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 동영상강의 시범서비스


올해 대학 졸업반인 철우 학생. 취업을 대비해서 여름방학 기간 동안 열심히 공간정보 거점대학의 미취업자과정을 수강했는데요. 공간정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예습, 복습을 해서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 강의를 이용해봤지만, 버스 안이나 수업 중간의 휴식시간에 인터넷으로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없어 불만이 가득하다네요.

또 신입사원 용민씨는 요즘 공간정보 관련 업무를 위해 공간정보 중앙교육센터에서 GIS 개론 강의를 수강 중인데요. 컴퓨터를 이용해서만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규칙적인 수강이 어려운 게 불만이라고요. 출퇴근 시간을 활용할 수 있으면 참 좋을 텐데 말이죠.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 스마트폰 시범서비스 실시

이 같은 불편을 고려하여 국토해양부는 스마트폰 이용자가 15백만 명이 넘어가는 등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매년 5만명이상 이용하고 있는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을 스마트폰으로 시범서비스하기로 했어요.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은 2003년부터 공무원, 교사, 산업체 인력과 학생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공간정보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PC기반의 웹 환경에 맞게 개발되었는데요. GIS 개론 등 이론분야와, 아울러 3D 구축 및 활용 등 실습분야 40개 강의로 구성해서 다양한 분야의 사용자들이 이용해왔죠. 하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해서는 실시간 동영상 강의를 볼 수 없어 그 동안 이용자들이 불편․불만을 초래해 왔던 것이 사실이에요.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 스마트폰 서비스 이용방법을 숙지하세요!

이번에 실시되는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 스마트폰 서비스는 공간정보를 처음 접하거나 생소한 일반인,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하게 되는데요. 공간정보를 비롯한 GPS 등 측량분야에 대해 전반적인 강의를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수강할 수 있답니다.

수강이 가능한 과목은 ▲ 공간정보 개론, ▲ 공간정보 표준, ▲ 위성영상처리, ▲ 수치지도의 이해 등으로, 공간정보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공간정보 관련 기초과목으로 구성했고요. 또 공간정보 분석에 필요한 ▲ 지도와 좌표계, ▲ GIS 공간분석, ▲ 공간위치결정론(GPS), ▲ 측지학 등에 대한 강의도 볼 수 있어서, 좀더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신경 썼어요.

뿐만 아니라 공간정보 온라인교육센터에서는 동영상 강의 이외에도 최신 공간정보 관련 산업계 뉴스, 교육 소식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요, 게시판을 통해 관련 질의응답이나 불만사항 등을 실시간 등록열람 하는 것이 가능하답니다.

▲ 스마트폰 공간정보 중앙교육센터 메인화면(왼쪽)과 서비스 메뉴화면(오른쪽)


9.29(목)부터 서비스가 실시되는데요, 안드로이드(Android)폰 또는 아이폰(IPHONE)에서 모바일 인터넷에 주소(www.ngis.go.kr/egis/megis)를 직접 입력해서 접속해도 되고요. 공간정보 중앙교육센터 홈페이지(www.ngis.go.kr/egis) 하단의 QR코드를 스캔해서 접속해도 됩니다. 이 서비스는 강의 동영상을 다운로드 해야 하기 때문에, 휴대폰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통신료가 과금될 수 있으니 사용할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 온라인 강의목록(왼쪽)과 모바일 접속용 QR코드(오른쪽)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을 받으세요!

이처럼 스마트폰을 이용한 공간정보 교육이 확대됨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지하철 또는 버스를 이용한 출퇴근 중에도, 국내외 여행 중에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네요. 공간정보 저변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요. 앞으로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 실시간 네트워크 성능 개선 및 동영상 강의 업데이트 등 개선에 힘쓰고 강의서비스의 종류와 내용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금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공간정보 온라인 교육’에 접속해보세요!

 



국토해양부 '국토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국토지킴이 공지사항 내 '국토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