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국토교통부 글로벌기자단 3기 이래현입니다.

프라하에 거주하면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한국 브랜드 제품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휴대폰인데요. 한국의 휴대폰만큼이나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한국의 자동차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 (그림1) 프라하에서 볼 수 있는 한국자동차



이곳이 유럽 국가 중 한 곳인 만큼 다양한 유럽 자동차들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등교를 하거나 혹은 신호를 기다릴 때 한국 자동차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학교에서 우리나라에 대해 발표한 적이 있었는데요. 한국의 브랜드에 대한 발표는 아니었지만, 교수님이 코멘트를 달아주시면서 이런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한국 자동차의 디자인은 다른 유명 유럽 브랜드보다 좋지는 않지만, 가격에 비해 성능이 뛰어나다.” 

이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했었습니다.


디자인은 조금 아쉬웠지만 점차 발전해가고 있고 교수님과 다양한 국적의 많은 학생들이 ‘이것이 한국의 브랜드구나.’ 라고 인식을 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 (그림2) 폴란드와 더 가까운 프라하와 오스트라바의 거리

(출처) Google maps



한국 자동차 기업인 H사는 프라하에서 3시간 반 거리에 있는 체코의 대표적인 공업도시 오스트라바 근처 노쇼비쩨(Nošovice)에 축구장의 265배에 달하는 크기로 공장을 세워 2008년부터 24시간 가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H사는 2004년 EU 신규 회원국 및 후보국들의 자동차 수요증가로 인한 자동차 판매량의 증가로 중동부 유럽의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는 것을 계획했었다고 합니다. 인건비와 같은 비용 측면의 이점과 유럽 경제통합으로 인한 이윤 증대로 인하여, 유럽 여러 나라에 자동차 브랜드들이 진출을 했었는데, 그중 하나가 현재 체코에 공장을 세워 운영하고 있는 H사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큰 특징으로는 하나의 큰 기업 아래 작은 부품 등을 제조하는 협력업체들이 함께 움직이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H사의 공장뿐만 아니라 그 외의 다양한 업체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중 체코의 오스트라바에 위치한 부품 제조업체인 S사에 학과 친구들과 함께 견학을 다녀왔는데요. 공장 관리를 맡고 있는 체코 현지인이 체코어로 설명을 해주었고, 전문용어 때문에 현재 인턴을 하고 있는 학과 친구가 통역을 다시 해주었습니다. 이곳에서 체코에 있는 한국 자동차 공장들의 시스템과 체코의 교통, 자동차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 (그림3) 기업 및 공장 시스템과 체코에서의 한국자동차에 대한 설명


▲ (그림4) 자동차 부품에 대한 설명



담당 직원과 함께 공장 내부로 들어가자 일사불란하게 모든 것이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자동차 공장은 저에게 첫 견학이었고, 차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부품들이 제 앞에서 만들어지는 광경이 신기할 따름이었는데요. 시간에 맞춰 흐트러짐 없이 작동되고 있었습니다.


이 기업은 기계의 높은 압력과 힘으로 한국에서 들여온 금속을 자르거나 누르는 프레스 작업을 할 수 있는 중부 유럽에서 가장 큰 공장이라고 합니다. 직접 방문했을 때도 매우 넓었는데요, 실제로 이곳의 작업이 멈추면 다른 주변 기업 업무에 차질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그러할 정도로 여기서 많은 부품을 생산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작업한 제품들을 H사로 납품을 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정말 큰 대형 트럭이 납품을 하기 위해 공장에 대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곳 또한 24시간 공장이 운영되는데, 보통 많은 기업들이 H사의 스케줄에 맞춰서 운영된다고 합니다.



▲ (그림5) 납품 대기 트럭



현재 체코에서 생산되는 H사의 차종은 승용차 3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차종과 별개로 유럽에서만 생산되는 차종이 있습니다. 특히 유럽식 자동차는 대부분 뒤쪽에 짐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이 넉넉히 마련되어 있는데요. 


그 이유는 유럽인들이 주로 주말이나 쉬는 날에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해 시외로 떠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생산되는 차들은 이곳 유럽식 문화를 접목시킨 자동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여가활동을 위한 실용적인 차들이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유럽인들의 여유로운 생활이 자동차에도 고스란히 드러나 있는 것 같습니다.



▲ (그림6) 체코의 승용차 생산량 점유율

(출처) KOTRA



한국 자동차의 체코 생산량 점유율은 약 25%이고, 시장 점유율은 약 10%입니다. 2013년 폭스바겐을 제치고 2위까지 올라섰는데요. 체코의 생산량과 시장 점유율은 당연히 체코 자동차 브랜드인 슈코다(ŠKODA)가 높습니다. 한국에서는 보지 못했던 자동차 디자인과 로고라 처음에는 신기했었는데, 체코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체코와 슬로바키아에는 H사와 K사가 유렵 현지에서 연구개발, 생산, 판매, 마케팅, 사후관리까지 종합 현지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지 자동차 시장을 공략하였는데요.

N타이어 기업 또한 체코에 공장을 건설하겠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한국 브랜드 인지도가 한층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기사를 준비하면서 직접 한국 기업을 견학 다녀왔는데요. 견학하며 현재 체코에서의 한국 자동차 브랜드 인식에 대해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한국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더욱 개선되어 좋은 입지를 다져나갔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