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스 중앙차선제로 인하여 1차선에서 우회전하는 청라 BRT



지하철의 장점은 시간에 따라 정확히 움직이고 환승이 편리하며 인원을 많이 수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지하철의 장점을 버스로 끌어온 것이 BRT(Bus Rapid Transit)입니다. 흔히 ‘땅 위의 지하철’이라고 불리는 BRT는 지하철의 정시성과 편리성을 가져온 버스입니다. 


현재 오송역 ↔ 반석역을 다니는 BRT 990번(이하 세종 BRT), 청라국제도시 ↔ 가양역을 다니는 BRT 7700번(이하 청라 BRT) 등 크게 2종류가 있습니다. BRT가 많이 운행되고 있지 않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 저는 이 BRT에 관해서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버스 중앙차선제에서 범위가 BRT로 더 좁아진 간선 급행버스전용차로 (부천 오정구)


▲ 옆 차선은 차량 흐름이 더디지만 BRT 차선은 원활하다.



BRT는 일반 지하철 건설비용의 1/10 수준으로 버스 우선 신호, 환승 정류장 등으로 지하철의 정시성과 편리성을 모두 잡은 버스입니다. 지하철을 뚫기에는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드는데 비해 BRT는 상대적으로 매우 경제적이며 사람들이 접근하기 편리한 버스입니다.



▲ 세종 BRT 전면, 옆면, 실내 모습



세종 BRT는 시내버스처럼 운영됩니다. 요금도 시내버스 요금 수준인 1,150원(성인 카드 기준)입니다. 원래는 바이모달 트램이라는 버스를 운행할 예정이었지만, 잦은 고장으로 인해 현재는 모두 저상버스로 대체된 상태입니다. 


현재 세종 BRT는 31.2km의 노선으로 운행되지만 올 연말에는 대전역까지 확대될 예정입니다. 애초, 세종시 계획에 BRT가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다른 BRT에 비해 체계적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정시성이 생명인 BRT를 위해 입체교차로인 고가차도와 지하차도를 BRT 전용으로 만들어 정류장 외에 정차하는 시간을 최소화시킨 것이 세종 BRT의 강력한 장점입니다. 


그리고 입체교차로로 부득이하게 통과하지 못하는 지역은 버스 우선 신호를 시범적으로 적용하여 정시성을 최대한 지키려 하고 있습니다.



▲ 세종 BRT 정류장 모습



또한 지하철 승강장처럼 정류장에 스크린도어가 저상 버스 높이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BRT의 모든 장점을  가진 것이 세종 BRT입니다. 이 BRT를 토대로 다른 BRT들도 발전해갔으면 좋겠습니다. 



▲ 청라 BRT 앞면, 옆면, 실내 모습



청라 BRT는 광역버스 느낌으로 운영됩니다. 요금도 광역버스 수준인 2,200원(성인 카드 기준)이며 45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청라 BRT도 청라국제도시 개발과 함께 구상된 노선이지만, 기존 구간인 서울까지는 버스전용차로제를 실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BRT의 핵심인 입체교차로 건설을 생각했으나 무산되어 평범한 버스 중앙차선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신호를 받아 통과하는 교차로가 많아져 정시성이 조금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 완성되지 않은 BRT 구간



최근 들어 세종 BRT, 청라 BRT 등 BRT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증차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BRT의 장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는 증거가 아닐까요? 


선진국에서 BRT 시스템을 일찍 도입하여 성공한 만큼 우리도 세종 BRT, 청라 BRT가 성공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정착되어 많은 곳에서 BRT를 이용하는 날이 다가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기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 윤학열이였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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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씨앗

    BRT에 대해 많이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도 BRT의 장점을 살려 더 많은 곳에 도입하면 좋겠네요!

    2015.06.23 00:57 [ ADDR : EDIT/ DEL : REPLY ]
  2. 코코보

    지하철의 정시성과 버스의 용이한 접근성을 함께 누릴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네요!!

    2015.06.24 08:04 [ ADDR : EDIT/ DEL : REPLY ]
  3. 이지현

    세종시 방문때 타본적이 있는데 이런 장점들이 있는지는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5.06.30 19:41 [ ADDR : EDIT/ DEL : REPLY ]
  4. 청라

    청라도 세종처럼 장점을 받았으면 좋겠어요

    2015.07.01 16:36 [ ADDR : EDIT/ DEL : REPLY ]
  5. 매립지 종료

    인천에 다니는 BRT 요금 동결은 참 잘했지만 세종시처럼 정시성을 갖추어주세요!!!

    2015.07.01 16:55 [ ADDR : EDIT/ DEL : REPLY ]
  6. 왜 청라brt가 정상적으로 운행하지 못하고 있는지 법적 정치적 경제적 이유가 빠진게 아쉽네요 그러한 전후 사정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다른 곳에서 적용할때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을것이고 그런 뭇제들이 특히 법적 ,기술적인 문제들이 해결되는데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2015.07.01 17:31 [ ADDR : EDIT/ DEL : REPLY ]
  7. 신데렐라

    그래도 인천과 서울을 다니는 버스는 좌석이라 편해용

    2015.07.01 23:38 [ ADDR : EDIT/ DEL : REPLY ]
  8. 대박

    청라 좀 안좋게 나왔는데 그래도 좋아요

    2015.07.02 14:02 [ ADDR : EDIT/ DEL : REPLY ]
  9. 인천반성

    인천시청 반성필요

    2015.07.02 18:24 [ ADDR : EDIT/ DEL : REPLY ]
  10. 판타지

    brt 타보고 싶어지네요ㅎㅎ

    2015.07.02 19:26 [ ADDR : EDIT/ DEL : REPLY ]
  11. 잘 읽었습니다

    2015.07.02 22:39 [ ADDR : EDIT/ DEL : REPLY ]
  12. 조유진

    BRT BRT 말로만 듣던 BRT인데 어떤 교통 수단인지 정확하게 알게 되었어요.
    교통체증이 심한 서울에는 BRT가 힘들겠지만 도로위의 지하철이라는 이름이 딱 맞는 교통수단 인 것 같아요.
    유익한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07.03 14:04 [ ADDR : EDIT/ DEL : REPLY ]
  13. BRT 잘 운행됐으면 좋겠네요!

    2015.07.07 22:43 [ ADDR : EDIT/ DEL : REPLY ]
  14. 광역구간에 사실 BRT가 조금 더 늘어야하는데, 이미 건물등이 차서 차선신설은 안되고, 그래서 좀 건설에 어려운 면이 있나봅니다. 일단 현 체계에서의 문제를 확인하고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겠지요.

    2015.07.09 01:4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실제로 BRT를 세종에서 타보았는데 아직까지 전용신호나 전용도로 자체가 없다는게 조금 아쉽죠..

    2015.07.09 10:4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잘읽었습니다

    2015.07.30 15:21 [ ADDR : EDIT/ DEL : REPLY ]
  17. urbanpark

    정말 BRT가 전국적으로 확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유용한 것 같아요!!

    2015.08.27 02:09 [ ADDR : EDIT/ DEL : REPLY ]
  18. 경몬

    BRT의 전국적 확대를 기대합니다~

    2015.09.10 12:3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