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부산 이전 공공기관의 성공적인 정착을 유도하고, 

지역인재 채용 목표를 독려하다



“공공기관 이전에 따라 혁신도시 부산이 성공적인 명품도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난 27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된 ‘부산이전 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에서 국토교통부 정승희 기획국장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국토교통부와 부산시가 공동으로 개최하고, 대한주택금융공사 등 공공기관 11개사와 부산은행 등 유관기관 3개사가 참여하여 이번 합동채용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채용설명회가 열린 대강당 밖에서는 이전 공공기관, 유관기관 10개사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취업준비생을 위해 1대1 취업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합동채용설명회를 듣기 위해 대강당을 가득 메운 취업준비생들



부산혁신도시로의 성장과 지역 인재 발굴에 취지를 둔 이번 행사에 많은 인파가 몰려들었는데요. 안내 책자 2,000부가 삽시간에 동나고, 700석 규모의 대강당은 앉을 자리가 없어 서서 듣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공공기관 안내 부스는 행사 내내 학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면접 기법을 적용한 심층 모의면접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부산지역 14개 대학이 추천한 55명의 학생만이 이 면접에 직접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NCS 기반 면접을 담당한 스마트소셜 대표 김희동 이사님 



스마트소셜 대표 김희동 이사님께 직접 NCS에 관해 물어보았습니다.


Q: NCS란 무엇이고, NCS를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A: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 표준화한 기준을 말합니다. 이러한 표준은 능력중심사회 저변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과 민간을 중심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직무 정의, 직무에 필요한 역량, 태도 등을 규정화하여 직무에 꼭 필요한 인재를 등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그럼 이번 NCS 기반 면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A: 평가자는 지원 업종의 직무능력 내용을 바탕으로, 기관에 필요한 직무수행능력과 직업기초능력에 대해 질문을 합니다. 이를 통해 입사한 인재는 해당 기관의 수행 직무를 사전에 숙지하기 때문에, 직무에 대한 보람과 긍지, 일에 대한 몰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개인 및 조직의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www.ncs.go.kr 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채용상담 부스 - 게임물관리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등 11개 공공기관에서 진행한 1:1 취업상담

 

이번 NCS 기반 심층 모의면접시험에 지원한 이 모 씨는 “부산이전 공공기관 채용에 관한 요강을 보고, NCS 면접을 미리 경험하기 위해 이번에 지원하였어요. 직접 모의 면접을 받아 볼 수 있어 앞으로 취업 준비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이번 행사가 부산지역에 사는 지역 인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거 같습니다.” 라며 기뻐했습니다.  


실제로, 이번 면접에 참여한 취업 준비생들은 면접 진행 방식뿐만 아니라 기초직업능력 준비 방법까지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고 합니다. 



▲ MOU 체결 기념 단체 사진 및 채용 설명회 축사, 기획국장님과의 기념사진



이번 채용설명회에 부산광역시 서병수 시장님, 유재중 국회의원님, 국토교통부 정승희 기획국장님 이하 여러 기관 본부장님 및 대학 관계자분들이 참여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이분들은 이전 공공기관의 성공적인 정착과 부산지역 인재 교육,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한 목소리로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채용설명회와 더불어 이전 공공기관 10개사와 지방대학 14개교 간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하였습니다. 앞으로 이전 공공기관은 지방대학 졸업자 우대 채용 및 지역인재 계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어 더욱 상생적인 지역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부산 지역 대학생으로서 이번 채용설명회는 앞으로의 취업 방향을 정하고, 여러 공공기관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면접 진행과정을 관찰하고, 채용상담 부스를 체험하며 현장에 계시는 채용담당자들에게 취업준비에 관한 조언을 얻고 상담도 받아 제게는 의미가 큰 행사였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