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10주년, 인천국제공항을 자세히 살펴보니
2011년, 세계의 중심 인천국제공항의 10주년을 기념합니다 !




저는 올해 두 번의 해외여행을 통해 여러 나라의 공항을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그 어떤 공항도 인천 공항보다 편리하거나 깨끗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인천공항이 6년 연속 세계 최우수 공항에 뽑힌 것도 많은 사람들이 저와 같은 생각을 했기 때문이겠죠? 

그럼 이제부터 자타공인 세계 최고의 공항 인천 국제공항의 10주년을 맞이하여 인천공항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 국제 공항은 21세기 수도권 항공운송의 수요를 분담하고 동북아시아의 허브(Hub)공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를 매립하여 1992년 착공하여 8년 4개월만에 총공사비 7조 8,000여억원이 투입되어 2001년 3월 29일 개항하였습니다.

인천공항의 시설은 여객터미널, 화물터미널, 계류장시설, 항행안전시설, 교통시설 등으로 구분됩니다. 여객터미널은 체크인 카운터가 270개, 여권심사대 120개, 보안검색대 28개, 출발여객 처리용량은 시간당 6,400명이라고 합니다.

화물터미널은 항공기 24대를 동시에 세울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연간 화물처리능력은 450만 t입니다. 계류장 시설은 33만 평으로 항공기 60대를 동시에 계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관제통신시설은 지상 22층 높이의 100m의 관제탑이 설치되었으며, 활주로의 시정거리가 50m인 상태에서도 항공기의 착륙이 가능하도록 계기 착륙시설과 표지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종 공사가 마무리되는 2020년 이후에는 활주로가 5개로 증대되며, 여객 터미널 규모 114만 6천㎡, 여객 수 1억 명, 화물 1,000만 t, 운항 횟수 74만 회(연)로 증대될 것이라고 합니다.




인천 국제공항의 장점 첫 번째, 공항철도의 개통


더 빠르게… 직통열차 43분, 일반 53분 만에 갈 수 있다!
더 가볍게… 서울역서 짐 부치고 몸만 공항을 갈 수 있다!


해외여행을 하신 분이라면 분명 느껴보셨을 것입니다. 비행기 시간에 맞춰서 공항을 가는 것이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공항에서도 신속하게 절차가 이루어지는 곳이 많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인천 국제공항의 신속한 탑승절차는 더욱 돋보입니다.


서울역∼인천공항 43분

인천공항철도 1단계 구간(김포공항∼인천공항·37.6km)에 이어 2단계 구간(서울역∼김포공항·20.4km)이 2010년 12월에 개통되었습니다. 인천공항철도 완전 개통은 2001년 4월 공사가 시작된 후 10년 만이라고 하네요. 그렇게 때문에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를 타고 43분 만에 인천공항에 도착할 수 있게 된 것이랍니다.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1시간도 안 되는 시간 안에 공항에 도착할 수 있다니 정말 놀라울 따름이지요.



인천 국제공항의 장점 두 번째,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서울역 2층 도심공항터미널의 설치로 탑승수속과 수하물 처리가 쉬워집니다! 이에 따라 서울역에서 바로 탑승수속 및 수화물 탁송(託送)이 가능해져 출국할 때 짐은 서울역에서 부치고 몸만 편안하게 공항으로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맡겨진 짐들은 직통열차 수하물 칸에 실려 인천공항 내 해당 비행기로 옮겨집니다.

한마디로 ‘도심 속 공항’이 생긴 것이죠.

단 비행기 표를 받고 짐을 부치는 ‘탑승수속’은 서울역에서 가능하지만 폭탄물 등 몸을 검색하고 여권을 검사하는 ‘출국수속’은 공항에서 받아야 하므로 잘 유의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인천 국제공항의 장점 세 번째, 간편한 출입국 서비스



또한 외국 공항에서 가장 불편했던 출, 입국 문제가 인천공항에서는 해결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출·입국 서비스인데요.인천공항의 출국시간은 16분이고, 입국은 12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이는 국제민간항공기구가 권고하고 있는 출국 60분, 입국 45분보다 훨씬 빠른 것입니다. 시간이 단축된 것에는 승객 사전예고제가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자동여권 판독기가 갖춰진 무인 자동검색 시스템입니다. 판독기에 여권을 갖다 대면 여권의 사진과 인적사항 등이 자동으로 체크됩니다. 휴대전화와 인터넷으로 가능한 '셀프 체크인'도 시간을 절약해 줍니다. 여객터미널 3층에는 50여대의 '셀프 체크인'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단말기를 이용하면 항공사 카운터에 줄을 서지 않고 3분이면 출국 수속을 마칠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은 비행기 입국 2시간 전까지는 모든 탑승객의 정보를 파악하며, 이를 근거로 문제가 있다고 예상되는 승객에 한해 엄정한 입국 심사를 실시합니다. 과거처럼 모든 승객이 여행 가방을 의무적으로 열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진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일반 승객에 한해서는 2% 정도만 선별적으로 검사를 합니다.

한국인의 성실함과 부지런함이 고스란히 스며있는 자랑스러운 세계 속의 공항.

인천 국제공항의 매력에 모두 빠져보세요.



자세한 사항은 인천국제공항(http://www.airport.kr/)사이트를 참고하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대한민국 국민

    인천국제공항 정말 좋지요.
    그런데 민영화가 왠말인가요.
    지켜야합니다!

    2011.11.29 12:57 [ ADDR : EDIT/ DEL : REPLY ]
  2. ㅇㄴ

    맞아요 인천공항너무 편리하고 좋아요
    > <

    2011.11.29 13:54 [ ADDR : EDIT/ DEL : REPLY ]
  3. 제주국제공항 정말 좋지요.
    그런데 민영화가 왠말인가요.
    지켜야합니다!

    2016.06.19 05:23 [ ADDR : EDIT/ DEL : REPLY ]
  4. 맞아요 제주공항너무 편리하고 좋아요
    ><

    2016.06.19 05:24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