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버스 노선, 대폭 늘어난다!
12월에 광역급행버스 9개 노선 추가 … 9월 중 사업자 모집

김대리의 아침은 언제나 바쁩니다. 집에서 10분정도 떨어진 정류장에서 광역급행버스를 제 시간에 타야되니 말이죠. 광역급행버스를 타도 회사까지 미처 못가 또 20여분 가량 다른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한답니다. 버스에서는 늘 졸기 일쑤이고 말이죠.

그러던 김대리가 여유로워지기 시작했습니다. 아침잠을 더 자도, 아침식사까지 하고 나와도 지각하지 않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네~ 바로 수도권에서 서울까지 운행되는 광역급행버스의 노선이 늘어나 김대리의 회사앞까지 운행되기때문이라고 하네요. 어떻게 노선이 늘어났는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서울과 경기도 주민들에게 매일같이 유용한 발이 되어주는 광역급행버스, 그 광역급행버스 노선이 이번에 대폭 늘어나게 되었다는 희소식을 전해드려요! 국토해양부는 2009년 8월 도입해서 운영 중인 광역급행버스(M-Bus) 노선을 12개에서 21개로 확대하기로 했답니다.


광역급행버스(Metropolitan Bus)란?

기․종점으로부터 7.5Km 이내에 위치한 6개 이내 정류소에만 정차하고, 중간정차 없이 운행하는 논스톱(non-stop) 개념의 급행 시내버스입니다.




신규 또는 확대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은?

이번에 추가로 선정한 9개 노선은 수도권 신도시와 택지개발지구를 중심으로 예상 수요, 교통여건 및 지역 간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선정했는데요. 추가된 노선은 남양주(화도․진접)~잠실역․서울역 구간을 비롯해서, 수원(광교)~강남역․서울역, 고양(중산)~서울역, 파주(교하)~고양(가좌)~서울역, 김포~강남역․서울역, 인천(청라)~서울역 등 9개랍니다. 벌써부터 이 구간을 이용하는 분들의 환호 소리가 들리는 것 같은데요?



▲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신설 노선도(왼쪽) 광역급행버스 노선 현황(오른쪽)


                   ▲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운행 노선도(기존․신규)

이러한 노선 변경에 따라 광역급행버스 사업자를 모집할 예정인데요. 공개모집(9월 19일자 관보, 국토부 홈페이지 게재) 과정을 거쳐 민간 평가단이 사업수행 능력과 버스 운영의 안정성, 서비스 개선 능력 등을 평가해서 경쟁력 있는 사업자를 선정하게 되고요. 사업자 모집 신청접수는 오는 9월 30일(금)부터 10월 7일(금)까지로, 신청자격, 신청방법 및 사업제안안내서 등 자세한 사항은 국토해양부 홈페이지(www.mltm.go.kr)를 참조하시면 돼요. 10월 중순까지 사업자 선정이 완료되면, 운송준비 기간을 거쳐 연내에 광역급행버스 확대 운행을 개시할 계획이랍니다!

 ▲ 국토해양부 홈페이지(www.mltm.go.kr) 공지사항―수도권 광역급행버스 사업자 모집 공고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광역급행버스, 이용해보니 정말 좋네요!

광역급행버스의 장점이 무엇이냐고요? 그 간 광역급행버스는 중간정차 횟수를 최소화해서 운행시간을 10~20분가량 단축하고, 고급차량 사용 및 입석운행 금지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서 이용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왔는데요.

지난 5월에 광역급행버스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5.5%가 서비스에 만족을 표시했고요, 12%가 자가용에서 광역급행버스로 전환했다는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답니다. 12개 노선의 1일 평균 이용객이 무려 45,000여명이었으니, 자가용 5,400여대의 운행 감축을 유도한 것으로 추정되죠!




더 편리하게 대중교통버스를 이용하세요!

이번 광역급행버스의 확대 운행으로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자가용 이용을 줄이는 등 대중교통 활성화에 국민 여러분께서 더욱 앞장서주세요! 이제 편하게 버스를 타고 서울 교외로 함께 여행이라도 떠나볼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