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간 123대 증가, 저비용항공사가 22% 차지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국적 항공사의 항공기 수가 꾸준히 늘어, 2014년 말까지 총 299대 등록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최근 10년간 평균 7%씩 증가한 것입니다.

* (국적항공기 대수) ‘04년(176) → ’09년(219) → ‘14년(299)



항공기 등록대수는 총 655대로 작년 말 대비 32대 증가(5.1%)였고, 이중 국적항공사의 항공기가 299대(45.6%)를 차지해 운송용 항공기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에는 A380 등 운송용 항공기와 교육훈련용으로 도입된 소형항공기를 포함 67대가 신규 등록되었고, 항공기 매각 송출 등으로 35대가 말소되었으며 사업 용도별로 증감된 항공기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사업구분

‘13년 말(비율)

‘14년 말(비율)

증감대수

국내․국제항공운송

283대(45.4%)

299대(45.6%)

+16

소형항공운송

23대(3.7%)

23대(3.5%)

-

항공기사용사업

157대(25.2%)

158대(24.2%)

+1

비사업용*

160대(25.7%)

175대(26.7%)

+15

소 계

623대(100%)

655대(100%)

+32

* (비사업용) 자가용, 보도기관, 학교법인 및 국가기관 항공기



항공기 종류별 등록대수를 살펴보면 비행기가 ‘13년 438대에서 474대로 36대(8.2%) 증가한 반면, 회전익항공기는 178대로 오히려 4대가 감소하였으며, 활공기는 3대로 변화가 없었습니다.


국적항공사의 경우 A380, B747-8F 등의 최신 항공기도입하고 A300-600, B737-500 등 기령이 오래된 항공기를 매각하여 평균기령 10년을 유지하고 있어 해외 주요 항공사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 해외 주요 항공사: 유나이티드항공(13.4년), 델타항공(16.8년), 루프트한자(11.2년), 에어프랑스(11년), 일본항공(8.7년), 대한항공(9.5년), 아시아나항공(9.6년)



올해에는 B747-400의 2층 객실 확장형(49석 증가)으로 연료효율이 높고 소음은 작아진 B747-8i를 포함하여 B747-8F 신기종 항공기를 도입하고, 기령이 높은 B747-400 항공기를 매각 처분할 예정으로 운송용 항공기 기령은 작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교통부는 ‘14년 5월부터 민원인의 세종시 방문에 따른 불편줄이기 위하여 김포․인천․김해공항에서도 항공기와 경량항공기의 등록민원 신청 접수가 가능토록 접수처를 신설하였습니다.


한편, 경량항공기도 항공기와 동일하게 저당권을 설정할 수 있도록 법무부와 협업하여 저당법령 개정을 추진(‘14.11.4일 국회 제출)하여 이르면 올해 전반기 중 시행될 예정입니다.


올해는 특히, 그동안 국내 항공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외국자본을 가진 법인의 국내 진입을 제한한 항공기 등록제한’ 규정보완하는 등 등록 관련 민원 불편 사항을 적극 발굴하여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민간 항공기 등록 추이


□ 최근 10년간 등록 추이


연 도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대수

295

325

419

449

477

511

550

590

623

655

증감

4

30

94

30

28

34

39

40

33

32

증가율(%)

1.37

10.16

28.92

6.68

6.26

7.13

7.63

7.27

5.6

5.1


□ 운송용 항공기 등록 추이



□ 최초 등록이후 연도별 등록 추이

* 2017년부터 항공법 적용을 받게 되는 경찰용 항공기(약 50대) 등록및 매년 증가하는 대수를

고려하였으며, 국내․외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100대씩 증가하는 예상 주기》

연도

‘51년

‘80년

‘94년

‘06년

‘07년

‘10년

‘13년

‘15년

‘17년

‘19년

2020년

등록대수

1대

101대

215대

325대

419대

511대

622대

700대

800대

900대

1,000대

증가주기

 -

29년

14년

12년

1년

3년

3년

2년

2년

2년

1년



  ■ 신규개발 항공기(B747-8i)


□ 항공기 형상



□ 주요특징


 ㅇ B747-400의 2층 객실 확장형으로 기존 B747 항공기가 취항하는 모든 공항에 추가설비 없이 운항가능


 ㅇ (
연료효율) B747-400 대비 16%, A380 대비 11% 향상됨


 ㅇ (
항공기 소음) B747-400 대비 30% 감소


□ 항공기 제원

항공기 형식

B747-8i

제 작 사

보잉

승객 수

368명

엔 진

GEnx-2B67/P

엔진추력

67,400lbs

최대이륙중량

447.69ton

유상하중

68.69ton

길 이

76.3 m

운용고도

43,100ft

높 이

19.4 m

연료탑재량

225,489L

날개길이

68.5 m

설계운용속도

0.90Mach

순항속도

0.85Mach

항속거리

14,815km

항속시간

16시간 40분

* B747-400 대비 동체는 5.7m, 날개는 4.1m 커지고 좌석은 49석 증가(3클래스 구성시)

□ 항공기 크기 비교


  ■ 경량항공기



탑승인원이 조종사를 포함 2명 이하이며, 자체중량은 115킬로그램을 초과하고 최대이륙중량은 600킬로그램(수상용 650킬로그램)이하로서 아래의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한 항공기를 말한다.


1. 최대이륙중량이 600킬로그램 이하일 것(다만, 수상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대이륙중량이 650킬로그램 이하일 것)


2. 최대실속속도 또는 최소정상비행속도가 45노트 이하일 것


3. 조종사 좌석을 포함한 탑승좌석이 2이하일 것


4. 단발 왕복엔진을 장착할 것


5. 조종석은 여압이 되지 않을 것


6. 비행 중에 프로펠러의 각도를 조정할 수 없을 것


7. 고정 된 착륙장치가 있을 것(다만, 수상에 사용하는 경량항공기의 경우에는 고정된 착륙장치 외에 접을 수 있는 착륙장치를 장착할 수 있다)



경량항공기 등록대수 : 200대(‘14.12.31기준)



초경량비행장치 신고대수 : 888대(‘14.12.31기준)


* 항공레저스포츠사업제도 시행(‘14.7.15)에 따라 신고된 초경량비행장치


150106(석간) 국적항공사 항공기 300대 세계 하늘 누벼(항공기술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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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2.14 07:2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