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손아랑입니다.

 

오늘은 2014년 대한민국 최고의 자연경관으로 뽑힌 곳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2014년 7월,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한 “2014 대한민국 경관대상” 시상식이 열렸었는데요. “대한민국 경관대상”은 올해로 4번째 열린 행사로, 우수 지자체의 경관계획 및 경관사업 사례 전파를 통해 경관문화를 확산시키고 지역 간 긍정적 경쟁으로 국토경관의 품격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사입니다.

 

전국 약 50여개의 경관 우수작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자연경관 대상을 차지한 곳이 있었으니~ 바로 경기도의 광교신도시에 위치한 광교호수공원입니다!

 

광교호수공원은 광교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원천저수지와 신대저수지를 중심으로 조성된 62만여 평 규모의 생태공원입니다. 광교호수공원을 탄생시키기 위해 국제현상설계공모를 통해 국내외 최고의 전문가들을 공원조성에 참여시켰다고 합니다. 광교호수공원은 어떤 모습이기에 2014년 우리나라 최고의 자연경관으로 선정되었는지 궁금하여 그 곳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갈대밭과 호수가 어우러져 감탄을 자아내는 이 곳은 광교호수공원의 어반레비입니다. 호수 둘레를 따라 사진처럼 긴 데크가 설치되어있어 호수 경관을 즐기며 산책할 수 있습니다. 평일 오후임에도 많은 주민들이 나와 산책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곳곳에 설치된 지도와 안내판으로 지금 있는 곳이 어떤 곳인지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명칭과 그 명칭의 유래 등 재밌는 이야기들이 함께 있어 단순한 공원이기보다 생태 공원임을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걸었던 어반레비는 여우길의 일부로 광교저수지와 원천저수지를 연결하는 길입니다. 특히 여우길은 광교신도시에 위치한 녹지축을 연결한 길이여서 생태적으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렇게 기존의 자연을 해치지 않고, 녹지축으로 연결함으로써 기존에 서식하고 있던 동식물들에게 최대한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저 역시 산책길을 따라 다니다 도시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흰빰검둥오리 떼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산책로 외에도 광교호수공원에는 위의 사진과 같은 휴식처와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터, 생태체험을 할 수 있는 곳까지 다양한 시설들이 있어 멋진 경관 감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도 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이렇게 공원은 삭막한 도시 속에서 우리에게 자연환경을 제공해주며 때로는 광교호수공원처럼 녹지를 연결하여 수많은 동식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중요한 생태지이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급격한 도시화로 자연을 훼손시키며 건물을 짓고, 도로를 만들었지만 현재는 광교호수공원처럼 자연환경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이런 자연환경을 사람들에게 제공하여 더 많은 즐거움을 돌려줍니다. 광교호수공원에 나들이 가서 최고의 자연경관을 느껴보는건 어떨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조유진

    멋진 곳을 알게 되었어요.
    꼭 한번 방문해보고 싶습니다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05.22 11:13 [ ADDR : EDIT/ DEL : REPLY ]
  2. 강한서

    우리집에서 아주 먼 곳이긴 하지만
    가족들과 꼭 한번 방문해 보고 싶군요

    2015.05.22 16:50 [ ADDR : EDIT/ DEL : REPLY ]
  3. 씨앗

    수도권에도 이런 멋진 곳이 있었네요!
    가족들이랑 나들이 가고싶어요~

    2015.06.19 23:2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