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 원 이상의 직접 투자효과 발생 기대 

지난 6월 시・도별로 지을 수 있는 물류단지 상한선이 폐지된 후, 실수요가 많은 전국 10개 지역에 신규 물류단지가 조성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물류단지 총량제를 폐지한 이후 지자체 와 합동으로 물류단지 실수요 검증을 실시한 결과, 총 10개 사업 (3,603,731 제곱미터)이 통과되었다고 밝혔습니다.



* 총량제 폐지이후 통과된 사업

김해 풍유(32만 제곱미터) ② 울산 삼남(15만 제곱미터) ③ 군산(33만 제곱미터) ④ 광주 오포(23만 제곱미터) ⑤ 남여주(20만 제곱미터) ⑥ 안성 공도(43만 제곱미터) ⑦ 익산 왕궁(51만 제곱미터) ⑧ 안성 보개(72만 제곱미터) ⑨ 성남 운중(8만 제곱미터) ⑩ 광주 직동(62만 제곱미터)

* 면적은 지자체 인허가 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음




종전의 물류단지 시・도별 총량제는 한 번 수요가 끝나면 계획에 없는 추가 수요 발생 시 단지건설이 불가능하여 민간 투자를 저해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공급량을 사업자에게 배분하던 ‘사업내인가’ 관행존재하였으나, 총량제 폐지 이후 실수요만 검증되면 공급량과 상관없이 물류단지 건설이 가능토록 개선되었습니다.


<물류단지 총량제 폐지 전․후 비교>

구분

총량제 폐지 전(공급 총량)

총량제 폐지후(실수요 통과 면적)

경기

29만 제곱미터

228만 제곱미터

전북

52만 제곱미터

84만 제곱미터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해 통과된 10개 물류단지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경우 2조 원 이상의 직접 투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면서 속도감 있는 규제개혁 차원에서 내년에도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실제 수요가 있으면 모두 인정하는 등 투자를 활성화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물류단지 실수요검증 통과사업 개요



① 김해 풍유 물류단지

ㅇ 위 치 : 경상남도 김해시 풍유동 179일원

ㅇ 면 적 : 323,490㎡

ㅇ 시행자 : 김해풍유유통물류(주)

ㅇ 총사업비 : 1,600억원



② 울산 삼남
물류단지

ㅇ 위 치 :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617일원

ㅇ 면 적 : 149,330㎡

ㅇ 시행자 : ㈜메가마트

ㅇ 총사업비 : 1,650억원



③ 군산
물류단지

ㅇ 위 치 : 전라북도 군산시 개사동 924번지 일원

ㅇ 면 적 : 329,452㎡

ㅇ 시행자 : 운양개발㈜

ㅇ 총사업비 : 838억원



④ 광주 오포
물류단지

ㅇ 위 치 :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문형리 산64-18번지 일원

ㅇ 면 적 : 227,630㎡

ㅇ 시행자 : 오포물류㈜

ㅇ 총사업비 : 650억원



⑤ 남여주
물류단지

ㅇ 위 치 : 경기도 여주시 연라동 659-1번지 일원

ㅇ 면 적 : 195,678㎡

ㅇ 시행자 : 여주시장

ㅇ 총사업비 : 384억원



⑥ 안성 공도
물류단지

ㅇ 위 치 :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진사리 일원

ㅇ 면 적 : 430,000㎡

ㅇ 시행자 : 경기도시공사

ㅇ 총사업비 : 1,705억원



⑦ 익산 왕궁
물류단지

ㅇ 위 치 :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 광암리 805번지 일원

ㅇ 면 적 : 512,075㎡

ㅇ 시행자 : 익산왕궁물류단지(주)

ㅇ 총사업비 : 606억원



안성 보개 물류단지

ㅇ 위 치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양복리 산8번지 일원

ㅇ 면 적 : 726,581㎡

ㅇ 시행자 : ㈜ 빌드드림

ㅇ 총사업비 : 2,420억원



⑨ 광주 직동 물류단지

ㅇ 위 치 : 경기도 광주시 직동 산27번지 일원

ㅇ 면 적 : 622,571㎡

ㅇ 시행자 : ㈜ 세진인베스트먼트

ㅇ 총사업비 : 2,733억원



⑩ 성남 운중 물류단지

ㅇ 위 치 :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산94-1번지 일원

ㅇ 면 적 : 86,924㎡

ㅇ 시행자 : ㈜ 운중물류

ㅇ 총사업비 : 279억원

141211(석간) 물류단지 10개사업 통과(물류시설정보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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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운중동 주민

    고급주거지인 성남 운중동 단독주택촌 근처에 대규모 물류 단지 조성이 말이 됩니까? 담당자가 제 정신인지 의심스럽네요. 명품 도시 건설해놓고 거기에 교통과 공해 어쩌실려고 이런 안을 승인했다는 것인지?

    2015.02.25 12:26 [ ADDR : EDIT/ DEL : REPLY ]
  2. 비밀댓글입니다

    2015.02.25 12:59 [ ADDR : EDIT/ DEL : REPLY ]
  3. 운중동 주민입니다 처음 입주시 조용하고 녹지가 많아 공기가 좋을것을 기대했습니다 고급주택지로의 더나은 발전을 보고 입주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대규모 물류단지라니요 대형트럭들이 밤낮없이 다니면 소음과 공해 어찌하시려고 하십니까? 결사반대합니다.

    2015.02.25 13:04 [ ADDR : EDIT/ DEL : REPLY ]
  4. 조용하고 녹지가 많아 아이들 키우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고급 동네라 하여 입주하였는데 왠 물류단지랍니까? 애초에 상업지역도 아닌 주거지역에 대형 트럭들 다니면 소음 먼지등 아이들 안전문제도 걱정 됩니다~넓은 면적도 아닌 이곳에 물류단지라니...기가 막히네요

    2015.02.25 14:35 [ ADDR : EDIT/ DEL : REPLY ]
  5. 판교주민2

    국토부 담당자는 무슨 생각으로 허가를 해 주었는지, 그리고 그걸 또 자랑이라고 블로그에 올렸는지 이해할 수 없다.
    다른 곳도 아니고, 단독주택지가 밀집된 운중동에 물류센터가 말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2015.03.07 00:46 [ ADDR : EDIT/ DEL : REPLY ]
  6. 국토부 담당자는 판교 운중동에 한번 와보기라도 하고 결정한 것인가?? 한번이라도 와봤다면 운중동에 물류센터를 짓는다는 황당한 발상은 절대 하지 못했으리라 본다. 아이들이 뛰어노는 주거지역에, 그것도 청정 자연을 훼손하면서 대형트럭이 오가게되는 물류창고를 짓는다는게 정상적인 판단인건지 기가 찰 뿐이다.

    2015.03.17 09:42 [ ADDR : EDIT/ DEL : REPLY ]
  7. 비밀댓글입니다

    2015.03.31 19:4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