 확대를 지원합니다.



넷째, 민간이 기금지원을 통해 건설하는
10년 공공임대에 대한 건설자금 지원을 강화합니다.


 
2015년 한시적으로, 호당 지원한도를 규모에 관계없이
1,500만원인상하고, 60∼85㎡ 주택의 겨우 금리를 3.7%→3.3%로 인하합니다.


구분

금리

호당한도

60㎡ 이하

2.7%

5,500 → 7,000만원

60㎡∼85㎡

3.7% → 3.3%

7,500 → 9,000만원



다섯째, 임대주택 건설회사, 임대주택 리츠의 건설 및 자본비용(예: 10년간 임대주택 보유시 금융비용 등) 지원을 위한 금융상품 개발*을 검토합니다.


* (예) 임대수익 흐름을 기초로 신용 보강 후 ABS 발행 검토 등 .



② 준공공임대주택 활성화


준공공임대주택은 올해 1월에 제도가 도입되었으나, 의무에 비해 혜택이 부족하여 실적이 미미(’14.9월 현재 256호)하다는 점에서 아래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첫째, 준공공임대 다세대·연립 층수제한 완화를 추진한합니다.


다세대, 연립을 준공공임대로 활용하는 경우, 건축위 심의를 거쳐 층수제한 완화(4→5층) 및 제1종 일반주거지역 건설을 허용합니다.


* 현재 제1종 일반주거지역에서는 아파트(5층 이상) 건설이 금지되고 다세대, 연립은 층수제한(4층)이 있어, 5층짜리 다세대, 연립 건설 불가



째, 국회에 계류 중인 세법개정안*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입법되도록 노력하고, 특히 소득세 및 법인세는 감면폭을 추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 재산세 감면법안(지특법, ‘14.5월)은 통과되었으나, 소득세·법인세 감면(20%→30%), 양도세 면제(3년내 구입시) 감면법안(조특법)은 국회 계류중



셋째, 준공공임대 의무 임대기간을 10년에서 8년으로 단축합니다.

* 설문조사 결과(’14.2월 주산연), 전체 설문자의 42%가 임대의무기간 단축시 준공공임대사업자 등록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



 넷째, 일정기준을 충족하는 주택을 준공공임대로 등록
(향후 2년간 한시)한 경우에는, LH가 연간 매입물량 범위 안에서 임대기간 종료 후 매각 당시 감정평가 금액으로 매입을 하기로 확약합니다.


다섯째, ’15년 한시적으로, 준공공임대 매입자금 지원금리를 2.7%에서 2.0%로 인하합니다.


섯째, 국토부 장관이 정하는 공공택지에서 건설되는 준공공임대는 임대주택법상 규제를 배제하여 다양한 형태로 임대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예시:지자체와 사회적 협약으로 보육 등을 위한 특수목적용 임대주택 운영

* 다만, 준공공임대 규제는 적용(10년 이상 의무임대, 인상률 연 5% 이내)



③ 공급시차 단축이 가능한 임대주택 공급 확대


째, 민간의 다세대, 연립주택 건설시 기금지원을 강화한다. 


다세대, 연립 건설자금을 시중금리(3.8%∼4.0%) 수준으로 인하하고, 30세대 이상으로 사업계획 숭인시 금리를 1%p 추가 인하합니다.



째, 공공임대 건설시 다세대, 연립주택 공급을 확대합니다.


공공이 건설하는 임대주택의 일부를 공사기간이 1년 이내인 다세대, 연립으로 공급하여 전월세 수급상황에 탄력 대응합니다.

   

이를 위해 다세대, 연립주택의 지원단가를 상향하고, 건설비용 인하 및 공기 단축을 위해 조립식 모듈러 주택의 활성화 기반도 마련합니다.


④ 공공임대주택 관리시스템 개선


첫째, 영구임대주택 순환율을 제고한다.



입주자격과는 별도로 영구임대주택 퇴거기준을 마련
(’14.12)하고, 2년마다 정기적으로 자산 및 소득현황을 심사한 후, 자산 및 소득이 일정기준을 초과하는 가구는 자진퇴거 유예기간(예:2년) 부여 등을 통해 순환이주를 유도합니다.

