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타면서 안전에 위험을 느끼신 적이 있으신가요?” 


비행기는 통계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이지만 한 번의 사고로 가장 큰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항공기 사고가 자주 발생했는데요. 이런 무서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비행을 하기 위해 지금 대한민국은 국민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 비행을 준비하고 있는 항공기 (출처 : morguefile)



5월 29일 국토교통부는 항공안전을 위해 새로운 제도를 출범했습니다. 바로 “항공안전 호루라기”인데요. 항공안전 호루라기는 항공현장의 위험정보 수집채널을 다양화하고 국민의 정책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국민이 직접 항공위험요소를 신고하는 ‘항공안전 국민신고제도’입니다. 


항공안전 호루라기는 그간 항공종사자(조종사, 승무원, 관제사 등)를 중심으로 운영한 항공안전자율보고제도의 범위를 항공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국민한테까지 확대한 것인데요. 그렇다면 항공안전자율보고제도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항공안전자율보고제도를 통해 항공안전 위협요소에 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 및 전파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 정비로 항공기사고를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항공안전자율보고제도에서 국민도 참여할 수 있게 확대한 항공안전 호루라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항공안전 호루라기에 제보하기에 앞서 혹시나 있을 불이익에 대해 걱정하고 계신가요? 항공안전 호루라기를 통해 제보된 정보는 항공안전 개선 목적 이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처리 과정에서 제보자의 인적사항을 공개하지 못하도록 법(항공법 제49조의 4)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언제든지 제보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항공안전 호루라기에 제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항공안전 호루라기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쉽게 제보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 그림을 통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항공안전 호루라기 제보 방법



1. 먼저 모바일에서 www.airsafety.or.kr/whistle에 접속합니다.


2. 접속하면 BLOW YOUR WHISTLE이란 문구가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3. 화면 하단의 아이콘 중 접수/제보를 선택합니다.


4. 지문에 맞게 제보내용을 작성합니다. 


5. 끝으로, 지문 하단에 있는 제출하기를 누르면 ‘제보’가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제보한 내용은 제보 확인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제보내용의 항공안전 개선 기여도에 따라 우수제보자에게는 포상도 제공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항공안전 호루라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국내 항공이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만큼 안전한 하늘길을 위해 국민 여러분들께서 많이 제보해주세요!


지금까지 국민과 함께하는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 김한솔이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