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외곽고속도로 의정부 호원나들목 5.28(목) 개통

의정부 등 경기 북부 ‘고속도로 접근성 좋아지고 정체 완화’ 



국토교통부는 의정부시 서부 순환로에서 서울 외곽순환 고속도로로 연결되는 '호원나들목(IC)'을 5월 28일(목) 오후 10시 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



호원나들목은 의정부나들목의 정체를 완화하기 위하여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의 북부구간 중 의정부시 호원동 일원에 2012년 3월부터 3년 3개월간 551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건설되었습니다.

호원나들목의 개통으로 경기 북부지역 주민들의 고속도로 접근성과 편의성이 향상되고,



의정부나들목에 집중되었던 차량을 분산시킴으로써, 서울 외곽도로 의정부나들목 구간과 의정부시에서 고속도로로 접근하는 서부순환로, 동일로 교통정체가 완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서울 외곽순환 고속도로 호원나들목 개통 효과(예측)

  의정부시청에서 서울 외곽 고속도로 진입에 시간 11분, 거리 4.5km 단축

  의정부나들목 부근 구리→일산방향 본선 지체 길이 감소(510m→71m)



호원나들목과 의정부나들목 간은 통행 거리(1.6km)를 감안해서 통행료는 8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호원나들목과 의정부나들목 사이의 통행료는 호원나들목 개통 홍보와 지역주민 서비스 차원에서 5월 28일 개통일부터 4주간 무료로 운영되며, 6월 25일부터 유료화됩니다.



호원나들목을 통해서 일산방향의 송추나들목과 양주톨게이트, 퇴계원 방향의 별내나들목과 불암산톨게이트를 이용하는 차량의 경우 인근 의정부나들목의 통행료와 같게 책정되었습니다.


 * 호원나들목 주요 구간 통행료(1종 기준)




(참고)서울외곽순화도로, 호원나들목 5월28일 개통.pdf


(참고)서울외곽순화도로, 호원나들목 5월28일 개통.hwp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