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하이패스 나들목2017년까지 15곳추가 설치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제2중부고속도로 이천휴게소 등을 포함하여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 설치 대상지 11곳 선정하였으며, 하반기부터 설계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현재 양촌, 통도사에서만 운영 중인 하이패스 나들목은 기존에 설계 중인 4개소*와 이번에 선정된 11개소를 합하여 총 15개소가 추가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 설계 중 : 양평‧음성‧옥산‧현풍 휴게소



이번에 추가로 선정된 11개소 (휴게소형: 4개소, 본선연결형: 7개소)는 지자체 공모와 타당성 검토를 거쳐 확정되었으며,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착공될 계획입니다. 




* 휴게소형 : 이천(제2중부선), 경산(경부선), 충주(중부내륙선), 속리산(청원상주선)






본선형 : 유천(중부내륙지선), 검단(경부선), 영사정(서울외곽선), 북구미(경부선), 범서(울산선), 임고(대구포항선), 삽교(영동선) 



하이패스 나들목은 휴게소‧본선에서 물류‧관광시설 등으로 바로 진출입이 가능한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을 말하며, 우회거리가 단축되어 물류비용 절감, 관광지 접근성 개선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지자체 사업비 부담*이 크고, 설치 위치도 휴게소 등으로 한정되어 있어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연결도로 사업비 전액 부담 (총사업비의 약 80%)



국토교통부는 하이패스 나들목을 적극 확대하기 위해 지자체 비용부담을 80%에서 50%로 대폭 완화하고, 휴게소‧버스정류장뿐 아니라 본선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지난 2월 기준을 개선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 김일평 도로국장은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면서, "앞으로도 고속도로 이용 편의와 안전성을 높이면서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상사업 위치도>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따람

    고속도로 이용이 더 편리해지겠네요

    2015.07.05 14:56 [ ADDR : EDIT/ DEL : REPLY ]
  2. 앞으로 도로가 더욱 빨라지겠군요!

    2015.10.12 23:4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