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는 김천의 자산인 비지정 문화재와 조각 작품에 대하여 시민 스스로 가꾸고 보존하는 풍토를 조성하고 나아가 시민 모두가 동참하는 시민문화운동을 위한 조각 작품(문화재)시민 명예 관리관를 모집하여 운영하고 있어 저는 시민 명예 관리관이 되었습니다. 





시민 명예 관리관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Q. 시민 명예 관리관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김천시에 있는 비지정 문화재와 조각 작품을 보호하고 가꾸는 일을 합니다. 


Q. 시민 명예 관리관 관리대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관리대상은 총 154점으로 비지정 문화재 51점, 조각 작품 103점이 있습니다. 


Q. 시민 명예 관리관 이 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요? 

A. 문화재를 사랑하는 마음과 열정이 있는 김천시민 중 성인, 학생이면 누구나 됩니다. 


Q. 시민 명예 관리관의 주관은 어디서 하나요? 

A. 김천시청 새마을 문화광광과입니다. 


Q. 시민 명예 관리관의 우대사항이 있나요? 

A. 예. 우선 대상작품에 명예 관리관 명패를 부착해주며 봉사활동 시간을 기록해 줍니다. 


Q. 봉사활동 증빙 서류가 따로 있나요? 

A. 봉사활동신청서와 활동사항을 사진으로 찍으셔서 증빙 자료로 내시면 됩니다. 


Q. 시민 명예 관리관이 되면 가장 좋은 점이 무엇인가요? 

A. 제가 관리하는 조각 작품은 시내에서 떨어져 있는 직지공원에 있습니다. 저의 관리 작품을 관리하기 위하여 가는 동안 소풍가는 느낌이라 힐링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심코 본 조각 작품들이 명예 관리관 명패를 보는 순간 주인의식과 더불어 작품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고 싶은 생각이 들어 가장 좋습니다. 


Q. 마지막으로 시민 명예 관리관으로서 전할 말이 있다면? 

A. 우리 주위에는 생각보다 뛰어나고 멋진 작품(문화재)들이 많습니다. 조금의 관심으로 많은 사람이 그 작품으로 인해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먼지와 거미줄로 훼손된 작품이 내 손길에 반짝반짝 빛을 내는 것을 보면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기쁨을 얻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시민 명예 관리관이 되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