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올해 광주광역시에서는 7월 3일부터 7월 14일까지 12일간 제28회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가 열립니다. 유니버시아드는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전 세계 대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축제이자 올림픽에 버금가는 종합스포츠대회로 무주(동계, 1997년), 대구(하계, 2003년)에 이어 광주에서 3번째로 개최됩니다.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U-대회를 위해 지금 광주는 성화 봉송 행사, 각종 시설공사 및 점검, 분야별 총연습, 여러 문화행사 등을 통해 막바지 준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 광주 U대회 배너 (출처-www.gwangju2015.kr)



유니버시아드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우리나라 국민들도 많이 광주를 찾아오실 텐데요. 그래서 저는 자가용이 아닌 대중교통을 통해 편리하게 광주에 오셔서 대회를 즐기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출발 전 전국호환교통카드인지 확인??



▲ 전국호환교통카드 (출처-국토교통부 블로그)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전국호환교통카드를 아시나요? 지난해 6월부터 시행되고 있는데요. 글자 뜻 그대로 전국에서 이용 가능한 교통카드입니다. 이 카드 하나만 있으면, 기차, 고속버스, 지하철, 시내버스 등의 대중교통을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호환교통카드를 갖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광주 U-대회를 저렴하고 편리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 광주 송정역 모습, 노란 원-지하철 1호선 광주송정역 4번 출구



◉ 기차 : KTX-광주 송정역


2015년 4월 2일 개통된 호남고속철도로 인하여 서울에서 2시간 이내에 광주로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호남고속철도는 광주 U-대회의 수송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텐데요. 광주 송정역에서 내려 나오시면 바로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용산역~광주 송정역 - 약 1시간 45분 / 부산역~오송역 – 약 1시간 55분

                                         동대구역~오송역 – 약 1시간 5분

                                      오송역~광주 송정역 - 약 1시간 5분



◉ 고속버스-광주종합버스터미널


고속버스는 열차보다 소요시간은 다소 길지만, 배차간격이 짧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속버스가 도착하는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은 지리적으로 광주의 중앙에 위치하여 많은 시내버스 노선이 거처 갑니다. 이로 인해 여러 주요 경기장에 어렵지 않게 갈 수 있습니다. 


서울, 부산, 대구~광주–약 3시간 30분 / 대전~광주-약 2시간 / 전주, 여수~광주-약 1시간



◉ 도착하면? 광주 지하철 1호선과 광주 시내버스를 이용하자! 


* 기차를 이용하여 광주 송정역에 도착했을 때 - 지하철역은 바로 앞에(위 사진참고) 이어져 있으며 버스정류장(광주 송정역)도 바로 앞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 고속버스를 이용하여 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 도착했을 때 - 지하철역은 농성, 화정역으로 10분 정도의 도보를 통해 갈 수 있으며 버스정류장(광천터미널)은 터미널 출입구에서 나오시면 길게 뻗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건너편 버스정류장에 가려면 횡단보도가 가까이 없기 때문에 안전한 지하보도를 이용합니다. 



☞ 광주의 자세한 대중교통노선은 지도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터미널, 역, 주요경기장 위치 (지도 출처-네이버, 사진 출처-www.gwangju2015.kr)



◉ 주요 경기장은 어디에?


광주에 도착하면 터미널과 역에서 바로 가거나 환승을 하며 위 지도의 주요경기장을 1시간 이내에 갈 수 있습니다.


1번 표시는 남부대 국제수영장으로, 수영경기와 다이빙경기가 펼쳐지고 2번 표시는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 체육관으로 기계체조와 리듬체조 경기가 펼쳐집니다. 


또한, 3번 표시는 김대중 컨벤션 센터로 펜싱경기가 펼쳐지고, 마지막으로 4번 표시는 광주유니버시아드 주 경기장(광주 월드컵 경기장)으로 개회식 및 폐회식을 포함한 육상경기가 펼쳐집니다. 주 경기장 바로 옆에는 염주실내수영장. 염주 빛고을체육관, 염주종합체육관, 광주 국제 양궁장이 있어 수구, 유도, 농구-배구, 양궁경기가 각각 펼쳐집니다.


저는 광주에 살면서 광주가 다른 몇몇 도시들보다 시내 대중교통이 정말 편하고 빠르다는 것을 많이 느껴왔는데요. 이 두 가지의 장점이 이번 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 빛을 발했으면 좋겠습니다. 


수많은 경기장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제가 앞서 소개한 주요 경기장을 가실 때, 전국호환교통카드를 갖고 광주 지하철과 시내버스를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우리나라 선수를 포함하여 세계 각국 대학생 선수들의 멋진 경기를 열띤 응원과 함께 관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