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항공여객 강한 상승세로 출발!

2015년 1월 항공운송시장은 여객 및 화물시장 모두 전년 동월 대비 증가세를 기록하여 상승세로 출발했습니다.


2015년 1월 국제여객 및 국내여객은 전년 동월대비 각각 15.8%, 15.3%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전년대비 4.0%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 항공여객 : 506만 명(’11.1) → 560만 명(’12.1) → 588만 명(’13.1) → 642만 명(’14.1) →  742만 명(’15.1) 

* 항공화물 : 29만 톤(’11.1) → 27만 톤(’12.1) → 27만 톤(’13.1) → 29만 톤(’14.1) →  31만 톤(’15.1)

국제선 여객은 원화 강세로 인한 내국인 해외여행 증가, 한류 영향 및 쇼핑 목적의 중국 및 동남아인 방한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노선 개설 및 공급력 확대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15.8% 상승하여 역대 1월 중 최대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국제여객 : 363만 명(’11.1)→393만 명(’12.1)→433만 명(’13.1)→465만 명(’14.1)→538만 명(’15.1) 


지역별로 살펴보면 일본 노선의 회복세와 함께 유럽과 동남아 노선의 지속적인 증가, 특히 중국의 경우 한국에 대한 관광선호와 개별 여행객(FIT) 증가, 저비용항공사와 중국항공사의 한중 노선 운항 확대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25.3%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였습니다.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운항이 큰 폭으로 확대된 제주(9만 명→16만 명, 71.9% 증)·무안(1만 명→2만 명, 105.1% 증)·청주(3만 명→4만 명, 59.3% 증) 공항 실적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전체적으로 대부분 공항이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국제선 여객 국적사 분담률은 62.6%로 나타났으며, 국적 대형사는 48.7%, 저비용항공사는 전년대비 1.3%p 증가한 13.8%의 분담율*을 기록했습니다.

* LCC 분담률 : 3.9%(’11.1) → 6.3%(’12.1) → 9.8%(’13.1) → 12.5%(’14.1) → 13.8%(’15.1)


국내선 여객은 지방공항 제주노선 운항 확대, 동절기 온화한 날씨와 항공사 마케팅 활성화로 인한 국내여행 수요 증가, 제주관광을 위한 중국인의 국내선 이용 증가 등으로 인해 전년 동월 대비 15.3% 증가를 보였으며,

* 국내여객 : 144만명(’11.1)→167만 명(’12.1)→155만 명(’13.1)→177만 명(’14.1)→204만 명(’15.1) 


운항이 확대된 대구(76.7%), 광주(35.5%), 제주(23.0%)공항의 실적증가가 두드러졌고 김포공항도 전년 동월대비 7.5% 성장했다.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 실적은 전년도 수준을 유지하였고, 저비용항공사 실적은 32.7% 증가했으며 저비용항공사의 점유율이 53.8%로 크게 증가했다.

* LCC 분담률 : 40.8%(’11.1) → 42.8%(’12.1) → 47.8%(’13.1) →46.7%(’14.1) → 53.8%(’15.1)


항공화물의 경우 유가하락으로 인한 비용 절감, 해외직접구매 증가 등에 따른 수출입 화물 수송 증가, 여객증가에 따른 수하물 증가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4.0%의 성장으로 31만 톤을 기록했습니다.


국제화물의 경우 유가하락, 무선통신기기 부품 및 액정 디바이스 등 휴대전화 관련품목 수출과 반도체 제조용 장비 수입 증가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3.7%(27.2만 톤 → 28.2만 톤) 증가했습니다.

* 국제화물 : 24만 톤(’11.1) → 24만 톤(’12.1) → 25만 톤(’13.1) → 27만 톤(’14.1) →  28만 톤(’15.1) 


<항공운송실적 요약>

2월에도 우리나라 설(2.18~2.22)과 중국 춘절(2.18~2.24) 연휴가 작년 2월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길고, 관광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국내 및 국제여객 실적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화물은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존재하나 선진국 중심의 세계경제 회복 추세 및 유가하락 영향 속에 2월에도 긍정적 전망이 기대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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