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신기술’로 4건을 지정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금속성 내부 보강재의 녹과 부식으로 인한 오염문제를 해결한 외부 보강형 대형 물탱크 제작기술 등 새로 개발된 4건의 기술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제746호~제749호)하였다고 밝혔다.



제746호 신기술(“조립식 판넬에 T형·H형 프레임을 적용한 외부보강형 물탱크 조립기술”) 수돗물을 저장하는 조립식 판넬 물탱크에 사용하는 금속성 내부보강재의 녹과 부식을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외부보강형 물탱크 조립기술이다.



내부보강 방식으로 인한 수질악화 및 청소, 유지관리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으며, 세계 물탱크 수출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일본에서도 외부보강형 물탱크를 보급하고 있으나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해, 구조안정성과 내진안전성을 확보한 신기술의 물탱크가 향후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747호 신기술(“씨엠디쏘일을 이용한 지반개량 심층혼합처리공법”) 연약지반을 개량할때 사용하는 시멘트는 토양을 오염시키는 문제가 발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멘트 대신 산업부산물을 순환자원으로 사용하여 지반을 개량하는 심층혼합처리공법이다.


보일러 연료의 연소공정에서 발생되는 페트로코크스 탈황석고와 열병합발전소에서 발생하는 플라이애시, 제철소에서 발생되는 고로슬래그 등의 순환자원을 이용한다.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음에도 동등이상의 강도를 발현할 수 있으며, 시공 후 수질시험에서도 허용기준을 만족하여 녹색기술로 인증을 받아, 연약지반이 많은 우리나라에서 폭 넓은 활용이 기대된다.



제748호 신기술(“선단에 강관이 부착된 PHC파일을 이용한 매입말뚝의 선단지지력 증대 기술”) 매입말뚝의 지지력이 약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HC파일의 선단에 짧은 길이의 강관을 부착하여 매입말뚝의 선단지지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이 강관은 두께가 PHC파일의 5~10%에 불과하여 관입시 저항이 매우 작게 되므로 동일한 힘으로 보다 깊고 단단한 지지층에 관입이 가능하다.



지지력의 향상은 물론 공사비 절감 및 공사기간 단축 효과로 토목, 건축, 플랜트를 포함한 모든 분야의 기초공사시 본 신기술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749호 신기술(“개폐형 휀스 모듈과 지주 간 연결장치를 이용한 낙석방지책과 시공법”) 낙석 및 토사 붕괴 등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기존 낙석방지책은 와이어로프 및 철망의 고정으로 잔재물의 제거가 어려운 문제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수직 가변 브라켓을 휀스 지주에 고정시켜 원하는 방향대로 개폐가 가능한 낙석방지책이다.



낙석 및 토사가 발생한 부분만 개폐하여 퇴적물을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고 기존 제품과 호환이 가능하며 유지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앞으로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번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기술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신기술 정보마당 홈페이지(http://ct.kai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신기술내용 요약(제746호)


제746호 신기술(“조립식 판넬에 T형·H형 프레임을 적용한 외부보강형 물탱크 조립기술”)

- 수돗물이 취수장에서 가정까지 오기 위해서는 정수장 이외에 대량의 수돗물 저장이 가능한 물탱크가 필요하여 대부분 조립식 판넬 물탱크를 사용하고 있다. 조립식 판넬 물탱크는 수압으로 인해 판넬 사이가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속성 내부보강재를 사용하는데 이는 녹과 부식을 일으켜 식수가 오염되는 문제가 있다.


- 이에 물탱크 내부에 보강재를 사용하지 않고, 외부보강 T프레임과 내부칸막이 H프레임을 사용하여 외부에서 물탱크를 보강하는 외부보강형 물탱크 조립기술을 신기술로 개발하였다.


- T프레임은 외벽에 전달되는 수압을 지지하고, 내부칸막이 H프레임은 칸막이부의 수압을 지지하도록 물탱크용 판넬과 합성하여 조립한다.


- 세계 물탱크 수출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일본에서도 외부보강형 물탱크를 보급하고 있으나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해, 구조안정성과 내진안전성을 확보한 신기술의 물탱크가 향후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외부보강형 물탱크 조립기술로, 내부보강 방식으로 인한 수질악화 및 청소, 유지관리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내부보강 및 용접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여 10~20% 공사비 절감이 가능하게 되었다.


  ■ 신기술내용 요약(제747호)



제747호 신기술(“씨엠디쏘일을 이용한 지반개량 심층혼합처리공법”)

- 심층혼합처리공법은 연약지반에 시멘트와 물을 혼합한 주입재를 주입하고 시멘트를 고화시켜 견고한 지반으로 개량하는 기술이다.


