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충남 금산군 서대산 정상(해발 904m)에 금강 유역 강우관측용 최첨단 강우레이더를 설치하고, 2일(목) 지역주민 및 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갖습니다.



서대산 강우레이더는 ‘전국강우레이더 기본계획(대형7기, 소형5기)에 따라 임진강(강화, ‘03.3), 비슬산(청도, ‘09.6), 소백산(단양, ’11.11)에 이어 네 번째로 약 37개월의 공사기간과 179억 원의 공사비가 투입되었습니다.



강우레이더는 태풍, 기상변동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상레이더와는 달리 반경 100km 이내의 강우를 집중 관측합니다. 



강우관측의 정확도를 위해 수평․수직 전파를 동시에 발사하는 이중편파 관측으로 빗방울 크기까지 계산하여 관측반경 100Km 이내 현재의 강우와 돌발호우 등을 3시간 앞서 홍수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이상기후로 급증한 집중호우, 돌발홍수 등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게 되어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서대산 강우레이더는 산 아래 관리동과 산 정상부 레이더동 사이에 진입도로 대신 모노레일*을 설치․운행(편도 35분)하여 산림(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주변 경관과 조화된 친환경시설로 건설했습니다. 

        * 모노레일 제원 : 규격(4인승×2량, 적재용량 520kg), L=1.452km



아울러, 산정상부 관측동에는 전망대와 홍보관을 설치, 지역주민들은 물론 서대산 탐방객들에게 개방하여 강우레이더와 서대산 절경을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충청지역의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17년까지 전국에 7개의 대형 강우레이더를 설치․운영하여 대한민국 전 지역이 강우레이더 관측반경으로 좀 더 빠르고 정확한 홍수정보를 국민들께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참고1. 서대산 강우레이더 사업현황.pdf

참고1. 서대산 상우레이더 사업현황.hwp


참고2. 강우레이더 관측개념 및 홍수예보 활용 체계.pdf

참고2. 강우레이더 관측개념 및 홍수예보 활용 체계.hwp


참고3. 전국 강우레이더 추진현황.pdf

참고3. 전국 강우레이더 추진현황.hwp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