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8일 목요일, 국토교통부 어린이 기자단의 첫 탐방이 있었습니다. 첫 현장탐방인 만큼 설렌 마음을 안고 집에서 출발해 10시 40분에 집결장소인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에 도착했습니다. 가 보니, 많은 어린이 기자들이 이미 와 있었습니다. 


이번에 참가할 수 있는 어린이 기자단이 모두 다 모이자, 조를 나누고 우리를 인솔해 주실 박연희 선생님께서 비행기에 관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비행기에 가지고 탑승하면 안 되는 반입금지 품목이었는데, 금속물질, 칼 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 박연희 선생님께서 설명하시는 모습



설명을 다 듣고, 우리는 인천국제공항으로 가기 위해서 직통열차를 탔습니다.



▲ 열차 안내 표시판



열차 내부에서 픽토그램에 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다양한 픽토그램을 보고, 그 픽토그램이 무엇을 뜻하는지 설명 듣고, 퀴즈도 맞혀봤습니다. 픽토그램이란 화장실, 엘리베이터 같은 표시나 그림을 나타냅니다..



▲ 픽토그램에 대해서 설명하시는 모습



열차가 인천 국제공항에 도착하자, 5~6명씩 나눠 전동카트를 탔습니다..



▲ 전동카트를 타는 모습



점심시간이 되자, 식당에 가서 점심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항공전망대로 이동해 창문으로 현재 이륙하는 여러 비행기를 보았습니다. 


다 보고 나서 인천국제공항에 어떠한 시설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평상시에는 별 관심이 없었지만, 면세점, 쇼핑몰 외에 다양한 시설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신기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전시 물품과 공항에 관련된 홍보 물품, 인천공항 모형이 한눈에 들어왔습니다..



▲ 인천국제공항 모형



그리고 나서 항공안전라운지로 이동해 비행기 안전교육을 받았습니다. 비행기 안전교육의 내용은 산소마스크와 구명조끼 사용방법, 안전대처요령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산소마스크는 비상시에 위에서 내려오고 보호자가 먼저 착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구명조끼는 의자 밑에 있고 비상구 앞에서 부풀려야 합니다. 그리고 탈출할 때, 가지고 있는 모든 짐은 버리고 성인 여자의 경우, 하이힐을 벗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 안전한 비행을 위한 TIP!



이러한 모든 안전교육이 끝나고, 우리는 단체 사진을 찍었습니다.

 

단체사진을 찍고 다시 직통열차를 탑승해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로 돌아와 해산했습니다. 첫 현장탐방이었던 만큼 의미 있고, 재미있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은우짱

    유익한 시간을 보냈군요.

    2015.06.13 13:53 [ ADDR : EDIT/ DEL : REPLY ]
  2. 이지현

    픽토그램에 대한 설명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을 것 같아요!

    2015.06.18 21:59 [ ADDR : EDIT/ DEL : REPLY ]
  3. raser

    픽토그램의 중요성! 많이 배워 갑니다~!

    2015.06.19 02:10 [ ADDR : EDIT/ DEL : REPLY ]
  4. urbanpark

    인천국제공항에는 신기한게 참 많네요~ㅎㅎ

    2015.06.19 23:31 [ ADDR : EDIT/ DEL : REPLY ]
  5. sysea47

    재미있는 기사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국토교통부 어린이 기자단의 기사 기대할게요~~

    2015.08.22 19:0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