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전광표지 이동‧회전 지지기술 등 3건, 교통신기술로 지정

- 현재까지 24건을 교통신기술로 지정하여 현장에 활용 -



국토교통부는 도로전광표지 이동‧회전이 가능한 지지기술, 결로저감용 도로표지판, 충격흡수 볼라드 등 새로 개발된 3건(제22∼제24호)을 교통신기술로 지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제22호 교통신기술은 상하 이동과 좌우 회전이 가능한 도로전광표지 지지구조물 기술로서, 내민식* 도로전광표지(VMS)** 함체의 상하이동(6m), 좌우회전(180°)이 가능하여 필요한 높이와 회전 각도를 리모컨 작동으로 자유롭게 조정한 후 도로 밖 길가에서 점검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 내민식은 하나의 지주로 함체를 지지하며 주로 도심지에 적용

  ** VMS(Variable Message Sign) : 운전자에게 전방의 도로상황이나 교통사고,공사정보를 제공하는 표지로써 도로이용자의 안전확보 및 교통혼잡 완화 가능



이 기술의 개발로 지상에서 표지판 점검이 가능해 점검시간 단축과 점검방법이 간편해지고, 유지보수 시에 이물질 낙하로 인한 보행자 사고나 작업자의 낙하사고를 막을 수 있으며, 도로를 차단하지 않아도 됨에 따라 교통혼잡 발생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23호 교통신기술은 결로저감용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한 도로표지와 회전식 지주제작 기술로서, 도로표지판에 열전도율이 낮은 특수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결로발생을 최소화 하여 표지판의 정보 전달력을 크게 높였으며, 별도의 전력이 필요없어 오지 등 전기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 기술에 반영된 회전식 지주는 전방향(360°) 회전이 가능해 도로표지판 유지보수 시 도로의 차단에 따른 교통혼잡 발생을 방지할 수 있으며, 기존 기술과 달리 이 기술에서는 기초를 매립하고 지주를 연결하기 위한 용접 보강판을 없앰으로써 보행자의 안전성 향상 및 부식에 의한 전도사고의 위험성을 제거했습니다.



제24호 교통신기술은 에어챔버* 및 에어튜브 기술을 적용하여 충격흡수 및 상하 조절이 가능한 자동 볼라드입니다.


  * 에어 챔버(Air Chamber : 볼라드 하단에 설치되어 흡기‧배기 기능을 하는 공기실)



이 기술은 상하 조절식 자동 볼라드 시스템으로써 차량속도 저감지역 및 보행자 보호지역에 설치된 차량 감지기를 통하여 볼라드가 자동으로 상하작동하면서 차량의 진입을 선별적으로 통제하여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본 기술에 반영된 에어 챔버는 시각장애인, 휠체어 탑승자 등 보행자가 볼라드와 충돌 시 볼라드가 쉽게 넘어지도록 하여 보행안정성을 높였고, 상단부 덮개에는 발광 다이오드(LED) 조명을 설치하여 야간에 시인성을 확보하고 에어튜브기술 적용으로 생활 방수가 가능토록 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적외선센서, 폐쇄회로TV(CCTV) 등을 설치해 진입차량 식별‧감지 역할 및 방범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교통신기술 내용 요약(제22호)



복잡한 도심지에 설치된 도로전광표지판은 점검이나 유지보수 작업시 통행하고 있는 한 개 차로를 막고 사다리차량을 이용하여 지상으로부터 약 6m 높이에 있는 표출면으로 작업자가 직접 올라가거나 점검 및 보수를 수행함에 따라 항상 안전사고 주의가 요구되고 여러 불편함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금번 지정된 이 기술은 상하/좌우 이동에 필요한 동력을 발생시키는 모터와 이를 전달해주는 체인과 톱니바퀴 모양의 휠, 그리고 기어, 나사모양의 스크류 등으로 구성되어 버튼으로 자동 작동되는 국내 최초 개발 기술입니다.



