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어린이 기자단 인터뷰>



 

▲ 국토교통부 기자단 3기 발대식이 열린 정부세종청사



지난 5월 11일, 세종청사 대강당에서 국토교통부 대학생·어린이 3기 기자단 발대식이 성대하게 치러졌습니다. 저는 기분이 들 뜬 채로 발대식장을 향해 자리를 옮겼습니다. 

이날 발대식에는 대학생 기자단뿐만 아니라 어린이 기자단이 상당히 많이 참석했는데요. 다들 설렘과 기대감이 가득 찬 얼굴로 발대식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주인공 국토교통부 기자단 3기들을 만나볼까요?


발대식이 시작하기 전, 첫 번째로 만나본 기자는 서울 마장초등학교에서 온 윤서연 기자입니다.



▲ 윤서연(서울 마장초등학교 5)



Q. 자기소개 해주실래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마장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윤서연입니다. 글 쓰는 걸 좋아해서 앞으로 소설작가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Q. 국토교통부 어린이 기자단을 어떻게 지원하게 되었어요?

A. 어머니께서 국토교통부 기자단 모집을 보시고 저에게 추천해주셨어요. 동기부여도 되고 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국토교통부 기자단에게 하고 싶은 말

A. 앞으로 잘 지내고 활동하는 기간 동안 꼭 여러분들과 친해지고 싶습니다!



처음으로 만난 윤서연 기자는 인터뷰가 처음인지 다소 어색해했는데요. 하지만 소설작가가 되겠다는 자신의 꿈을 얘기할 때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당찬 어투로 답변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윤서연 기자의 기사가 기대가 되네요. 그리고 이어서 만난 사람은 선서를 했던 대학생 기자단 대표 남진희 기자와 차성민 기자입니다.



▲ 남진희(동국대학교 3)



Q.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A. 안녕하세요. 저는 동국대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남진희라고 합니다. 이번에 국토교통부 기자단 3기를 대표하여 선서를 하게 되었습니다.


Q.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단의 지원 동기

A. 국토교통부 정책을 잘 몰랐었는데, 우연히 국토교통부 기자단을 검색하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많은 정보를 알고 싶습니다. 언론분야로 진로를 희망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국토교통 정책에 대해 많이 알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앞으로 국토교통부 기자단을 활동하면서 어떤 것을 취재하고 싶으신가요?

A. 집과 학교를 왔다 갔다 하면서 교통이 많이 불편했었거든요. 그래서 교통과 관련된 기사를 쓰고 싶습니다. 


Q. 대학생 기자단과 어린이 기자단에게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A. 사실 전국적으로 모인 기자단들이다 보니 교류나 왕래가 힘들 것 같아요. 앞으로 8개월 동안 소통하며 잘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 차성민(한서대학교 4)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단 3기에 합격한 차성민입니다. 한서대학교에서 항공교통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Q. 국토교통부 기자단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저는 항공분야가 전공이다 보니 항공교통 쪽으로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국토교통부에서 국토와 교통뿐만 아니라 하늘의 길인 항공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항공분야를 취재하여 기사를 보시는 분들에게 많이 알리고 싶습니다.


Q. 그렇다면 가장 첫 번째로 쓰고 싶은 기사는 무엇인가요?

A. 우리나라 사람들이 항공에 대해 잘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비행기 값이 많이 비싸다고 생각하시는데요. 교통수단으로써 항공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취재하고 알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후 기사에서도 항공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인터뷰나 항공을 이용해서 여행할 수 있는 콘텐츠를 작성하고 싶습니다.


Q. 기자단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A. 이번에 국토교통부 기자단 3기로 만나게 되었는데, 다 같이 파이팅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자단 발대식에서는 선서 낭독, 국토교통부 유일호 장관님의 인사말씀, 국토교통부 소개 영상 시청 등 알차게 구성 되었습니다.


▲ 스마트폰으로 발대식 현장을 담고 있는 어린이 기자단의 모습



발대식이 진행되면서 제 앞줄에 앉아있던 어린이 기자단의 취재열기가 눈에 들어왔는데요. 