* 영구임대주택은 고급 승용차를 소유하는 등의 사유로 입주자격이 상실되어도 퇴거기준이 미비하여 입주순환율이 저조

- 영구임대주택 입주대기자: 전국 4.7만명, 평균 대기기간: 21개월



둘째,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공공임대 입주정보 포털을 운영합니다.


올해 11월부터 임대주택 포털(www.rentalhousing.or.kr) 운영하여, 전국 31개 기관에 흩어져 있는 임대주택 입주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⑤ 도심내 행복주택 건설을 차질없이 추진


2017년까지 14만호 사업승인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올해 말까지 2.6만호 사업승인 및 4천호 착공 등 차질없이 추진합니다.


금년 10월 기준으로 5,500호를 사업승인(서울오류 등 10곳)하고, 1,500호 착공(서울가좌 등 5곳)을 완료했습니다.



3.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 완화


전세가격 상승, 빠른 월세전환으로 주거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 완화방안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그간 정책대상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히 취급되었던 비자발적인 보증부월세 거주 가구를 보다 두텁게 보호하고자 했습니다.


①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월세 대출 신설


2015년 한시적으로, 당장 자력이 부족하지만, 장래 소득발생이 예상되는 취업준비생 및 자활의지가 있는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저리의 월세 대출을 지원합니다.


(1) 학교 졸업생으로서 취업 준비생 또는 (2) 근로중인 기초생활수급자로서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또는 (3) EITC(근로장려세제) 입자가 지원대상으로, 연 2%의 금리로, 매월 30만원씩* 2년간(대상자는 ’15년에 선정, 지원은 선정후 2년간) 720만원 한도로 대출한 후 3년 유예기간** 후에 월세대출금을 갚도록(3년 거치후 일시상환, 최장 6년까지 3회 연장가능) 합니다.

* (취업준비생) (1) 부모의 연소득(부부합산)이 3천만원 이하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자․한부모 가정 포함)로서, (2) 부모와 따로 거주하는 만 35세 이하의 졸업생이며, (3) 졸업후 3년 이내의 취업준비생

*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기초생활수급자로서 근로소득이 최저생계비의 60% 이상인 가구 (통장가입요건)

* 소득 10분위 중 1∼4분위 가구 평균 월세부담:25.7만원(’12년 주거실태조사)

** 3년후 20%, 4년후 20%, 5년후 30%, 6년후 30% 상환


 
월세 미반환 위험에 대비하여
월세대출보증(주택금융공사) 가입을 의무화하고, 연체일수가 30일 이내로 1년이상 대출을 이용한 경우, 향후 주택기금 전세자금 대출시 금리 0.2%p를 우대합니다. 이는 지원규모는 총 500억원 규모입니다.



② 보증부 월세가구 주거비 부담 완화

첫째, LH 전세임대시 보증부 월세가구 부담을 완화합니다.


 
연 2.7만호 내외를 LH 등 공공기관이 전세로 임차후 이를 저소
득층에게 보증금의 연 2%에 해당하는 임대료로 재임대하고 있으나순수전세에 비해 보증부 월세 주택 세입자에 대한 지원혜택이 낮은 상황입니다.


   * 시중금리 4% 가정시, 5천만원 전세는 연 100만원 혜택(5만원×(4%-2%))을 받는반면, 보증금 2천만원(월세 15만원)은 40만원(2천만원×(4%-2%)) 혜택



이에, 보증금이 낮을수록 지원금리를 우대하여 주택기금 대출금액이 적음에 따른 보증부 월세가구의 상대적 손실을 보전합니다.



대출금 규모

2천만원 이하

2천∼4천만원 이하

4천만원 초과

지원금리

1.0%

1.5%

2%



둘째, 기금 대출시 보증부 월세가구의 부담을 완화합니다.


근로자서민 전세자금 및 저소득가구 전세자금을 하나로 통합(가칭 버팀목 대출)하여 차주의 소득수준보증금 규모별로 금리를 등화합니다.