표출면의 좌우 회전은 180°까지 가능하고 상하구동은 6m이며 지지구조물은 1.5톤까지 지탱이 가능하고 필요한 회전 각도와 높이 조정이 자유로우며 일정거리(5m)에서 리모컨 작동이 가능하여 작업자가 표출면의 상태를 보면서 동작이 가능하므로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도로전광표지 정기점검은 1년에 통상 4회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데, 지상에서 점검이 가능해짐에 따라 점검시간 단축과 점검방법이 간편해졌으며, 기존에 우려되었던 이물질 낙하로 인한 보행자 사고나 작업자의 낙하사고 등의 위험 발생을 막을 수 있고 도로차단에 의한 교통혼잡 예방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또한, 이 기술은 도로전광표지 이외에도 홍보물 등 도로시설에 적용이 가능하여, 높은 품질로 해외 수출 기회도 증대될 전망입니다.

 

 ■  교통신기술 내용 요약(제23호)


현재 도로표지판에 결로가 발생하면, 도로표지판이 얼룩지거나 검게 보이고 식별이 불가능하게 되어 표지의 야간 시인성을 현저히 저하시키는 현상이 발생하며, 이는 도로표지의 근본 목적인 정보전달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 운전자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한 정보수집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고, 교통소통과 안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사고발생의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현행 지주는 도로표지판 A/S 시에 도로를 점유하고 작업을 하므로 교통체증 유발 및 교통사고 원인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금번에 지정된 신기술인 "결로저감용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한 도로표지와 회전식 지주제작 기술"은 도로표지판의 바탕면 기초재료를 열전도율이 낮고 대기온도 순응력이 높은 유연성 합성수지 사용 및 반사지를 부착함으로써, 기존의 결로로 인한 표지판의 정보 전달력 저해문제, 결로 방지를 위한 전력비 발생 문제 및 자동차 전조 등의 빛을 산란시켜, 전조등의 빛이 운전자에게 돌아오지 못하는 재귀반사 불능 현상을 해결하였으며,



지주의 하단부를 콘크리트 블록에 매립 설치하고, 블록본체에 매립된 앙카볼트, 조임너트와 고정패드를 사용하여 지주를 고정 및 회전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지주를 회전하여 안전지역에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A/S 시 차로 차단이 필요 없어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향상 시켰으며, 지주를 연결하기 위한 용접 보강판을 없애, 기존 지주보다 보행자의 안전성을 높이고, 부식에 의한 전도사고의 위험성을 제거했습니다.

 

 ■  교통신기술 내용 요약(제24호)

 

주거지내 생활도로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도로·교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주로 보·차도 분리의 목적으로 횡단보도 주변에 고정형 볼라드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나, 기존 설치된 볼라드의 경우 설치기준에 부적합하여 보행자가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고, 차량 충돌시 볼라드 파손으로 유지관리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차공존도로내 보행자의 안전확보의 기능을 상실하여, 오히려 시각장애인, 휠체어 탑승자, 유모차, 자전거 이동시 불편을 초래하고 보행자와 충돌시 안전사고의 위험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금번 지정된 신기술인 "에어챔버 및 에어튜브 기술을 적용하여 충격흡수 및 상하 조절이 가능한 자동 볼라드"는 교통정온화 구역 내 진입 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키고, 통과 교통량을 억제하여 인간중심·친환경성이 반영된 보차공존도로 조성이 가능한 국내 최초의 기술로서, 차량 감지를 통해 볼라드가 상하 작동함으로써 진입차량의 속도저감 및 선별적 차량 통행이 가능하여 보행 안전성을 확보하고, 에어챔버 기술을 적용하여 시각장애인, 휠체어 탑승자 등 보행자가 볼라드와 충돌시 충격을 흡수하여 안전사고를 예방 및 운전자 부주의로 인해 충돌시에도 충격완화 및 전도가 가능합니다.

 

또한, 볼라드 상하작동 시 흔들림 방지 및 생활 방수를 위한 에어튜브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볼라드를 손쉽게 분리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하여 볼라드 파손 시 유지관리가 편리하며, 볼라드 사용목적에 따라 재질, 기능이 다른 볼라드를 교체하여 사용이 가능토록 했습니다.

 



 ■  교통신기술 개발자 현황





 


141204(석간)_교통신기술_지정_고시(신교통개발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