특히 영상 하나하나를 녹화하고 국토교통부 장관의 인사말을 수첩에다가 적으면서 엄청난 열정을 보여준 김규태 어린이를 쉬는 시간 동안 만나보았습니다.



▲ 김규태(서울 개롱초등학교 5)



Q. 자기소개 해줄래요?

A. 저는 서울 개롱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김규태라고 합니다.


Q. 국토교통부 기자단에 어떻게 지원하게 되었나요?

A. 저희 누나(김태희 기자/어린이 기자단 1기)가 국토교통부 어린이 기자단 1기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누나가 했던 것에 영향을 받아서 2기 활동을 했었습니다. 2기 때 활동이 정말 재미있어서 이번 3기에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떤 기사를 쓰고 싶어요?

A. 자동차 충돌 실험과 저희 집 근처에 있는 중랑천 자원 봉사에 대해 쓰고 싶습니다. 또한,  대전에 있는 119시민체험센터에서 체험 기사를 쓰고 싶어요.


Q. 장래희망은 무엇인가요?

A. 고고학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역사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가 정말 좋아요!


Q. 대학생 그리고 어린이 기자단에게 하고 싶은 말

A. 국토교통부 기자단 3기 기자단 형 그리고 누나! 같이 잘 지내고 파이팅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자 파이팅!



인터뷰를 하는 내내 김규태 기자의 또랑또랑한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앞으로 좋은 기사로 여러분께 찾아갈 것 같습니다. 



발대식 2부 행사에서는 국토교통부 소개와 기사 쓰는 법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국토교통부의 다양한 역할과 정보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자단들은 열심히 필기하고 사진을 찍으면서 기자단의 첫 걸음을 내딛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행사를 마치고 로비로 나왔습니다. 

제 앞에서 기념사진 촬영을 하던 한 여자 어린이 기자를 만나보았습니다.



▲ 최수지(고양 백신초등학교 4)



Q. 자기소개 해주세요.

A. 제 이름은 최수지이고, 고양 백신초등학교 4학년입니다. 제 장래희망은 의사입니다!


Q. 국토교통부 기자단에 어떻게 지원하게 되었나요?

A. 제가 기자, 아나운서(언론) 쪽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번에 국토교통부 기자단 모집을 한다고 해서 꼭 한번 해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기자단 활동하면서 어떤 기사를 쓰고 싶나요?

A. 저희 친척집이 경북 영덕에 있는데요. 시골에 대한 기사나 영덕에 있는 풍력발전소를 취재해보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기자단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A. 앞으로 친하게 지냈으면 좋겠고요. 제가 어려운 게 있으면 언니, 오빠들이 많이 도와줬으면 좋겠습니다!



길었던 국토교통부 기자단 발대식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대학생 기자단 한명을 더 만나보았습니다.



▲ 황재성(군산대학교 4)



Q. 국토교통부 기자단에 지원하시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A. 예전부터 교통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어요. 취미삼아 교통에 관한 이러저러한 주제들에 대해 배우다 보니 자연히 국토교통부에도 관심이 많이 생겼습니다. 지인을 통해 기자단을 운영한다는 소식을 듣고 신청했습니다.


Q. 교통에 관심이 많다고 하셨는데, 어떤 정책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A. 여러 방면으로 관심이 많기는 한데, 특히 도로교통에 관심이 많습니다. 도로는 삶에 있어  출퇴근과 여행 등 필수적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이용객의 입장에서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최대한 효율적인 도로교통망이 구축되어 생활의 편리성이 증대될 수 있도록 방향을 찾고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Q. 기자단이 되셨는데, 첫 기사로 쓰고 싶으신 주제나 소재는 어떤 건가요?

A. 도로교통에 관심이 많다보니 그 분야를 중심으로 쓸 예정인데, 각종 여객수단을 이용하다 보면 요금산정기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이 문제가 때로는 지역 간의 갈등으로, 나아가 여객업체에 대한 불신으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 여객수단의 요금산정과 관련한 이야기를 먼저 써보고자 합니다.