소득이 낮고, 보증금이 적을수록 대출금리를 우대하고, 
부부합산 연소득 4천만원 이하 가구로서, 부동산·자동차 등 자산이 일정기준 이하(대출연장시 2년마다 입증 필요)저소득층이라고 지자체장이 추천한 경우에는 금리 1%p를 추가로 우대합니다.



현행

개선안(가칭 버팀목 대출)

가구 연소득

금리

보증금

소득

5천만원

5천만∼1억

1억초과

서민

: 5천만원 이하

3.3%

2천만원 이하

(저소득)

2.7

(1.7)

2.8

(1.8)

2.9

(1.9)

2천∼4천만원

(저소득)

2.9

(1.9)

3.0

(2.0)

3.1

(2.1)

저소득

: 최저생계비

2배 이내

2.0%

4천∼5천만원

3.1

3.2

3.3

* ( )는 부동산 등 자산이 일정기준 이하인 가구로 지자체장 추천시 적용하는 금리



셋째, 월세보증 개선으로 저소득층의 월세 인하를 유도합니다.


월세 전환율은 연체 리스크, 관리부담 등으로 시중금리보다 2∼5%p 높고, 특히 저소득층이 주로 거주하는 다가구·연립주택은 아파트 대비 2∼3%p 높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주택보증이 임차인의 월세 연체 위험을 낮추고 이를 통해 월세 납입금을 낮추기 위해 ’13.7월부터 월세납입 보증을 시행 중이나, 실적이 미미한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주택보증의 월세보증을 개선하여 월세인하를 유도합니다.


월세납입 보증범위를 확대(임차료 9→24개월분)하고, 보증가입 대상 확대(신용등급 1∼6등급→1∼9등급)하며, 보증료를 인하(신용등급 3등급 기준 0.6%→0.3%, 사회취약계층은 보증료 30% 추가 할인)할 계획입니다.



③ 저소득 임차가구를 위한 내집마련 기회 확대

첫째, 디딤돌 대출 금리는 현행을 유지하되, ’15년 한시로 생애최초주택구입자로서 부부합산 연소득 2천만원 이하인 경우는 0.2%p 추가우대 합니다.


둘째, 디딤돌 대출은 3년내 상환시 최대 1.2% 중도상환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나, 중도상환수수료 체계조정을 검토합니다.



기대효과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임대차시장 구조변화로 주거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저소득 월세가구 및 비자발적 보증부 월세가구에 대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한데 의의가 있으며, 즉시 입주가능한 매입·전세임대 주택 확대, 다세대·연립주택 건설 등을 통해 도심내 저렴한 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여 저소득 임차가구의 주거안정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새로이 개편된 주거급여*가 기초생활보장법이 개정되는 대로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습니다. 

* 주거급여 지원액:월평균 9만원→11만원, 지원대상 : 73만가구→97만가구

 정부는 앞으로도 보증부 월세가구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주요 과제별 담당부서 >

과 제

담당부서 및 연락처

▪매입 및 전세임대 집중공급

국토부 주거복지기획과

김경헌 사무관(☏044-201-3360)

▪도시규제 개선을 통한 장기임대 공급 확대

국토부 주거복지기획과

김경헌 사무관(☏044-201-3360)

▪공공임대리츠 1만호 확대

국토부 주택기금과

최병길 사무관(☏044-201-3342)

▪미분양 임대주택에 대한 세제지원

기재부 조세특례제도과

김만수 사무관(☏044-215-4131)

▪10년 공공임대 건설자금 지원강화

국토부 주택기금과

최병길 사무관(☏044-201-3342)

▪준공공임대 다세대․연립 층수제한 완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 시행령 개정

국토부 도시정책과

박희민 서기관(☏044-201-3780)

․임대주택법 개정

국토부 주거복지기획과

김경헌 사무관(☏044-201-3360)

▪준공공임대 활성화 세제지원 입법노력 지속

기재부 조세특례제도과

김만수 사무관(☏044-215-4131)

