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 중장기적으로 1.3조원 수입대체일자리 8천개 창출


◈ (전략) 先 수입대체효과 극대화 後 수출전략 산업화


- 이를 위해 자립기반 확충엔진․부품 등 핵심 MRO 육성해외시장 진출의 3단계 발전전략 추진


기대 효과


. 항공정비산업 육성 필요성


□ (수입대체) 연 1.3조원의 해외의존 항공정비수요의 국내전환 항공기가 급증하고 있는 중국 등 해외 정비수요 흡수


* 세계 여객기 수 : (‘13년) 27천대(아태지역 6.9) →(’25년) 38천대(아태 11)



□ (신성장 동력) 동북아 MRO 시장은 연평균 5.4% 성장 전망며, 전기·전자 등과 결합된 고부가가치 산업이자 일자리창출 산업


* 동북아 MRO 시장규모 : ‘13년 9.6조 → ’22년 14.2조원 (ICF SH&E)





□ (항공안전 제고) 국가 항공안전 경쟁력 정밀한 MRO 지원체계의 구축 여부에 좌우되며, 저비용항공사(LCC) 정비 지원 시급


* LCC의 정비사유 지연․결항률(‘13년) : 0.54% (EU 블랙리스트 항공사 0.66%)



□ (항공제조업 견인) MRO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민항기의 단계적 국산화 수출기반 구축 등 항공 제작․정비산업 동반발전


* 민항기 및 부품 해외 의존으로 매년 약 4조원의 외화 지출

** ‘15년 기준 우리나라는 T-50 등 국산 전투기 연 96여대 생산 예정이며, 4인승 민항기인 KC-100도 개발 완료 → 수출을 위해서는 정비지원체계 필요



□ (항공사 경쟁력 제고) 원가경쟁력이 낮은 자가정비체제에서 전문 MRO업체를 통한 정비체제 전환으로 항공사 경쟁력 제고 필요


☞ 일자리 창출, 항공안전 확보, 항공기 제작․정비산업 동반발전을 위해 항공운송업(세계 6위), IT(1위) 등 유관산업 경쟁력 양질노동력창조적 융합적극적 정부지원으로 MRO 육성 필요



150119(참고) 항공정비산업(MRO) 육성방안(항공산업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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