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 자격시험 예비합격자 발표
건축사 합격자 368명, 합격률 9.5%로 지난해보다 높아져

건축사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잘 알고 계신가요? 건축사란, 건축물의 설계 및 공사 감리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기술자를 일컫는데요. 건축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는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국토해양부 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해요. 올 9월 4일(일)에도 2011년 건축사 자격시험이 치러졌는데요, 오늘 그 합격예정자 발표를 전해드려요!



2011 건축사 자격시험 합격예정자 여러분, 축하해요!

2011년도 건축사 자격시험 합격예정자 명단이 11월 4일 국토해양부(www.mltm.go.kr)와 대한건축사협회 홈페이지(www.kira.or.kr) 등을 통해 발표됐어요! 올해 시험에서는 총 3,882명이 응시한 가운데 368명이 합격해서 9.5%의 합격률을 보였는데요. 이는 지난해 합격률(9.1%)보다 약간 높아진 결과예요.

최고 득점자는 충북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한 이장원 씨(32세)로, 300점 만점에 232점, 평균 77점을 기록했어요. 합격예정자 중 최연소자는 만 29세의 정선화 씨이고요, 최고령자는 만 51세의 박동현 씨예요. 여성합격자는 총 75명인데요, 20.4%를 차지해서 지난 해 19.9%에 비해 늘어났어요. 다른 분야에서와 같이 건축사 분야에서도 여성의 진출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 것이죠.

최종합격자는 이들 합격예정자에 대해 경력 등 서류심사를 거친 후, 2012년 1월 6일(금) 국토해양부 및 대한건축사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에요. 합격예정자는 건축사예비시험합격증 사본․경력증명서 등을 오는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대한건축사협회에 제출해야 해요.


                                 ▲ 대한건축사협회(www.kira.or.kr)의 2011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예정자 공고 ▲



건축사 자격과 혜택

건축사 자격은 크게 건축사와 건축사보(補)로 나뉘어요. 건축사는 국토해양부 장관의 면허를 받아 건축물의 설계 또는 공사감리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하고요. 건축사보는 건축사사무소에서 건축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사람들 가운데,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건축․토목․전기․기계․화공 및 세라믹․통신․환경․에너지․국토개발 또는 안전관리 분야의 기술사․기사 또는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하거나, 건축사예비시험에 합격하고 국토해양부 장관에게 신고한 사람을 가리키죠.

건축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건축사법에 따라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는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국토해양부 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해요. 응시자격은 건축사예비시험에 합격한 사람으로 예비시험 응시자격 취득일부터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가진 사람, 외국에서 건축사 면허를 받거나 자격을 취득한 사람으로 통산해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가진 사람에 한해요.

건축사예비시험의 응시자격은 대학에서 건축에 관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하거나 그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 전문대학에서 건축에 관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하거나 그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으로 2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가진 사람, 고등학교나 3년제 고등기술학교에서 건축에 관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하거나 그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으로 4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가진 사람에 한하고요.



건축사 자격시험을 통과한 건축사가 개업을 하고자 할 때에는, 단독 또는 합동으로 건축사사무소를 정하여 국토해양부장관에게 등록해야 해요. 하지만 자격증 또는 자격수첩을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부당하게 행사한 때,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건축사법의 규정을 위반해서 설계 또는 공사감리를 함으로써 하자담보책임기간 내 구조상 주요부분에 중대한 손해를 야기해 공공의 위험을 발생하게 한 때 등에는 국토해양부 장관에 의해 자격이 취소될 수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 2010년도 건축사 자격시험 통계 현황 ― 최종 근무처별 현황 ▲

2010년도 건축사 자격시험 통계자료 현황을 살펴보면, 건축사 최종합격자 296명 가운데 건축사사무소에 취업한 사람이 83.8%(248명), 시공회사에 취업한 사람이 13.5%(40명)를 차지했어요. 거의 대부분이 건축업계로 곧바로 진출한 것이죠. 내년도 최종합격자 발표 때까지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려보세요. 건축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여러분에게 밝은 길이 열릴 거예요!


 

국토해양부 '국토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국토지킴이 공지사항 내 '국토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라이너

    건축가의 꿈을 꾼 적도 있었는데... ㅠ.ㅠ 가우디 같은 멋진 건축가들이 많이 나왔음 좋겠네요 ㅎㅎ

    2011.11.04 10:59 [ ADDR : EDIT/ DEL : REPLY ]
  2. 고기가조아

    와~ 축하 드립니다~!!!

    2011.11.04 18:15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