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분쟁이나 민원을 현장에서 해결해 주는「찾아가는 관리도우미」서비스를 지난 4월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시행 중이며, 수요자 맞춤형으로 민원내용을 사전에 파악하여 전문 상담인력을 구성한 후 현장상담을 제공함으로써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찾아가는 관리도우미」서비스는 국토부가 2014년부터 주택관리공단에 위탁하여 수행해 오고 있는 “공동주택관리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 중입니다.



“공동주택관리지원 사업”이란, 공동주택관리의 중요성 증대(국민의 70% 거주), 민원과 분쟁의 심화, 각종 관리시설의 전문화 등으로, 입주민 자율관리로는 회계 운영, 시설 관리 등의 업무 수행에 한계가 있어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원해 오고 있는 사업*입니다. 


* 주택관리공단에 설치된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에서 입주민, 동대표, 관리사무소 직원 등에 대하여는 민원상담, 관리업무 수행에 관한 적정성 진단, 공사․용역 자문 등을 수행하고, 지자체에 대하여는 공동주택 관리업무 지도․감독기관으로서 업무수행이 안정적으로 가능토록 지원



금년부터는 정부가 먼저 국민에게 다가가는 선제전진형(先制前進型) 「찾아가는 관리도우미」서비스를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 선제전진형(先制前進型)사업이란, 국민이 정부에 찾아오기 전에 정부가 먼저 국민에게 다가간다는 뜻으로, 이를 주택관리행정의 모토로 삼고 있음



「찾아가는 관리도우미」는 공인회계사, 기술사, 주택관리사 등의 전문상담원으로 구성하여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현안문제 해결방안 제시, 공사시설관리 자문, 공사·용역입찰 계약 및 입찰지원, 관리회계운영 상담, 공동주택 입주민 생활불편 청취 및 해소지원(층간소음 포함), 주택법령 관련 민원상담 등



올해에는 230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수요조사(’15.1)하여 선정된 34개 지자체에 대하여 실시하기로 하고, 4월에 4곳의 지자체를 시작으로 10월말까지 완료하여 연말에 성과분석을 통해 내년에는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서비스 실시 계획(안) >




(붙임) 찾아가는 공동주택 관리도우미 무료서비스 흐름도 및 내용.pdf


(붙임) 찾아가는 공동주택 관리도우미 무료서비스 흐름도 및 내용.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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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층간소음이많은아파트의경우많은도움이필요하리라생각됩니다저희집도아파트인데ㅠ종종밤에
    너무쿵쾅거리기도해요조금씩양보하면좋아요

    2015.05.20 18:41 [ ADDR : EDIT/ DEL : REPLY ]
  2. 국민(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ㅋㅋ

    2015.05.20 18:48 [ ADDR : EDIT/ DEL : REPLY ]
  3. 상호소통을 통해 보다 분쟁을 신속히 해결할 수 잇겠네요!

    2015.05.20 18:51 [ ADDR : EDIT/ DEL : REPLY ]
  4. 박경준

    층간소음 문제가 많이 없어지니 좋겠어요

    2015.05.20 19:07 [ ADDR : EDIT/ DEL : REPLY ]
  5. 비밀댓글입니다

    2015.05.20 19:12 [ ADDR : EDIT/ DEL : REPLY ]
  6. 이지현

    저희 아파트도 얼마전에 층간소음문제로 크게 싸웠던 일이 있는데.... 서비스가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면 좋겠네요!

    2015.05.20 19:18 [ ADDR : EDIT/ DEL : REPLY ]
  7. 수요자중심 멋진말입니다.하이팅

    2015.05.20 22:58 [ ADDR : EDIT/ DEL : REPLY ]
  8. 수요자중심 멋진말입니다.하이팅

    2015.05.20 22:58 [ ADDR : EDIT/ DEL : REPLY ]
  9. 강한서

    층간소음 no

    2015.05.20 23:36 [ ADDR : EDIT/ DEL : REPLY ]
  10. urbanpark

    현재까지 주택 관리에 대한 부분이 상대적으로 미약했는데, 이런 제도를 통해 주택관리의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5.05.21 23:37 [ ADDR : EDIT/ DEL : REPLY ]
  11. 이런 종류의 서비스가 더 많이 생겼으면

    2015.05.22 10:02 [ ADDR : EDIT/ DEL : REPLY ]
  12. 층간소음으로 인한 다툼이 없어지길....

    2015.05.22 19:00 [ ADDR : EDIT/ DEL : REPLY ]
  13. 하프물범

    공공주택이 많아지는 만큼 정말 중요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2015.05.23 07:37 [ ADDR : EDIT/ DEL : REPLY ]
  14. 수지

    국민이 찾아오기전에 정부가 찾아가는 맞춤 서비스
    공공주택 관리도무미 주택관리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길 바랍니다

    2015.05.23 12:04 [ ADDR : EDIT/ DEL : REPLY ]
  15. 더 확대되었으면

    2015.05.24 23:28 [ ADDR : EDIT/ DEL : REPLY ]
  16. 김스

    분명 잘하시는분도 많지먼 어무래도 서비스업종이다 보니 불친절한 분들도 많더라고요 불핀절한분 신고하는 방법 없나요? 저는 매달 관리비를 내는데 요번 처음 집주인 께소 연락하라 해서 했더니 너무 기분이 나빠서요

    2018.02.27 13:3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