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2015년 6월 10일(수)부터 13일(토)까지 ‘2015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Korea Railways & Logistics Fair 2015)이 개최됐다. 선로 구조물, 신호, 통신 그리고 철도차량 및 관련부품들이 전시되었다. 행사규모는 161개사 753부스로 큰 규모의 전시회이다. 


수많은 전시 부스들이 있었지만, 그중에 기자가 가장 인상 깊었던 부스와 기술들 위주로 설명하겠다. 





가장 먼저 소개할 곳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다. 한국철도시설공간은 철도건설, 철도시설관리, 철도자산관리 및 개발사업, 해외사업 등을 하는 곳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제공한 4D체험관에 탑승하여 한국 철도의 안정성과 미래에 대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다. 주요 내용은 한국의 기차가 지진, 산사태 등 자연재해가 발생해도 끄떡없을 정도로 매우 안전하게 만들어져있고, 지형 중 산이 많지만 한국의 특별한 기술로 철도를 만들었다는 것이었다.





위의 사진은 KR Construction process로, 철도의 준공 과정을 그림과 함께 볼 수 있도록 설명해놓은 것이다.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자면, 주요과정은 노선선정 및 설계, 용지매수, 시공, 준공, 시설관리 및 유지보수 등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다음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소개하겠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2층 고속열차(KTX-DD)’ 였다. KTX-DD는 주요 대도시 간 특정시간대 고속철도 이용 승객 밀집구간에 대비하기 위한 대중수송력을 확보한 고속열차라고 한다. 


약 693~709석이 확보될 예정으로, 기존에 비해 수송능력이 약 42%이상 증가한다고 한다. 또한, 붐비는 승객 승하·차 시간 단축을 고려한 승강문 설계는 물론이고 승객 이동편의를 고려한 2층 갱웨이 및 부속실 설계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기존의 열차가 가지고 있던 수송력은 보완하고 편리함은 극대화시키는 기술이다.





위의 사진은 한국기술연구원의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이다.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은 열차를 자동으로 분리·결합하여 운행구간 시간별·교통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이용자 중심 운행 시스템이다. 도시구석까지 동일한 운행 빈도로, 환승이 필요 없는 철도이용 편의성뿐만 아니라 안정주행, 자동제어기술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그다음 소개할 곳은 ‘한국철도협회’이다. 전시장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한국철도협회는 2009년 5월에 출범한 곳이다.


‘한국철도협회’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한국철도협회는 국가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녹색성장 그 중심에 우리철도가 우뚝 설 수 있도록 회원 간의 교류와 협력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철도 신기술을 개발·보급하고, 산·학·연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구축하여 상생협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철도산업 발전에 앞장서는 곳이다. 


마지막으로 철도분야 정책을 건의하고, 철도산업의 해외진출을 촉진, 지원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기자가 만나고 온 한국철도협회 박정상 과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그 다음으로 기차를 만드는 한 기업에 갔다. 밑에 사진은 그 기업에서 전시한 각국의 기차이다. 생소한 여러 나라의 기차를 직접 보며 한국의 공통점과 차이점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면까지 모두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인상 깊었던 것은 한 부스에서 본 ‘미니트램’이다. 미니트램은 무형의 궤도를 운행하는 무인자율주행 차량이다. 24시간 운행가능하며, 1~6명이 이용 가능한 독립된 소형차량이다. 고가, 지상, 지하에 건설할 수 있는 소형선로구조물이라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복선화된 네트워크로 모든 경로와 역을 이용할 수 있고,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환승이 없는 무정차(Non-Stop)운행 차량이다. 무인시스템이라 안전 문제가 우려되지만, 비상출입문, LCD 모니터, 비상 통화장치 등 안전장치를 설치해 두어 그러한 걱정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기자가 직접 체험한 결과 귀엽고 아담한 형태의 외관과 달리 안은 매우 아늑하다. 


관계자는 “고무바퀴로 주행하는 무인 택시라고 생각하면 된다.”며 “원하는 곳을 입력하면 알아서 찾아가도록 해 놓았다”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2015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기자 후기』

한마디로 철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 많은 기업들이 우리나라의 철도산업을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더불어, 발전된 우리나라 철도산업이 세계 여러 나라 곳곳에 기술과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꼈다. 


국내 철도산업이 아직 미미해 해외에서 대부분의 제품을 수입해오거나 아직 해외기술을 따라잡으려면 멀었다고 생각한 나의 태도를 반성하였다. 또한 아무 생각 없이 이용하던 지하철, 기차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일취월장(日就月將) : 날로 달로 나아가거나 발전해나간다.’이라는 말이 있듯이 더욱더 발전하는 철도산업이 되었으면 좋겠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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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씨앗

    미니트램에 대해서 처음 들어보는데 신기하네요!

    2015.06.23 00:51 [ ADDR : EDIT/ DEL : REPLY ]
  2. 코코보

    세계 각국의 철도에 대해 알 수 있는 흥미로운 기사였습니다:)

    2015.06.24 08:09 [ ADDR : EDIT/ DEL : REPLY ]
  3. 2015년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시찰 기사를 사진을 곁들여 자세히 작성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15.06.25 12: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ZJ

    잘 정리된 글 잘 보고갑니다 ^^

    2015.06.30 17:51 [ ADDR : EDIT/ DEL : REPLY ]
  5. 철도가 흥미가있네요~ ㄱㅅㄱㅅㅋ

    2015.07.01 22: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좋은 정보가 가득하네요

    2015.07.02 22:32 [ ADDR : EDIT/ DEL : REPLY ]
  7. 조유진

    전차들이 너무 이뻐요.
    ^^

    2015.07.03 13:56 [ ADDR : EDIT/ DEL : REPLY ]
  8. sysea47

    인터뷰 내용 정말 흥미롭네요^^

    2015.07.04 13:29 [ ADDR : EDIT/ DEL : REPLY ]
  9. Seoul

    재밌는 기사 감사합니다^^

    2015.07.05 20:48 [ ADDR : EDIT/ DEL : REPLY ]
  10.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2015.07.06 17:19 [ ADDR : EDIT/ DEL : REPLY ]
  11. WMFM

    재미있는 기사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2015.07.06 17:23 [ ADDR : EDIT/ DEL : REPLY ]
  12. 다양한 전동차가 있어서 눈이 즐거운 기사네요 : )

    2015.07.09 01:4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KTX-DD 시스템이 아무래도 빨리 상용화가 되길 빌어야겠네요

    2015.07.09 10: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urbanpark

    우와 철도와 관련해서 이런 재미있고 신기한 것들이 있군요!!ㅎㅎ

    2015.08.27 02:06 [ ADDR : EDIT/ DEL : REPLY ]
  15. 경몬

    유용한 기사네요^^

    2015.09.10 12:2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