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제가 사는 인천의 교통수단에 대해서 쓸려고 합니다.

인천의 교통수단에는 지하철, 버스, 배, 비행기 등이 있습니다.

먼저 인천의 지하철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인천의 지하철은 1999년 10월 1호선을 개통하였으며, 송도 연장구간은 2009년 6월 1일 개통하였습니다.

목적은 인천광역시 지하철도를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도시 교통의 발전과 이용시민의 편의와 복지증진에 이바지하는 데 있다고 합니다.



      

                                  ▲ 인천1호선 노선도                        ▲ 인천지하철에서

                                  출처: 인천교통공사   

   


인천 지하철은 총 29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고 현재 계양~국제업무지구까지 개통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계양에서 국제업무지구까지 가는데 총 54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지하철의 장점은 버스나 자동차 보다 시간이 빨라, 제시간에 원하는 장소에 도착할 수 있고,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으니, 경제적인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 노면 기차보다 사고위험이 적습니다.


다음은 인천 버스입니다.

인천 버스는 대부분 인천종합터미널에서 시작됩니다.

인천종합터미널은 인천으로 들어오는 시외버스, 고속버스, 시내버스를 주차, 주유, 운행, 승객 승차, 하차시키는 곳이며, 교통의 중심지입니다.



▲ 출처 : 인천교통공사



인천종합터미널 지도입니다.

인천종합터미널은 승차장, 하차장, 승차대합실, 하차대합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세계백화점, 영풍문고와도 연결되어있어 쇼핑, 문화, 외식 등 교통과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다음은 비행기입니다.

저번 국토교통부 기자단에서도 인천국제공항을 갔었는데, 이렇게 또 쓰게 될 줄은 몰랐네요.


인천국제공항의 역사는 1992년 공항건설을 시작했으며, 1994년 10월, 방조제 공사를 완공했으며, 1999년 9월, 여객터미널 철골 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00년 6월, 공항 기본시설을 준공하였고, 2001년 3월, 마침내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하였습니다.



▲ 출처:http://www.airport.kr/airport/brochure/brochureList.iia?langGubun=K



인천국제공항은 갯벌을 매립한 땅 위에 지은 공항이고, 영종도에 위치해있습니다.

지하철 이용 시, 공항철도를 타면 공항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고, 버스나 차로는 인천대교, 영종대교를 이용하면 쉽게 인천공항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시아의 중심 공항이며, 10년 연속 세계 공항서비스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의 시설은 세계에서 인정받을 만큼 잘 만들어져 있는데, 면세점, 외식, 쇼핑 등도 있고, 인터넷, 놀이방, 안마의자 등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시설들도 있다고 합니다. 

또 여러 문화, 역사와 관련된 시설들도 많습니다.





인천교통과 관련된 기사를 쓰면서 제일 아쉬웠던 점은 기차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인천에도 만약 기차역과 기차가 생긴다면, 교통 중심의 요지가 되어, 경제와 문화 등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인천이 더 발전할 수 있을 텐데, 기차가 없어, 지하철을 타고, 영등포역이나 서울역, 수원까지 가서 기차를 타야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