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제5회 친환경 주택 건설기술 및 신자재 개발 유공’ 정부포상 및 ‘2014년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시상식 행사를 26일(목) 11:00, 고양 킨텍스(KINTEX) 3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친환경 주택 건설기술과 신자재 개발에 공로가 있는 (주)한에너지시스템 장사윤 전무이사 등에게 산업포장 및 대통령표창 등이 수여되는데요.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로 선정된 천안 불당 아이파크 등 6개 단지에는 상장과 동판을 수여하고 단지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자리가 될 예정입니다.


‘친환경 주택 건설기술 및 신자재 개발 유공’ 행사는 친환경 주택 건설기술과 신자재 개발을 촉진하고 관련 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해 2011년부터 도입한 정부 차원의 포상제도입니다. 그래서 유공자들로부터 신청을 받아 민간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선정하였습니다.


이번 제5회 행사에서는 국민 생활향상, 기술 난이도 및 독창성, 친환경성 및 재활용성 등을 주요 평가항목으로 하여 에너지 및 자원소비 절약 기술, 친환경기술 등 주택의 요소 기술을 접목한 자재를 개발 보급하는데 앞장 선 유공자들을 발굴하였습니다.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선정은 2010년에 제도가 도입되었으며, 전국 시·도 자체평가를 통해 추천된 단지를 대상으로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국토교통부 우수관리단지 선정위원회의 1차 서면심사, 2차 현장심사 및 최종심의를 거쳤습니다.

 

2014년도 심사의 주요 평가항목은 일반관리(투명한 관리비 운영 등), 시설 유지관리(정기적인 장기수선계획 수립 및 조정 등), 공동체 활성화(자발적인 주민참여 등), 재활용 및 에너지 절약(재활용품 분리수거 및 활용 등) 4개 항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손태락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축사를 통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주택건설기술과 신자재 개발을 위해 노력해온 수상자들에게 감사와 격려를 전하고, 청결한 시설물 유지관리에 노력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생활 활성화에 힘쓴 우수관리단지 입주자대표 등 입주민에게도 고마움을 전하면서, 살기 좋고 아름다운 공동주택 단지를 유지하여 다른 아파트 단지의 모범사례가 되어주길 당부할 예정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