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착공, '21년 개통 목표…수도권 남동부지역 교통혼잡 완화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이천-오산 고속도로를 민간투자사업*으로 본격 추진하기 위하여 제이외곽순환고속도로(주)(금호산업 등 10개사)와 5월 8일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 총사업비 7,642억 원, 총연장 31.34km(화성 동탄~광주 도척면), 4차로

 

경기도 화성시와 경기도 광주시를 연결하는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의 남동부구간으로 경부․영동․중부 고속도로와 연계되는 간선도로망이며, 지난 4월 17일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실시협약(안)이 의결되었습니다.

 

이번 실시협약 체결로,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사업시행자가 1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16년 7월에 착공하여 '21년에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천-오산 고속도로의 건설이 완료되면 동탄2신도시가 들어서는 화성시와 광주시를 최단거리로 연결하여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수도권 남동부지역의 교통수요에 대비하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오산에서 신갈을 거쳐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교통수요를 흡수하여 경부고속도로 기흥나들목~신갈분기점까지의 지․정체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동탄신도시(동탄분기점) → 광주시 곤지암' 간 운행 시 약 32분 단축

  (기존 고속도로 62㎞, 약 65분 이천오산 고속도로 37㎞, 약 33분)

 

특히, 동탄2신도시 통과구간(동탄분기점~동탄나들목, 5㎞)은 입주민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2018년 조기개통목표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번 실시협약 체결을 계기로 앞으로 진행될 송산-봉담, 포천-화도 구간 등 나머지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총연장 255.7㎞)의 건설사업도 본격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며,

 

최근 경제관계장관회의(4.8)에서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민간투자활성화 방안을 마련한 이후 처음으로 실시협약을 체결하는 사업인 만큼, 앞으로 민간자금을 활용하여 경기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천-오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사업개요】

 

ㆍ사업규모 : 31.34㎞(왕복4차로)


사업방식 : BTO(Build-Transfer-Operate)*

  * 사회기반시설의 준공과 동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운영권을 인정하는 방식

 


총사업비 : 7,642억 원('06.10월 불변가격 기준)


 통 행 료 : 1종기준 최장구간 2,626원(도공 요금대비 1.23배 수준)


 공사기간 : 2016년 상반기~2021년 상반기 예정


사 업 자 : 제이외곽순환고속도로(주) (금호산업 등 10개사)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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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urbanpark

    앞으로 이천-오산 간 이동시간이 줄어들 수 있겠군요!

    2015.10.12 00:4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