- 그러나 심층혼합처리공법으로 사용하는 시멘트는 강알칼리성 성분으로 토양을 오염시키는 문제가 있어 시멘트 대신 산업부산물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인 지반주입재를 사용하는 신기술을 개발하였다.


- 친환경 주입재는 보일러 연료의 연소공정에서 발생되는 페트로코크스 탈황석고와 열병합발전소에서 발생하는 플라이애시, 제철소에서 발생되는 고로슬래그 등의 순환자원을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동등이상의 강도가 발현되었으며 시공후 수질시험에서도 허용기준을 만족하여 녹색기술로 인증을 받았다.

- 또한, 이 신기술은 관입장비의 회전속도와 회전방향 조절이 가능하도록 개량하여 지중 개량체가 한방향으로 쏠리는 현상을 방지하였고, 실시간 자동기록지를 통해 회전속도를 포함한 시공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시공품질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 최근 초고층 건물의 확대와 구조물의 대형화에 따라 견고한 기초지반이 요구되며,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연약지반의 분포가 많아 지지력을 확보하기 위한 지반개량이 필요하므로 친환경적이고 고품질의 지중 개량체를 시공할 수 있는 본 신기술의 활용이 기대된다.


  ■ 신기술내용 요약(제748호)


제748호 신기술(“선단에 강관이 부착된 PHC파일을 이용한 매입말뚝의 선단지지력 증대 기술”)


- 건축물을 지지하기 위해서 말뚝을 지반에 박아 기초공사를 하게 되는데, 도심지에 주로 사용하는 매입말뚝은 지반 천공시 생기는 파쇄된 흙부스러기(슬라임)에 의해 하부지반이 원지반보다 느슨해져 지지력이 감소하는 문제가 있었다.


-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HC파일의 선단에 짧은 길이의 강관을 부착하여 매입말뚝의 선단지지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하였다.


- 이 강관은 두께가 PHC파일의 5~10%에 불과하여 관입시 저항이 매우 작게 되므로 동일한 힘으로 보다 깊고 단단한 지지층에 관입이 가능하게 된다.


- 매입말뚝의 지지력 향상으로 매입말뚝 시공 본수가 감소되어 공사비가 10~25% 절감되고 공사기간은 20~40%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 지지력의 향상과 공사비 절감 및 공사기간 단축 효과로 토목, 건축, 플랜트를 포함한 모든 분야의 기초공사시 본 신기술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신기술내용 요약(제749호)


제749호 신기술(“개폐형 휀스 모듈과 지주 간 연결장치를 이용한 낙석방지책과 시공법”)


- 기존 낙석방지책은 낙석 및 토사의 붕괴 등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와이어로프 및 철망이 고정되어 있어서 잔재물의 제거가 어렵고, 보수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가 있었다.


-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메탈라스를 약59%로 줄여 충격흡수 능력을 약 30% 확장시키고, 수직 가변 브라켓을 휀스 지주에 고정시켜 원하는 방향대로 개폐가 가능한 낙석방지책을 신기술로 개발하였다.


- 낙석 및 토사가 발생한 부분만 개폐하여 퇴적물을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고, 기존 와이어로프 및 철망으로 된 낙석방지책에 손상이 있을 경우 신기술을 이용해 부분보수가 가능하다.



- 따라서 유지보수 비용이 기존기술보다 10~18% 절감되며 보수시간도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신기술은 곡선부 및 경사부 시공은 물론 기존 제품과 호환이 가능하여 앞으로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신기술 개발자 현황



지정번호

신기술명

개발자

연락처

보호기간

746

조립식 판넬에 T형·H형 프레임을 적용한 외부보강형 물탱크 조립기술

㈜엔아이씨이

031-608-0009

2014.11.10

2019.11.09

㈜신한종합건축사사무소

02-405-8114

747

씨엠디쏘일을 이용한 지반개량 심층혼합처리공법

㈜대웅

061-692-4777

2014.11.14

2019.11.13

㈜씨엠디기술단

063-291-0350

㈜한국항만기술단

02-3670-7114

초석건설산업(주)

061-745-1960

대호산업개발(주)

031-480-0353

748

선단에 강관이 부착된 PHC파일을 이용한 매입말뚝의 선단지지력 증대 기술

㈜파일웍스

02-402-1515

2014.11.18

~2019.11.17

롯데건설(주)

02-3483-7800

동부건설(주)

02-3484-2293

한신공영(주)

02-3393-3245

749

개폐형 휀스 모듈과 지주 간 연결장치를 이용한 낙석방지책과 시공법

동양건설(주)

041-855-2919

2014.11.18

~2019.11.17

(주)삼보기술단

02-3433-3351

(주)삼우공간건축사사무소

031-552-6080


141210(조간) 이 달의 건설신기술 지정(기술정책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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