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의 정확한 정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시·도를 통과하는 노선을 운행하며 주변 도시와 대도시의 도심 및 부도심을 연결하는 버스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출퇴근 시간대에는 버스의 정원의 51%까지도 넘게 초과해 타기도 하고, 승객의 12.5%가 서서 탄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출퇴근 시간이 아니더라도 버스에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2층 버스가 등장했습니다.






▲ 2층 버스의 내, 외부 모습





2층 버스는 버스를 2층으로 만든 것으로, 얼핏 보면 버스 2개를 엎어놓은 것 같기도 합니다. 2층 버스는 영국에서 처음 만들어졌고, 영국 외에도 프랑스, 일본, 러시아, 아프리카 등에서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서서 가는 사람들이 많아 입석을 금지했지만 수송 인원이 줄어들고, 교통체증을 증가시킬뿐만 아니라 불평을 초래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견돼 2층 버스를 도입하기 위해 시범운행을 했습니다. 1991년에 2층 버스 3대를 투입, 시범 운행했지만 정식 운행을 하지 못했고, 2014년 12월 9일부터 26일까지 경기도가 7770번, M6117, 8012 3개의 노선에 2층 버스를 시범 운행하고 있습니다. 2층 버스는 장점이 많기 때문에 정식 운행에 돌입했으면 좋겠습니다.






▲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과 2층에서 내려다 본 모습





지난 12월 24일, 잠실에서 남양주까지 오가는 8012번 버스를 타봤습니다. 1층에도 탈 수 있지만, 2층으로 올라갔는데요. 버스, 트럭, 승용차 등을 비롯한 모든 차가 아래쪽에 있었고 신호등과 표지판, 그리고 교량 밑을 지나갈 때는 천장과 부딪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다행히도 2층 버스의 높이가 4.15m인데, 사고가 나지 않을 노선을 택했기 때문에 부딪치는 일은 없었습니다. 승차감은 일반버스와 비슷했지만 2층이어서 그런지 진동이 좀 더 심한 것 같았고요. 그리고 일반 버스보다 더 회전하는 각도가 컸고, 일반버스보다 속도를 많이 내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계단을 올라가서 착석하는 재미와 다른 차량을 내려다보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나중에는 TV 방송에 나올 것이라 기대해봅니다.






▲ 내부 전광판 모습과 2층 버스의 1층 내부 모습





버스의 종착지에서 내리고 돌아오기 위해 8012번 1층 버스를 탔습니다. 확실히 2층 버스보다 진동은 덜했지만, 많은 사람을 태울 수는 없었습니다. 2층 버스가 출퇴근길 광역버스의 문제를 시원하게 해결해줬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강가자님 기사네요 ^^ 2층버스 신기할 것 같아요 근데 계단 위험하지 않을까요?

    2014.12.29 11:10 [ ADDR : EDIT/ DEL : REPLY ]
  2. 직접 탑승해보고 기사를 써서 더 실감나네요!!

    2014.12.29 16:40 [ ADDR : EDIT/ DEL : REPLY ]
  3. 2층버스는 서울 시티투어 버스로 타본적 있는데 출퇴근할때 2층 버스타면 여행하는 느낌이겠어요^^

    2014.12.29 23:24 [ ADDR : EDIT/ DEL : REPLY ]
  4. 김은결

    강이안님 기사네요.
    어린이 기자단 블로그에서도 보았지만, 다시보아도 꼭 타보고 싶은 2층버스네요.

    2014.12.30 10:03 [ ADDR : EDIT/ DEL : REPLY ]
  5. 김은결

    어디서 탈 수 있죠?
    부모님께 졸라서 가고 싶는데...
    기사 잘 읽었어요.

    2014.12.30 10:04 [ ADDR : EDIT/ DEL : REPLY ]
    • 지금은 시범운행이 끝나서 정식운행이 확정되면 탈 수 있어요^^
      확정되면 어디서 하게 될 지는 모르겠네요-_-;

      2014.12.31 14:57 [ ADDR : EDIT/ DEL ]
  6. 박진

    저도 타보고 싶었는데...
    아쉬워요

    2015.01.01 17:40 [ ADDR : EDIT/ DEL : REPLY ]
  7. 조유진

    와~~~~~~~~~
    저도 꼭 한번 타보고 싶어지네요

    2015.05.24 15:5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