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8일(토) 오전 10시 30분 대전엑스포 시민광장과 갑천변 일원에서 ⌜제5회 보행자의 날⌟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교통수단으로서의 보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많은 사람과 걷기의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행사를 열었습니다.


 

보행자의 날은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에 의거, 사람의 두 다리를 연상케 하는 11월11일로 지정되어 있으나, 올해는 11월11일이 화요일인 관계로, 시민들의 행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11월8일(토)에 행사를 진행 한다고 하여 현장 취재를 다녀왔습니다.

 

「대전엑스포 시민광장」

 

겨울의 시작인 입동 (立冬)이 하루 지난 11월 8일 토요일 아침, 대전 엑스포 시민광장의 기온은 다소 쌀쌀했지만. 축하공연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 때문에 대회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열기는 뜨거웠습니다.

 

 
대전엑스포 시민광장에 도착하고 참가접수를 마치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올바른 보행을 위한 보행교통 사진 전시, 건강검진 서비스, 보행자의 날 뱃지 만들기 체험, 한중이혈 서비스, 캐릭터 페이스페인팅, 바람개비 만들기 체험, ‘걸으면 행복해져요’ 구연동화ZONE, 보행자의 날 기념 풍선배부, 달콤한 솜사탕 서비스, 무료 차 서비스가 있었는데 정말 많죠?

 

「올바른 보행을 위한 보행교통 사진 전시」

 

「한중이혈 서비스」

 

「걸으면 행복해져요, 걷기대장 구연인형극」

 


「보행자의 날 기념 풍선배부」

 

「무료 차 서비스」

 

「줄넘기 공연」

 

「팝페라 공연 - 턱시도 포맨」

 

따뜻한 차 한 잔으로 몸을 녹이다보니, 대회 시작 1시간 전인 오전 10시가 되어 축하공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첫 공연으로 초등학생들의 줄넘기 공연에 이어서 턱시도 포맨의 팝페라 공연으로 시민들의 열렬한 환호 속에 개막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제5회 보행자의날 걷기대회 축사-국토교통부 여형구 제2차관 」

 

개막식은 국토교통부 여형구 제2차관을 비롯한 내빈들이 참석하였습니다. 백춘희 대전 정무 부시장의 개회사에 이어 ‘보행문화 확산’에 공로자 표창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토교통부 여형구 제2차관이 걷기문화의 중요성을 제고하는 제5회 보행자의날 걷기대회 축사를 했습니다. 축사 내용은 가까운 거리 걷기, 대중교통 많이 이용하기로 환경을 보호하자는 의미하는 대전엑스포 시민광장-엑스포다리-갑천 돌다리-엑스포다리-시민광장 코스로 총 4 Km를 걷는 대회입니다.

 

 

 

 


걷기대회의 녹색보행, 건강보행, 우측보행, 안전보행 구간을 따라서 주변 경치도 감상하며 걷다보니 어느새 4km를 걸었습니다.


걷기대회는 2010년에 첫 개최되고 올해 5회째라고 하는 데요, 그동안 자동차 위주의 교통체계로 인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하고, 교통체증과 교통사고 등에 따른 사회적 비용 발생 등의 문제점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행 활성화는 환경보호와, 개인의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되므로,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다니도록 하고 내년 11월 11일에는 더욱 즐거운 보행자의 날, 걷기대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보행자의날이 있다니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2014.11.15 00:3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