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은 두 다리로 걸을 때나 교통수단을 사용할 때 다양한 교통표지판을 보았을 것입니다. 

쉬워 보이지만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교통표지판은 이름 그대로 도로나 교통에 관하여 조심하여야 하거나 지켜야 할 것들을 표시해놓은 표지판입니다. 

그리고 교통표지판은 주의, 규제, 지시 등을 나타냅니다.





표지판의 성격에 따라서 표지판의 색깔이 달라집니다. 주의 표지는 운전자가 주의해야 할 상황을 나타내는 표지판이고, 노란색 삼각형에 빨간색 테두리입니다. 또 아래와 같은 표지판이 나오면 30m~200m 안에 도로가 갑작스럽게 굽어진다는 뜻으로 속도를 감속하며 조심해야 합니다.





규제 표지는 도로에서 운전자가 하면 안 될 행동을 의미하며 반드시 지켜야 하는 제한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규제표지는 흰색 원에 빨간색 테두리입니다. 예로 아래와 같은 표지판을 본다면 표지판에 나온 방향으로의 회전, 진입, 유턴이 금지된 것이어서 이표지판을 본다면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지시표지는 운전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지시표지판을 본다면 지시에 따라 화살표 방향대로 회전하거나 유턴 또는 직진하면 됩니다.



                           



교통표지판 중 비슷하여 헷갈리기 쉬운 것들이 있는데, 왼쪽을 표시하는 표지판이 많은데 왼쪽으로 갈 수 없다는 의미의 표지판과 왼쪽을 가라는 표지판을 분류할 수 있다.





두 개의 표지판 모두 횡단보도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는데, 왼쪽의 표지판은 운전자에게 50m~120m 안에 횡단보도가 있으므로 주의하라고 알려줍니다. 오른쪽 표지판은 보행자에게 횡단보도가 있는 곳을 알려주는 표지판입니다. 

 

교통표지판은 지금까지 나온 대로 비슷한 모양으로 가끔 헷갈리기 쉬울 수 있지만, 표지판에 모양과 색깔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구분하면 헷갈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표지판에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상 국토교통부 3기 어린이기자단 박주영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