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은 빠르고 시간이 절약되는 교통수단입니다. 사람들이 많아서 붐비지만 버스나 승용차처럼 도로가 막히거나 신호등에 걸려 서있어야 하는 기다림은 없습니다. 


저는 아직 초등학생이고 저희 학교가 집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어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는 일이 흔하지 않지만 제가 태국 방콕에서 태어나 살았었고 중국 북경에서도 살았었기 때문에 방콕, 북경 그리고 서울 3곳의 지하철을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Bangkok

Beijing

Seoul

이름

Bangkok Transit System

Beijing Subway

SeoulMetropolitan

Subway

개통년도

1999

1969

1974

노선개수

2

18

9

요금

15바트~52바트(500~1,700)

3 Yuen ~10 Yuen(540~1,800)

1,050

일일 수송인원

60만 명

9백만 명

7백만 명

특징

외부로만 다니기 때문에 바깥 경치를 많이 볼 수 있다.

공항에서나 볼 수 있는 보안검색대가 설치되어 있다

환승 등의 구간이 편리하게 되어 있고 깨끗하다

단점

노선이 짧다

냄새가 나는 편이다

질서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방콕 지상철


Bangkok Transit System 은 지상철이라는 이름 그대로 지상(땅)으로만 다니는 열차입니다. 1999년에 개통되어 현재 2개의 노선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방콕도 교통지옥 도시의 하나인데 지상철이 생기고 나서는 사람들이 지상철을 많이 이용합니다. 무엇보다 지하철 창문 밖의 경치를 구경하면서 다닐 수 있어 답답함이 덜하고 시원한 느낌이 자주 듭니다. 


하지만 열차의 객차 수가 적고 노선도 2개만 유지하고 있어 더 많은 인원이 지상철을 타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BTS로 갈만한 곳도 여러 곳 있으니 잘 만 이용하면 편리하고 빠르게 다닐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붐비는 시간에 조금 멀리 나갈 때 부모님과 이용했으며, 시암 정류장의 파라곤 백화점, 사판탁신역을 이용해 섬세하고 화려한 에메랄드 사원 그리고 네쇼날스테디움역에서 내려 수상시장과 실크제품으로 유명한 짐톰슨 하우스 등을 구경하고 방문 했습니다





북경 지하철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지하철 안의 낯선 냄새입니다. 인구가 많고 수많은 사람이 타다보니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어렵겠지만 새로 생긴 깨끗한 지하철 역 이라고 해도 항상 나던 냄새는 머릿속에서 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객실 안의 폭이 서울의 지하철 보다 좁고 사람들의 표정이 항상 화난 사람처럼 굳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노선이 워낙 많아 여러 곳을 다 다닐 수 있어서 시내를 나갈 때는 자주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북경을 떠난 이후 2013년 5월부터 주요 지하철역에는 공항이나 엑스포 등에 있는 보안검색대가 설치되어 지하철 이용객들이 모두 검색대를 지나야가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주로 톈안먼궁역을 이용해서 천안문과 천안문 광장을 가고, 제가 좋아하는 서점인 와이원수디엔이 있는 왕푸징 거리를 갈때는 왕푸징역, 쥔스보우관역에서 내려 군사박물관도 가고, 제가 좋아하는 예술작품들을 보기 위해 왕징서역에서 내려 798예술구를 자주 다녔습니다. 


그 외에도 궈마오역에서 졘와이 SOHO를 가고, 둥쓰스탸오역을 이용해 싼리툰을 갔는데 특히 매우 큰 애플스토어가 있어 이것저것 구경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저희집은 량마차오역 근처에 있었는데 미국대사관과 독일학교, 캐나다학교가 있는 외교관지역이어서 지하철역은 매우 깨끗하고 정리가 잘 되어 있었습니다.





서울 지하철


학교가 집에서 가까워 평상시에는 특별히 지하철을 타는 일이 많지 않지만 가끔씩 부모님과 시내를 나가거나 할 때는 막히지 않고 소요시간을 미리 예상 할 수 있어서 자주 이용합니다. 


경복궁역에서 내려 경복궁을 갔었고, 지방에 내려갈 때는 KTX를 타기 위해 서울역에 가고, 시청역에서 내려 덕수궁 돌담길도 걸어 보고, 특히 저는 미술전시회를 자주 보러 가기 때문에 남부터미널역을 통해 예술의 전당을 자주 다니고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지하철을 이용하여 이곳저곳을 방문하고 다닙니다. 방콕의 지상철과 북경의 지하철도 빠르고 좋지만 그래도 제 생각에는 역시 가장 깨끗하고 편리한 구조로 되어 있는 서울의 지하철이 가장 편리한 것 같습니다. 시간도 절약하고 탄소배출량도 줄이기 위해 빠르고 쾌적한 지하철을 더욱 자주 이용할 생각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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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3국의 지하철 편리성 등을 비교분석하여 이해하기 쉽게 비교표도 만들어 기사를 작성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2015.06.25 12: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과학자

    3국의 지하철~이해하기 쉽게 잘 쓰셨네요~

    2015.07.02 18:31 [ ADDR : EDIT/ DEL : REPLY ]
  3. sysea47

    방콕, 북경과 비교해 보니 역시 우리나라의 지하철이 최고네요^^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ㅎㅎ

    2015.07.03 16:29 [ ADDR : EDIT/ DEL : REPLY ]
  4. 따람

    비교해서보니까 더 재미있네요

    2015.07.04 15:26 [ ADDR : EDIT/ DEL : REPLY ]
  5. 세나라를 다 가기도 힘든데 세 나라의 전철까지 비교를! 잘 읽었습니다

    2015.07.09 11: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따뜻한사람

    오 이렇게 3나라를 비교해서 보니 눈에 쏙쏙 머리속에도 쏙쏙
    유익한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07.24 10:51 [ ADDR : EDIT/ DEL : REPLY ]
  7. 3국 지하철을 도표로 잘 구분하셨네요
    잘 읽었습니다 ( ͡° ͜ʖ ͡°)

    2015.07.28 20:1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urbanpark

    우와 3개국의 대중교통 비교 참 재미있네요!!ㅎㅎ

    2015.08.26 01:32 [ ADDR : EDIT/ DEL : REPLY ]
  9. 6국의 옛날지하철~이해하기 쉽게 잘 쓰셨네요~

    2016.07.30 09:34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