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은 32.6만톤으로 전년 동월대비 6.0% 증가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014년 11월 항공여객은 671만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13.7%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32.6만톤으로 전년 동월대비 6.0% 증가했습니다.


11월까지 누적 실적으로는 여객은 7,473만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10.8%, 화물은 337만톤으로 5.5% 증가했습니다.


국제선 여객은 동아시아 방한수요 증대, 중국 APEC 정상회의 임시연휴(11.7~10)의 영향 등으로 항공수요가 증가하면서 11월 실적은 전년 동월대비 14.8% 상승했으며 11월 누적으로는 5,194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11% 증가했습니다.

* 국제여객 : 304만명(’07.11)→251만명(’08.11)→271만명(’09.11)→332만명(’10.11)→ 351만명(’11.11)→382만명(’12.11)→400만명(’13.11)→459만명(’14.11)



지역별로는 전 지역에서 증가세를 보였으며 특히 중국이 전년 동월대비 37.4% 성장했습니다.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운항의 확대무비자 입국제도 확대시행 등의 영향으로 양양(1,175 → 5,189명, 341.6%), 청주(7,374 → 25,684명, 248.3%)공항 실적이 크게 증가하고, 제주공항도 78.0%(94,480 →168,133명) 증가하는 등 모든 공항이 국제선에서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항공사별 여객실적의 경우 국적항공사는 8.4%, 외국계 항공사는 27.0% 증가했으며 국적사 점유율 62.0%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는 50.0%, 저비용항공사(LCC)는 12.0%를 기록했습니다.


* LCC 분담률 : 2.9%(’10.11) → 5.1%(’11.11) → 8.4%(’12.11) → 9.9%(’13.11) → 12.0%(’14.11)



국내선 여객은 제주노선 수요가 크게 증가(15.7%)하면서 11월 전체 국내선 실적은 전년 동월대비 11.5% 증가했으며 누적으로 2,279만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10.1% 증가했습니다.

* 국내여객 : 140만명(’07.11) → 136만명(’08.11) → 152만명(’09.11) → 168만명(’10.11) → 180만명(’11.11) → 177만명(’12.11) → 190만명(’13.11) → 212만명(’14.11)



공항별로는 대구와 광주 공항 실적이 크게 증가하고 김포, 김해, 제주 공항 등 주요공항의 실적도 증가를 보였습니다.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 실적이 2.8% 증가하고 저비용항공사 실적은 20.7% 증가했으며 저비용항공사의 점유율은 52.5%를 나타냈습니다.

* LCC 분담률 : 36.5%(’10.11) → 42.1%(’11.11) → 45.9%(’12.11) → 48.5%(’13.11) → 52.5%(’14.11)



항공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유가하락에 따른 항공수출입 화물 수요증가전년 동월대비 6.0% 성장하여 33만톤 기록했습니다.

* 항공화물 : 31만톤(’07.11) → 25만톤(’08.11) → 30만톤(’09.11) → 30만톤(’10.11) → 29만톤(’11.11) → 30만톤(’12.11) → 31만톤(’13.11) → 33만톤(’14.11)



국제화물의 경우 유가하락 및 수출입 호조세 지속으로년 동월대비 5.8% 증가(28.6만 톤 → 30.3만 톤), 11월 누적 311만톤으로 5.1% 증가했으며, 국내 화물도 2.4만톤으로 전년 동월대비 7.5% 증가, 11월 누적 26만톤으로 11.4% 증가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세계 경기의 영향, 주변 국가와의 경쟁 심화, 환율 변동성 확대 등 불확실성 변수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도 상존하나, 중국과 아시아 지역의 방한수요 확대에 따른 운항 증가, 항공수출입 화물 증가 등으로 항공실적 성장세지속하고, 특히 항공여객의 경우 올해 8천만명 돌파가 전망되면서 2015년에도 항공수요 증가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141224(석간) '14년 11월 항공운송시장 동향(항공정책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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