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일, 대전국립중앙과학관에서 운행하는 자기부상열차 탑승에 다녀왔습니다. 






자기부상열차 출발지 과학관역





자기부상열차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한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전자력의 힘으로 레일 위를 떠서 가는 열차를 말하는데요. 자기부상열차를 속도로 구분해보면 고속용과 중·저속용이 있으며, 부상방식으로 구분하면 흡인식과 반발식이 있습니다.






자기부상열차의 뜨는 원리 설명하는 모습





현재 국내에서 상용화되는 자기부상열차는 전자석을 이용한 흡인식이며, 중·저속 구간에 적합한 도시형으로 개발된 열차입니다.






자기부상열차의 뜨는 원리와 달리는 원리





자기부상열차의 뜨는 원리는 차량의 전자석에 전력을 공급하면 자기력(흡인력)이 발생하고 철레일을 끌어당기며 부상하는데, 이때 전자석에 흐르는 전류를 제어 하지 않으면 전자석이 철레일에 붙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거리측정 갭센서와 제어기에 의해 약 1cm 부상 상태를 유지하도록 전류를 제어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자기부상열차의 달리는 원리도 함께 알아볼까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는 회전형 전동기를 펼쳐놓은 것과 유사한 선형유도전동기에 의해 추진되고, 차량에 있는 선형유도전동기(1차측)의 코일에 교류전원을 공급하면 지상에 설치된 도체판(2차측)사이에 전자 유도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이용한 것입니다. 전자유도현상에 의해 선형유도전동기는 앞으로 나가는 힘(추진력)이 발생하고, 이 힘에 의해 차량이 움직이게 됩니다.






자기부상열차의 특성





자기부상열차의 특성에 대해 알아볼까요? 자기부상열차는 차량이 궤도를 감싸는 안전한 구조로, 바퀴없이 떠서 달리는 신교통 시스템이며 환경 친화적입니다. 진동과 소음이 매우 작고, 바퀴식 열차에 비해 소음이 약1/5 수준으로 낮습니다.(최대소음 65데시벨) 또, 곡선주행이 매우 원활하고 언덕주행 능력이 우수합니다. 그리고 바퀴가 없기 때문에 유지보수 부품 및 비용의 최소화 역시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기부상열차에 탑승하는 모습





이번 자기부상열차 탑승체험을 통해 자기부상열차의 운행 원리와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빨리 인천국제공항과 실생활에서도 자기부상열차가 상용화 됐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신혜연

    자기부상열차도 직접 타보신것 같은데 정말 좋은 경험이 되셨겠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4.11.04 18:51 [ ADDR : EDIT/ DEL : REPLY ]
  2. 자가부상열차 신기하네요!!!! ㅎㅎ

    2014.11.04 22:07 [ ADDR : EDIT/ DEL : REPLY ]
  3. 오현경

    자기부상열차 저도 한번 더 타보고 싶어요!! 기자님도 그러시죠?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4.11.05 16:06 [ ADDR : EDIT/ DEL : REPLY ]
  4. 박진

    자기 부상 열차를 타고 싶은데 대전이라니...
    타보셨다니,.. 부러워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4.11.06 19:58 [ ADDR : EDIT/ DEL : REPLY ]
  5. 박경준

    자기부상열차 꼭 타보고싶어요

    2014.11.11 19:35 [ ADDR : EDIT/ DEL : REPLY ]
  6. 정윤성

    1학기 과학시간에 자기부상 열차에 대해서 배웠는데.. 꼭 타보고 싶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2014.11.24 18:05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