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출처 : 행복주택 브로슈어



행복주택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행복주택은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을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으로서 임대료가 저렴합니다. 2017년까지 14만 호 공급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회에 곧 진입할 또는 갓 진입한 젊은 층을 위한 행복주택이 등장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를 비롯한 수도권 유학생들은 대학교 등록금 다음으로 지출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주거비용인데요. 


사회에서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대학생들에게 매달 정기적으로 나가는 주거비용은 큰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지방에서 상경해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하는 저 또한 주거비가 생활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크게 공감하고 있습니다. 


2010년 기준 전국 평균 1인 청년 가구의 주거 빈곤 규모는 23.6%입니다. 그리고 서울 내 거주 중인 1인 청년 가구의 경우, 그보다 높은 36.2%가 주거 빈곤층에 속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의·식·주 중 주거가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토대인 만큼 늘어나고 있는 청년층 주거문제도 신속한 해결이 필요해보입니다. 그래서 내놓은 주거정책 중 하나가 바로 행복주택인데요.



▲ 행복주택과 타 임대주택의 차이점 

(자료 출처 : 행복주택 브로슈어) 



행복주택은 다른 임대주택과는 달리 그동안 주거복지혜택에서 소외되었던 젊은 층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이 입주자의 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행복주택을 통해 청년층은 주거걱정 없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겠죠? 


입주계획은 올 6월에 송파삼전, 서초내곡, 천왕, 강일 등 4개 지구가 모집 공고를 진행하며 인터넷에서 입주 가능 여부를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완화를 위해 도입된 행복주택사업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요. 행복주택의 입주기준이나 모집일정 등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은 분이 계신다면 행복주택 홈즈(Homes)를 주목해주시길 바랍니다! 


홈즈(Homes)는 청년층에게 희망을 주는 행복주택을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LH공사가 함께 운영하는 SNS 서포터즈와 블로그 기자단인데요. 바로 이 홈즈로 활동 중인 전윤주 기자를 한 번 만나볼까요?



   

▲ 전윤주 (21, 서울시립대학교)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해주실래요?

A. 안녕하세요, 행복주택 홈즈 1기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 전윤주입니다. 


Q. 행복주택 홈즈 1기에 어떻게 지원을 하게 되었나요?

A. 제 전공이 도시 관련이다 보니 학교에서 교통, 주거, 도시계획, 행정, 환경 등 도시에 관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배웁니다. 그러나 이론적인 학습에 그치는 것이 대부분이라 실제로 어떻게 적용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해왔습니다.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학교 밖으로 시선을 돌려 대외활동을 찾다가 행복주택 홈즈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제가 관심이 있는 주거분야더라고요. 행복주택 홈즈 1기로서 직접 정책현장과 주요행사에 참여해 그와 관련된 콘텐츠를 작성하는 등 다양하고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실질적인 공부를 하고 싶어서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Q. 행복주택 홈즈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게 되나요?

A. 행복주택 홈즈는 전국단위에서 모인 20명의 대학생, 직장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기자단 10명과 제가 속한 SNS 기자단 10명으로 나뉘어 활동을 하게 됩니다. 블로그기자단이 작성한 기사를 SNS기자단이 콘텐츠를 만들어 행복주택에 관한 소식을 널리 홍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Q. 행복주택 홈즈를 통해 행복주택을 홍보한다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A. 행복주택의 수혜자계층인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들이 직접 행복주택 홍보에 참여 한다면 수혜자계층이 얻고자 하는 정보만을 콕 찍어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젊은 계층만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재미있고 파급력 있는 콘텐츠를 작성하면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나 포부가 있다면?

A. 지난 발대식에서 행복주택에 대한 설명을 들었을 때 대학생인 저에게 행복주택의 입주자격이나 관련 용어 등이 생소하게 다가왔습니다. 정책수혜자가 저와 같은 대학생, 사회초년생인 만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행복주택 Homes가 저의 첫 대외활동이자 첫 기수기 때문에 그동안의 발자취가 없어 걱정이 되기는 하지만, 좋은 사람들을 만나 즐겁게 활동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윤주 기자의 당찬 포부를 끝으로 인터뷰를 마쳤습니다. 전윤주 기자를 비롯한 모든 홈즈의 맹활약을 기대해봅니다. 

이상 제 3기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 이충은이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씨앗

    앞으로 사회에 나가는 대학생들과 사회초년생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정보네요!
    행복주택을 통해 적어도 주거문제에서는 부담을 덜고 가면 좋겠어요~^^

    2015.06.23 00:49 [ ADDR : EDIT/ DEL : REPLY ]
  2. 씨앗

    앞으로 사회에 나가는 대학생들과 사회초년생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정보네요!
    행복주택을 통해 적어도 주거문제에서는 부담을 덜고 가면 좋겠어요~^^

    2015.06.23 00:49 [ ADDR : EDIT/ DEL : REPLY ]
  3. 코코보

    주거난을 해결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06.24 08:13 [ ADDR : EDIT/ DEL : REPLY ]
  4. 행복주택에 대해 심도있게 기사를 작성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2015.06.25 12: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좋은 정보네요~

    2015.07.02 22:31 [ ADDR : EDIT/ DEL : REPLY ]
  6. 조유진

    유익한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07.03 13:55 [ ADDR : EDIT/ DEL : REPLY ]
  7. sysea47

    좋은 정보 감사해요! 특히 인터뷰 내용이 인상깊네요^^

    2015.07.04 13:28 [ ADDR : EDIT/ DEL : REPLY ]
  8. Seoul

    신문에서 행복주택 관련 글을 얼핏 본 것 같은데 다시 보니 정리가 되네요1!

    2015.07.05 19:59 [ ADDR : EDIT/ DEL : REPLY ]
  9.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2015.07.06 17:18 [ ADDR : EDIT/ DEL : REPLY ]
  10. 유익한 정보 잘 읽고 갑니다 :)

    2015.07.09 01:4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응원합니다~ HOMES!

    2015.07.09 10: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2등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이해가 쏙쏙되네요~~

    2015.08.16 17:59 [ ADDR : EDIT/ DEL : REPLY ]
  13. urbanpark

    오 앞으로 Homes를 많이 찾아야겠네요!!ㅎㅎ

    2015.08.27 02:05 [ ADDR : EDIT/ DEL : REPLY ]
  14. 경몬

    HOMES의 활약이 기대되네요~

    2015.09.10 12:2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