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여러분!! 국토해양부의 국제항공협력예산을 소개합니다.

항공운송은 주로 국가 간의 국경을 넘나드는 형태로 이루어지는바, 전 세계 국가들은 자국의 항공운송사업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국제협력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협력활동의 형태로는 국제기구를 통한 협력활동과 국가 간 상호협력 하는 양자 간 협력활동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으뜸으로 손꼽는 활동은 UN산하기구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우리나라의 입지와 발언권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CAO는 국제민간항공의 항공 기술ㆍ운송ㆍ시설 등의 합리적인 발전보장을 목적으로 하는 기구로 전 세계 190개 국가를 회원국으로 두고 있으며, 이 중 36개국을 별도로 선출하여 이사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ICAO :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우리나라는 2001년부터 이사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5년부터는 국제기준 타당성을 심의하는 항행위원(전 세계19인)으로도 활동 중입니다.

국제기구에서의 주도적 활동과 더불어, 국가간 또는 지역기구 간 협력 활동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상시, 국가 간 최신정보와 기술 등의 교류는 물론이고 3년 주기로 치러지는 ICAO이사국 선거에서의 지지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국제항공협력예산은 이와 같은 우리나라의 국제항공협력 활동을 위해 쓰이는 예산사업입니다.

ICAO 이사국 및 항행위원 선거대비 지지교섭 활동, 개발도상국 항공기술지원, 주요 국제회의 대응을 위한 최신 정책 이슈 연구, 기타 협력회의 개최 및 참석 등이 주된 예산집행의 목적입니다.
 

앞으로도 국토해양부는 국제항공사회에서 우리의 위상강화를 위한 내실 있는 국제협력활동을 확대할 것이며, 더욱더 알찬 예산집행으로 국민여러분께 고품격 항공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