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수원-광명고속도로(수원시 호매실동 ~ 광명시 소하동, 27.4km)제2영동고속도로(경기 광주시 초월읍 ~ 강원 원주시 가현동, 56.95km) 건설사업이 내년 초에 전체사업 공정률 50%를 넘기면서 본격적인 궤도진입하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광명역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 접근성 향상
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큰 역할이 기대되는 수원광명고속도로2018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중부내륙권 발전의 기폭제가 될 제2영동고속도로는 BTO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BTO 방식: 민간이 건설(Build)하고 준공과 동시에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자체에 귀속(Transfer)되며, 민간이 일정기간(수원광명, 제2영동: 30년) 시설을 운영(Operate)하여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





두 사업은 정부가 민간사업자로부터 사업 제안서를 제출받아 2008년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설계 등을 거쳐 2011년 공사를 착공하여 2016년에 각각 준공(수원광명 4월, 제2영동 11월)할 계획입니다.

※ 사업비: 수원광명 1조 7,903억 원, 제2영동 1조 6,381억 원

수원-광명고속도로는 최장 3,280미터에 달하는 광명터널 등 모두 5개의 터널(총연장 9,890미터)과 대야미4교 등 48(총연장 5,524미터)의 교량이, 제2영동고속도로는 최장 2,790미터에 달하는 지정2터널 등 모두 12개의 터널(총연장 13,221미터)여주교75(총연장 10,160미터)의 교량이 환경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건설 계획입니다.



수원-광명고속도로가 완공되면, 현재 운영 중인 서수원-오산-평택 고속도로와 연결되면서 교통수요를 경부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와 분담하여 수도권 서남부지역 교통난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며, 제2영동고속도로의 완공으로 수도권과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과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는 한편, 기업도시․혁신도시가 들어서는 원주가 중부내륙권 거점도시로 성장하는데 기여 것으로 보입니다.


‘금곡, 입북, 대야미, 기아, 소하 5개의 나들목이 건설되어, 서울외곽순환, 국도1호선 등 기존도로 지․정체 완화 예상



제2영동고속도로의 완공으로 수도권과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과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는 한편, 기업도시․혁신도시가 들어서는 원주가 중부내륙권 거점도시로 성장하는데 기여 것으로 보입니다.

초월, 동광주, 흥천, 대신, 동여주, 동양평, 월송’ 7개의 나들목이 건설되어, 영동고속도로 호법~만종, 이천~문막 구간 상습 교통혼잡 해소 예상



두 개 사업 모두 전자, 제어 및 통신 등 최첨단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시설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두 개 사업이 완공되면, 통행시간이 약 20분씩 단축되면서, 연간 약 3천7백억 원의 물류비용 절감, 대기오염 감소 등에 따른 연간 약 3백억 원의 환경개선효과가 기대됩니다.


  ※
수원광명 : 국도 42호선․1호선 통행대비 3.5km 단축, 통행시간 20분 단축(35→15분)

      제2영동 : 서울-원주 간 통행거리 15km 단축, 통행시간 23분 단축(77→54분)

     연간 물류절감/환경개선효과(원) : 수원광명 2,200억/60억, 제2영동 1,500억/260억



국토교통부 및 서울․원주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는 “고속도로 건설로 국토간선망 구축은 물론 이용객의 편의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품질 및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계획기간 내에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수원-광명 고속도로건설 사업개요


사업 개요

○ 노 선 명 : 고속국도 17호선(수원~광명)

○ 공 사 명 : 수원~광명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 구 간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수영리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 연 장 : 27.38km(4~6차로)

○ 사업기간 : 2011. 04. 29~2016. 04. 28 (60개월)

○ 사업방식 : BTO방식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운영)

○ 총사업비 : 17,903억원(사업비 13,618억원, 보상비 4,285억원)

○ 주무관청 : 국토교통부(사업관리청: 서울지방국토관리청)

○ 시 행 자 : 수도권서부고속도로 주식회사

○ 감 리 사 : ㈜삼보기술단 등 6개사

○ 시 공 사 : 고려개발(주) 등 11개사

❰주요시설물❱

∙ 교 량 : 48개소 / 5,524m

∙ 터 널 : 5개소 / 9,890m

∙ 출입시설 : IC / 5개소, JCT / 2개소

∙ 영업시설 : 5개소(본선영업소 1개소, IC 4개소


 ■  수원-광명 고속도로건설 사업개요



사업 개요


○ 노 선 명 : 고속국도 52호선(광주~원주)

○ 공 사 명 : 광주~원주(제2영동)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 구 간 :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강원도 원주시 가현동

○ 연 장 : 56.95km(4차로)

○ 사업기간 : 2011. 11. 11~2016. 11. 10 (60개월)

○ 사업방식 : BTO방식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운영)

○ 총사업비 : 16,381억원(사업비 12,387억원, 보상비 3,994억원)

○ 주무관청 : 국토교통부(사업관리청 원주지방국토관리청)

○ 시 행 자 : 제이영동고속도로 주식회사

○ 감 리 사 : ㈜평화엔지니어링 등 6개사

○ 시 공 사 : 현대건설(주) 등 16개사


❰주요시설물❱

∙ 교 량 : 75개소 / 10,160m (소교량 24개소, 장대교량 22개소, IC 및 JCT교량 29개소)

∙ 터 널 : 12개소 / 13,221m (장대터널 5개소, 단터널 7개소)

∙ 출입시설 : IC / 7개소, JCT / 3개소

∙ 영 업 소 : 9개소(광주․초월, 동광주, 흥천, 대신, 동여주, 동양평, 월송, 서원주, 원주)

∙ 휴 게 소 : 2조(4개소) 〔광주,양평〕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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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밀댓글입니다

    2014.12.29 04:54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