▪준공공임대주택 의무임대기간 단축

․임대주택법 개정

국토부 주거복지기획과

김경헌 사무관(☏044-201-3360)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기재부 조세특례제도과

김만수 사무관(☏044-215-4131)

준공공임대주택 임대기간 종료 후 LH 매입확약

국토부 주거복지기획과

김지우 사무관(☏044-201-3355)

▪준공공임대 기금금리 지원강화

국토부 주거복지기획과

김지우 사무관(☏044-201-3355)

공공택지를 활용한 다양한 준공공임대 운영 지원

국토부 주거복지기획과

김경헌 사무관(☏044-201-3360)

▪공공택지 내 준공공임대는 임대주택법상 규제 배제

국토부 주거복지기획과

김경헌 사무관(☏044-201-3360)



과 제

담당부서 및 연락처

▪민간의 다세대, 연립 건설시 기금지원 강화

국토부 주택기금과

최병길 사무관(☏044-201-3342)

▪공공임대 건설시 다세대, 연립 공급 확대

국토부 공공주택총괄과

윤영식 사무관(☏044-201-4507)

영구임대주택 순환율 제고

국토부 주거복지기획과

김경헌 사무관(☏044-201-3360)

공공임대 입주정보 포털 운영

국토부 주거복지기획과

문기성 사무관(☏044-201-4740)

사회취약계층을 위한월세 대출 실시

․기금운용계획 변경

국토부 주택기금과

서지웅 사무관(☏044-201-3341)

․주금공 보증규정, 주택금융공사법 시행규칙 개정

금융위 금융정책과

양병권 사무관(☏02-2156-9961)

▪LH 전세임대의 보증부 월세가구 지원금리 인하

국토부 주택기금과

서지웅 사무관(☏044-201-3341)

기금대출시 보증부 월세가구 지원금리 인하

국토부 주택기금과

서지웅 사무관(☏044-201-3341)

▪월세보증 개선으로 저소득층 월세인하 유도

국토부 주택기금과

윤성업 사무관(☏044-201-3295)

저소득, 생초자 대출금리 0.2%p 추가 인하

국토부 주택기금과

서지웅 사무관(☏044-201-3341)

▪디딤돌 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폐지

국토부 주택기금과

서지웅 사무관(☏044-201-3341)



대책 관련 질의 응답

1. 장기임대주택의 용적률을 법적 상한까지 완화할 경우 주거 여건이 악화될 우려가 있는데?


서울시의 경우 이미 조례로 정한 주거지역 용적률에 조례로 20%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어, 법정상한 적용으로 인한 급격한 주거여건 악화는 없을 것으로 봄

* (예) 서울시 제1종일반주거지역에 10년임대주택 건설 시

(현행) 180% (조례 150% + 인센티브 30%) ⇒ (개선) 200% (법정상한)


 
2
. 준공공임대주택 LH 매입확약으로 인해 LH 부채부담이 증가하는 것은 아닌지? 해당 주택가격이 급등해도 금액상한 없이 LH가 매입하는 것인지?


☐ ①
확약대상확약시 시세가 일정 범위(매입자금 지원 한도 또는 실제 매입단가 평균 등) 내에 있는 주택으로 한정하고,    연간 매입물량 범위 내(예: 향후 2년 동안 연간 2,000호 등)에서 확약을 체결한다면


 ㅇ 해당 주택가격이 상승할 경우,
매입자금 지원 한도도 유사수준으로 상향 조정되어 평균 매입단가 기준으로 지역별 시세에 따라 융통성 있게 구입이 가능하므로 LH 부담이 크지 않을 것임



3. 다세대, 연립건설에 대한 기금지원 강화에 따라 저가 주택 공급이
확대되어 서민 주거의 질은 오히려 낮아지는 것 아닌지?