Q. 기자단들에게 하고 싶은 말

A.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데 전국의 다양한 사람들이 이렇게 기자단이라는 이름으로 모여 공통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건 흔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015년 한 해 동안 같이 활동하며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추억을 함께 쌓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발대식 현장에서 여러 국토교통부 기자단들을 만나보았습니다. 저마다 생각은 다르지만, 앞으로 우리나라의 국토교통을 널리 알리기 위해 열심히 하겠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당찬 포부처럼 국토교통부 기자단 3기는 최선을 다해 열심히 활동을 할 것입니다.


저 역시 대학생 기자단답게 우리나라의 국토교통과 관련된 정책들을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부터 8개월가량 기자단의 활동이 이어집니다. 국토교통부 기자단이 남길 발자국. 그 위대한 첫걸음이 지금 시작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강한서

    역시 기사를 작성할땐
    인터뷰가 기본인것 같아요~~

    2015.05.22 16:43 [ ADDR : EDIT/ DEL : REPLY ]
  3. 인터뷰가 좋군요....

    2015.05.22 18:54 [ ADDR : EDIT/ DEL : REPLY ]
  4. 아직 어린학생들인데도 주관이 뚜렷한것 같아 대견해보입니다 ^^

    2015.05.22 20:30 [ ADDR : EDIT/ DEL : REPLY ]
  5. 김대현

    다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엔 더 좋은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2015.05.22 23:46 [ ADDR : EDIT/ DEL : REPLY ]
  6. 김하리

    인터뷰 사진이 돋보이네요! ㅎㅎ

    2015.05.24 00:55 [ ADDR : EDIT/ DEL : REPLY ]
  7. 기대됩니다! 파이팅 해주세요!

    2015.05.25 23:30 [ ADDR : EDIT/ DEL : REPLY ]
  8. 휴우우후

    인터뷰 기사 괜찮네요. 인상깊었습니다!!

    2015.05.26 23:21 [ ADDR : EDIT/ DEL : REPLY ]
  9. 인터뷰기사 매력적인 구성이내요

    2015.05.30 10: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김한솔

    인터뷰기사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앞으로도 좋은 기사 기대할게요 !

    2015.05.31 13:27 [ ADDR : EDIT/ DEL : REPLY ]
  11. 직접 참여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생생한 기사 덕분에 즐거웠습니다.

    2015.05.31 14:05 [ ADDR : EDIT/ DEL : REPLY ]
  12. 이은학

    정말 잘읽었습니다 !ㅎㅎ

    2015.05.31 15:41 [ ADDR : EDIT/ DEL : REPLY ]
  13. 김동현

    아 발대식 꼭 가고싶었는데 아쉬워요!!

    2015.05.31 21:56 [ ADDR : EDIT/ DEL : REPLY ]
  14. 김동현

    아 발대식 꼭 가고싶었는데 아쉬워요!!

    2015.05.31 21:56 [ ADDR : EDIT/ DEL : REPLY ]
  15. 이번 제 3기 국토교통부 기자단 모두 파이팅입니다.
    특히 마지막 인터뷰 하신 분의 저 역동적인 동작이 상당히 인상이 깊네요.

    2015.05.31 23:16 [ ADDR : EDIT/ DEL : REPLY ]
  16. 발대식 참여 못해서 굉장히 아쉬웠는데 이렇게 기사를 통해서 보니 아쉬운마음이 더커져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05.31 23:21 [ ADDR : EDIT/ DEL : REPLY ]
  17. welcome

    수고하셨어요

    2015.06.13 15:39 [ ADDR : EDIT/ DEL : REPLY ]
  18. 최강lg최강

    떨어져서...다음번에는 꼭 붙으면 좋겠네요.

    2015.06.13 15:40 [ ADDR : EDIT/ DEL : REPLY ]
  19. sysea47

    인터뷰하신 내용이 기사를 더욱 흥미롭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 ^^

    2015.06.15 17:34 [ ADDR : EDIT/ DEL : REPLY ]
  20. urbanpark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가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멋진 활동 부탁드릴게요!!

    2015.06.19 23:44 [ ADDR : EDIT/ DEL : REPLY ]
  21. 앞으로 많은 활동 부탁드려요!
    제 내용도 있네요 :)

    2015.07.09 15: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