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5일 수요일, 40여 명의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들은 수원역에 모여서 점심을 먹고 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소로 갔습니다.

먼저 강의실로 갔는데, 이곳에서는 자동차안전연구소에서 일하시는 연구원 한 분이 연구소 소개를 해주었습니다.


“자동차 안전 연구소에서는 자동차 안전을 평가하는데, 자동차가 충돌 했을 때 자동차가 충격을 얼마나 흡수하는지를 사람들의 피해정도를 보고 평가 기준으로 삼습니다. "



▲ 강의실에 모이기 시작하는 어린이기자들



 자동차 안전 연구소 주행시험장이 걸어온 길 165,0000㎡(50만평)


자동차 안전연구소는 총 공사기간이 5년 3개월로 1997년 9월에 공사를 시작하여 2002년 12월에 준공했습니다. 원래 땅은 남양소금의 염전지대여서 모든 사업비 중 595억 원 중 200억 원이 주행시험장의 아래에 있는 성토 및 연약한 지반 처리에 사용되었습니다.


완공된 시험로는 제작결함 및 안전도평가 등의 정부위탁시험을 대행할 수 있도록 법규시험로 7개와 비포장 시험로 1개를 포함하여 총 8개의 시험로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자동차시장에 발맞춰 총 사업비 476억 원으로 2008년에 공사를 시작하여 2013년 11월에 첨단주행시험로를 추가로 완공하였습니다.

완공된 첨단주행시험로는 유비쿼터스(ITS)시험로, 특수내구로, 광폭저마찰로, 조향성능로 등 총 4개 시험로입니다.



 도로안전종합시험장


길이 660m, 폭 150m의 시험장으로 방호울타리 충돌시험장, 교차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호울타리시험, 과속방지턱시험, 조명시설 등 시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중 1-2회 청와대 경호팀의 운전스킬 교육을 위한 장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험동2,9464㎡(8913평)


시험동은 약 7개입니다.

1.충돌시험동에서는 정면충돌실험, 부분 정면충돌실험, 측면충돌실험, 기둥측면충돌실험을 합니다. - 2468㎡(747평)


2.충격시험동은 충돌모의시험, 내부충격시험, 보행자시험, 좌석안전띠시험, 천장강도시험, 옆문강도시험을 합니다. - 2467㎡(746평)


3.환경시험동은 환경시험(온도), 엔진시험, 배기시험을 합니다. - 5966㎡(1805평)


4.소음/전파시험동은 소음시험, 전파시험을 합니다. - 2313㎡(700평)


5.일반검사동에서는 일반검사, 동화장치시험, 시계범위시험, 난안상시시험을 하고 있습니다. - 1811㎡(548평).


6.미래차시험동은 HEV시헌, 전기모터 구동축전지, 연료전지, 전기차모니터링사업시험을 한다고 합니다. - 1,3746㎡(4158평)

나머지 1개의 시험동은 주행전복시험동입니다. - 693㎡(210평)


이렇게 설명이 끝나고 어린이기자들은 강의실을 빠져나왔습니다.

그다음으로 어린이기자들은 버스를 타고 주행시험장에 갔습니다.

가기 전, 아직 출시가 안 된 차들이 주차장에 있었습니다. 이 차들은 곧 주행시험장에서 여러 가지 시험을 할 것입니다.


주행시험장에서 선회시험장, 트위스트로(twist)와 고속주회로(경사42)또한 광폭저마찰로, 빨래판로를 탔습니다. 트위스트로는 길 곳곳에 얇게 구멍이 파여 있었습니다. 구멍이 있어서인지 트위스트로를 탈 때 트위스트를 타는 기분이었습니다.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체험한 광폭저마찰로는 비나 눈이 올 때 도로가 미끄러워져서 브레이크를 밝아도 계속 앞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으로 타이어점착력을 테스트를 합니다.


어린이기자단이 탄 버스도 이 테스트를 했는데, 버스를 타고 브레이크를 밟을 때 계속 미끄러지는 것이 우리가 얼음 위를 달리는 것 같았습니다.

