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1일 제3기 국토교통부 기자단 발대식은 대학생·어린이 기자단과 국토교통부가 처음으로 만나는 자리이자 기자단 활동의 시작을 알리는 뜻 깊은 행사였습니다.


국토교통부 장관님께서 발대식에 참여해 주셔서 좋은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모든 일에 첫 단추가 중요하듯,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단으로서의 첫 단추를 잘 끼우고자 장관님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질문에 앞서 어떤 질문을 해야 할 지 수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사실 인터뷰 요청보다 더 어렵고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인터뷰는 장관님 뿐만아니라 질문하는 기자에게도 의미있는 시간이 되어야 했기 때문에 몇날 며칠을 고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질문을 세 가지로 추렸는데요.


1. 국토교통부와 장관 2. 청년(미래세대) 3. 기자단 등 세 가지 주제에 관련하여 장관님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1. 국토교통부 장관으로서의 가치관과 목표, 그리고 국토교통부가 추구하는 발전 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 (장관님의 가치관과 목표) 장관으로서 추구하는 최고 가치는 국민행복입니다. 국민의 마음을 읽고 국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정책을 만들려고 합니다. 


스마트시대는 수평적 관계와 지식공유, 협업의 리더십이 가장 큰 성과를 냅니다. 관행을  중시하거나 변화를 두려워하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없고 발전도 없습니다. 원칙을 중심에 두되 포용과 유연성, 신뢰와 화합을 통해 업무를 추진하려고 합니다.



 ☞ (국토교통부가 추구하는 발전 방향) 모든 국민이 불편하지 않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의 경제 활동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 국토교통부의 업무 방향입니다. 


국토의 균형 발전,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관리, 보편적 주거복지를 통한 서민 주거안정 실현,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서비스 제공, 효율적인 물류체계구축과 글로벌 항공강국 실현 등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삶의 터전을 만드는 것입니다. 


모든 정책은 현장에서 출발해야 국민들이 체감하는 정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틈이 날 때마다 주거복지 및 도로공사 현장, 철도물류기지 등 현장을 방문해 행정과 현장의 거리를 좁히려고 하고 있습니다.





2. 국토교통부 장관님께서 생각하시는 국토교통의 발전에 있어서 젊은 세대(미래세대)의 역할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 (국토교통 발전에 있어 젊은 세대의 역할)  틀에 갇히면 생각은 한계를 벗어나기 어렵고 변화와 발전이 가로막힙니다. 사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젊은이들의 창의와 도전이 우리나라 발전의 원동력이며 미래의 희망입니다. 


애플과 구글이 왜 세상을 주도하는지 잘 알 것입니다. 자신이 잘하는 분야를 사랑하고,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3. 국토교통부 장관님께서 생각하시는 기자단의 의의와 기대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단의 의의) 다양한 국토교통 정책현장을 다니며 직접 체험하고 몸으로 느낀 내용을 신선한 관점으로 표현하면 국민들이 더욱 마음을 열고 함께 공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단에게 거는 기대) 기존 언론과는 다른, 대학생들만의 젊고 신선한 관점과 감각을 십분 발휘해주기 바랍니다. 


무조건 홍보하는 것이 아닌 여러분의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솔직한 느낌, 생각을 기사로 작성해주는 것이 국민들의 공감지수를 높이는 지름길임을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면으로 진행된 인터뷰이다 보니 질문의 요점이 흐려질까 걱정했으나 다행히도 목표한 바를 이뤘습니다. 


수평적 협업의 리더십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 정책을 강조하셨으며 미래 세대에게는 ‘창의적인 사고를 갖고 도전하라’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대학생 기자단에게는 대학생만의 분위기가 담긴 기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국민과의 공감대가 형성되기를 바라셨습니다.


국토교통부 장관님과의 인터뷰는 기자단 활동의 정체성 확립과 활동 계획,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현장 중심의 신선한 관점으로 기사를 취재하고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익한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2015.06.03 17:28 [ ADDR : EDIT/ DEL : REPLY ]
  2. 대학생만의 신선한 감각을 유지하신 기사내요~ ㅎㅎ

    2015.06.04 16: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장관님과의 인터뷰부분이 새롭내요~

    2015.06.04 16: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이지현

    장관님과의 인터뷰 잘 읽었습니다!

    2015.06.05 23:37 [ ADDR : EDIT/ DEL : REPLY ]
  5. sysea47

    다른 곳에서는 쉽게 들을 수 없는 장관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담으셨군요~
    덕분에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2015.06.14 10:36 [ ADDR : EDIT/ DEL : REPLY ]
  6. 기사 내용이 참신하네요

    2015.06.16 23:41 [ ADDR : EDIT/ DEL : REPLY ]
  7. 박찬하

    감사합니다~

    2015.06.18 22:47 [ ADDR : EDIT/ DEL : REPLY ]
  8. 박찬하

    감사합니다~

    2015.06.18 22:47 [ ADDR : EDIT/ DEL : REPLY ]
  9. 김현승

    갓~

    2015.06.18 23:17 [ ADDR : EDIT/ DEL : REPLY ]
  10. 고러쉬

    장관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어서 참 좋은 기사였습니다.

    2015.06.19 01:46 [ ADDR : EDIT/ DEL : REPLY ]
  11. 장관님의 한말씀이 의미 깊네요

    2015.06.19 16: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urbanpark

    장관님과의 인터뷰!! 장관님의 바람대로 멋진 기사 많이 써주시기 바랍니다!

    2015.06.19 23:42 [ ADDR : EDIT/ DEL : REPLY ]
  13. 조유진

    와~~~
    장관미 인터뷰 잘 읽었습니다.
    ^^

    2015.07.03 14:32 [ ADDR : EDIT/ DEL : REPLY ]
  14. 장관님의 말씀이 큰 도움이 될 거 같네요 :)

    2015.07.09 15: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