□ 소형주택 중
공동주택으로서의 성능과 기준을 갖추어야 하는 다세대와 단지형 도시형생활주택에 대해서만 금리를 인하하고, 

* 공급과잉 우려가 있고, 주택의 질이 낮은 다가구와 원룸에는 금리 유지

30세대 이상 공급하여 주택법상 주택건설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사업장(주택건설사업승인 대상)에 대해서는 금리를 1%p 추가 인하하여 질 좋은 주택이 공급되도록 유도할 계획


4. 일정 소득‧자산 이상의 영구임대주택 입주자를 퇴거시키면,저소득층의 주거가 불안정해진다고 보는데?

☐ 영구임대주택은 즉각적인 주거지원을 절실하게 요하는 최저소득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의 주거공간으로,

ㅇ 특정 가구가 한번 입주하면 소득‧자산을 묻지 않고 영구히 임대한다는 취지는 아니며, 입주가구의 자산 축적 등 주거상향이동에 필요한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임대하는 주택임

□ 오히려, 기 입주한 가구보다 더 어려운 가구들이 신속한 주거지원 받을 수 있게 되어, 전체적으로는 저소득층 주거안정에 기여 가능


   * 영구임대주택 입주대기자 4.7만명, 입주대기기간 평균 21개월

   * 국민임대주택은 이미 소득‧자산 초과자에 대한 임대료할증 및 퇴거를 규정

ㅇ 다만, 기 입주한 가구에 대하여도 일정한 유예기간 부여, 전세자금 지원 등 주거안정 방안을 별도로 검토하겠음


5. 전세임대 지원금리 차등으로 임차인의 이자절감 효과는?


□ 보증부월세 주택에 입주한 전세임대 임차인에게 월 1만원 내외의 혜택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 보증금 3천만원, 월임대료 20만원 : 월임대료 1만1천원 지원


 
6. 500억원의 예산으로 몇 명에게 대출 가능한지?


□ 사회취약계층 월세대출은 1인당 한도는 720만원이므로


 ㅇ 최소
약 7천명에게 대출 가능


7. 월세대출 수요가 예상보다 많으면, 대출예산을 확대할 것인지?


□ 월세대출은 기존의 구입‧전세자금 대출과 비교할 때, 채권확보  수미흡하고, 처음 시도되는 대출상품인 만큼,

ㅇ 500억 한도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시범사업 성과 및 문제점 면밀히 분석한 후, 대출예산 확대여부검토할 예정


 
8. 월세대출로 신용불량자만 양산하는 것은 아닌지?



□ 월세대출은 장래
소득 발생 예상되는 취업준비생과 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지원함으로써, 

ㅇ 신용불량자 양성보다는 자활의지 제고에 목적을 둠

* 지원한도도 전국 평균 월세(579천원)절반수준인 30만원 한도 대출함으로써 과다 대출이 되지 않도록 관리


☐ 또한, 연체없이 원리금을 상환하면 추후 주택기금 전세자금 대출시 금리우대(0.2%p)하여 성실한 상환유도할 계획


9. 월세대출 신청은 언제부터 어디에서 가능한지 ?

□ 월세 대출은 ‘15년 1월부터 우리은행에서 단독으로 취급하며, 전국 어느 지점이든 상담 및 대출신청 가능


10. 월세대출 예상 연체율과 기금 건전성에 문제가 안 되는지 ?

□ 유사대출인 서민대출상품인 “새희망홀씨” 대출*의 연체율(3.53%) 및 부실율**(잔액대비 누적상각액, 7.13%)을 감안 5~10%수준 추정


*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운 계층에게 별도 기준을 마련해 대출하는 상품(시중은행에서 취급 및 신용대출)


□ 전체 기금자산(105조)에서 극히 일부인 500억 규모로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건전성에 큰 영향은 없으며,

ㅇ 월세대출과 관련하여서도 기금 건전성 강화를 위해,

i) 주택금융공사의 공적 보증을 연계하고,

ii) 임대차 관계 유지 확인 등 사후관리,

iii) 성실한 원리금 상환유도(향후 전세자금 대출금리 우대 등)하는 등

기금건전성 문제최소화할 계획



141031(조간) 서민 주거비 부담 완화 방안(관계부처 합동).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