빨래판로에서는 길이 물결모양이어서 버스를 타고 갈 때 위로 올라갔다가 내려갔다가 하길 반복했습니다. 


출렁대는 파도 위로 버스를 타고 가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고속주회로에서는 기자단이 탄 버스가 달리는 차선은 푹 가라앉고 양옆의 도로는 위로 쑥 올라와서 도로가 U자로 보이는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 광폭저마찰로


▲ 직접 타면서 보는 고속주회로  


▲ 멀리서 본 고속주회로

 

▲ 주행시험장에서 시험받을 차량들


▲ 선회시험장     



강의실에서의 전체적 느낌은 연구소에서 일하시는 연구원께서 우리 어린이기자들을 위해서 강의를 열심히 해주신 것에 감사했고, 자동차안전연구소에 있는 주행시험장의 전체적 느낌은 도로마다 실험을 하는 것이 다르고, 신기한 도로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wmfm

    자동차연구원 꼭 방문해 보고싶네요 ㅎㅎ

    2015.07.29 09:02 [ ADDR : EDIT/ DEL : REPLY ]
  3. 르낙

    멋잇어요

    2015.07.29 09:16 [ ADDR : EDIT/ DEL : REPLY ]
  4. 기사 내용 좋~습니다.

    2015.07.29 09:16 [ ADDR : EDIT/ DEL : REPLY ]
  5. 저도 방문해 보고 싶네요. 직접 방문해서 교통안전에 관련하여 이것저것 물어보고 싶어요 ㅎㅎ

    2015.07.29 09: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씨앗

    좋은 경험이었을 것 같아요 ~^^ 잘보고갑니다!

    2015.07.29 14:03 [ ADDR : EDIT/ DEL : REPLY ]
  7. Leo

    자동차 안전 연구소에서 어던 일을 하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2015.07.29 15:20 [ ADDR : EDIT/ DEL : REPLY ]
  8. 찐똥

    어린이기자단이 대학생기자단 처럼 글을 너무 잘쓰네요!

    2015.07.29 22:27 [ ADDR : EDIT/ DEL : REPLY ]
  9. 공룡

    기사가 너무 좋은데요

    2015.07.30 07:37 [ ADDR : EDIT/ DEL : REPLY ]
  10. 공룡

    가 본 적이 없는 자동차연구소의 일을 잘 알게 되었어요.

    2015.07.30 08:26 [ ADDR : EDIT/ DEL : REPLY ]
  11. 잘읽었습니다

    2015.07.30 14:06 [ ADDR : EDIT/ DEL : REPLY ]
  12. 신기합니다!

    2015.07.30 16:4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좋은 경험을 기사로 작성하셔서 더욱 오래동안 기억에 남으시겠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07.31 18: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다양한 시험동이 있군요

    2015.08.08 13: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김규태

    이 기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ㅇㅅㅇ

    2015.08.14 10:30 [ ADDR : EDIT/ DEL : REPLY ]
  16. 해리포터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08.21 13:49 [ ADDR : EDIT/ DEL : REPLY ]
  17. sysea47

    정말 자세하게 쓰셨네요!!!
    기사에 정확한 수치가 많이 나타나 있어서 더 신뢰가 가요^^

    2015.08.22 16:47 [ ADDR : EDIT/ DEL : REPLY ]
  18. 티라노

    표를 통해 보니 더 눈에 들어옵니다.

    2015.08.24 22:35 [ ADDR : EDIT/ DEL : REPLY ]
  19. 좋은 경험을 하셨겠네요!! 고생하셨습니다!!ㅎ

    2015.08.25 23:41 [ ADDR : EDIT/ DEL : REPLY ]
  20. 노라존

    잘보고 가요~~

    2015.08.26 17:15 [ ADDR : EDIT/ DEL : REPLY ]
  21. 고러쉬

    외국에서 볼만한 저 기울어져있는 도로가 우리나라에도 실제로 있었네요!

    2015.08.27 17:0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