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시간 30분 단축…부산, 김해, 양산 상습정체 해소 전망


김해에서 양산으로 출퇴근 하는 직장인 하모씨는 출퇴근 시간마다 막히는 고속도로로 인해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 때문에 출근은 일찍, 퇴근은 늦게 하는 습관이 생겼다.


마산에서 부산신항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권모씨는 운송시간을 맞추기 위해 끼니를 거르는 경우가 잦다. 부산신항으로 가는 고속도로가 언제 막힐지 모르기 때문이다.


매번 막히는 고속도로 인줄 알지만 마땅히 돌아갈 다른 길도 없기 때문에 답답하기만 하다.


냉정~부산간 3개 고속도로 확장・신설되어 만성적인 정체현상 해소될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12월 16일부터 남해선 서김해나들목~대저분기점, 남해2지선 서부산영업소~서부산나들목(확장) 구간과 중앙 지선 김해분기점~대동분기점(신설) 등 3개 구간을 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

【김해 - 부산 - 양산】: 서김해∼대저(확장), 김해∼대동(신설)


중앙고속도로 지선구간 신설김해에서 양산방향으로 이동 시 혼잡구간인 부산 도심지를 거치지 않아 이동거리가 5㎞ 단축됨은 물론 통행시간이 출퇴근 시간 기준으로 약 30분 단축될 전망입니다.

【김해 - 부산(신항만)】: 서부산TG∼서부산(확장)



교통정체 해소로 부산항(신항)으로 이동하는 물류수송이 원활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컨테이너 등 대형화물차 행 비중이 높은(30%) 본 구간 개통으로 화물차 통행시간1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며, 연간 물류비용1,893억 원 절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도심부에 인접한 서부산 영업소를 부산시 외곽지역으로 이전하여 시가지 혼잡 완화가 기대되며, 특히 서부산나들목∼사상구간은 지자체로 이관함으로써 지역여건에 적합하게 도로를 관리할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부산·경남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2017년까지 부산외곽순환 고속도로를 추가로 개통하면, 창원, 부산, 울산을 연계하는 고속도로망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 냉정~부산 고속도로 위치도



 ■ 냉정~부산 고속도로 전경


□ 사업개요

구 분

사 업 내 용

연장 (차로수)

53.3km(4∼8차로)

총 사 업

1조 4,375억원

공 사 기

‘08.12 ~ ’14.12

출 입 시

분기점 4개소, 나들목 7개소

휴 게

1개소 [장유(부산방향)]


□ 사업효과


부산․경남 교통수요에 효율적 대처로 물류비 및 교통혼잡 비용 절감


선형불량구간 개량으로 교통사고 감소 기대


※ 냉정~부산 구간 개통에 따른 물류비 1,893억원/년 절감, 주행시간 32분 단축


동김해나들목


중앙지선(확장)


중앙지선 (신설)


남해 2지선(확장)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갈수록 편리해지는 우리나라 고속도로 좋아요. 교통강국이 되겠어요. 외국에서 여행온 사람들이 우리나라 교통시설이 잘되어있어서 좋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습니다. ^^

    2014.12.21 12:3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