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항공교통 서비스 정보를 한데 모은 「2014년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국내에서 처음 발간됩니다. 보고서는 비행기 결항‧지연, 안전도 정보, 약관, 피해 구제 절차 등의 정보를 항공사와 항목별로 구성하여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교통 이용자가 피해 발생 또는 항공 관련 정보가 필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매년 보고서를 작성하여 공개할 계획입니다.


* ‘12.7월 항공법 개정으로 항공교통 이용자를 위한 정보제공 등 항공교통 이용자 보호 제도 관련 조항 신설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에 담긴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공사 정시성 정보 >


2014년 국내선 결항총 2,310건으로 전체 운항횟수의 평균 약 1.4%를 차지했습니다.


* 국내선 결항 원인은 기상 63.9%, 항공기 접속(다른 공항에서 출발한 항공기가 제시간에 도착하지 않아 생기는 결항) 32.6%, 항공기 정비 2.5% 순


< 항공사별 국내선 결항률 >



 

국제선은 운송실적 상위 10개 항공사 중 국적 대형 항공사의 평균 결항률은 약 0.1%인 반면 외국적 대형 항공사의 평균 결항은 약 0.2%로 나타납니다.


(운송실적 상위 10개 저비용 항공사 중 국적 저비용 항공사의 평균 결항률은 약 0.15%, 외국적 저비용 항공사는 0.37%를 기록)


* 국제선 결항 원인은 기상 56.1%, 항공기 접속 17.7%, 항공기 정비 12.9% 순



< 항공사별 국제선 결항률(%) >





2014년 국내선 지연(30분 초과)은 총 17,589건으로 전체 운항횟수의 평균 약 10.7%를 차지했습니다.


* 국내선 지연 원인은 항공기 접속이 90.7%를 차지, 기상 2.4%, 항공기정비 1.8% 순


< 항공사별 국내선 지연율 >




국제선은 운송실적 상위 10개 항공사 중 국적 대형 항공사의 평균 지연율은 약 2.9%인 반면 외국적 대형 항공사의 평균 지연율은 약 5.9%로 나타납니다.(국제선은 1시간 초과 시 지연)


(운송실적 상위 10개 저비용 항공사 중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평균 지연율은 약 2.6%, 외국적 저비용 항공사는 5.7%를 기록)


* 국제선 지연원인은 항공기 접속 55.8%, 항로대기 20.2%, 기상 6.3%, 항공기정비 6.1% 순


< 항공사별 국제선 지연율(%) >





< 피해 구제 관련 정보>


2014년 한국소비자원에 항공교통 이용 중 발생한 피해에 대하여 상담한 건수는 6,789건, 피해 구제를 접수한 건수는 681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대비 상담건수는 47.6%, 접수 건수는 30.0% 증가한 수치이며, 피해유형으로 대금 환급 지연, 지연·결항 피해가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최근 2년간 피해 상담 등이 증가한 것은 지속적인 운항횟수 증가와 함께 일부 항공사의 운항 중지 및 운항 일정 변경이 큰 요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 ‘13.8월 제스트항공 운항 중지, ’14.6월 에어아시아 제스트 운항 일정 변경 등


항공여행 중 발생한 불편․피해는 해당 항공사, 한국소비자원 1372 전화 상담실, 공항공사, 국토교통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문의 또는 접수할 수 있으며, 항공사와의 상호 협의를 통한 합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한국소비자원) 조정 등을 통해 피해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이용객들의 항공 불만 피해가 매년 증가하고 있음을 감안하여 예약취소‧환불, 지연‧결항 시 피해 보상 등에 대한 합리적인 소비자 보호 기준 신설 등을 추진하여 실질적인 소비자 보호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 누리집 정책마당 중 항공정책으로 들어가거나, www.molit.go.kr/airconsumer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공여행 중 발생한 불편과 피해를 해결하는 절차와 연락처,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정리한 자료도 공항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보고서에서 항공사별 결항·지연율과 사고 현황 등 서비스 관련 정보를 비교 제시하여 항공사의 자발적인 서비스 향상을 유도하고, 항공교통 이용자들이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소비자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을 기대합니다. 



참고.항공교통 이용자 피해접수 및 보호 관련 규정 요약.pdf


참고.항공교통 이용자 피해접수 및 보호 관련 규정 요약.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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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좀더좋은서비스가있으면좋겠어요

    2015.05.20 20:52 [ ADDR : EDIT/ DEL : REPLY ]
  2. 수지

    그 어느때보다 항공을 많이 이용하는 시대 요즘 딱 필요한 보고서네요

    2015.05.23 11:53 [ ADDR : EDIT/ DEL : REPLY ]
  3. urbanpark

    비행기를 타고 해외를 나갈 때 "우리나라 항공기 서비스가 최고구나."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세계 1위 항공서비스 국가가 되기 위해 앞으로 더 많은 것들이 개선되기를 희망합니다!

    2015.05.24 15:56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