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5일 화성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설레는 마음으로 현장견학을 하고 왔다. 평소에 자동차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에 자동차안전연구원의 하는 일과 자동차 안전 시험 장비와 시설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었다.

수원역에 모여서 인원 체크를 하고 맛있는 점심을 먹은 후, 화성 자동차안전연구원으로 이동하였다. 



▲ 수 원 역



화성 자동차안전연구원에 도착해서 제일 먼저 본 것은 만리장성처럼 길고 커다란 도로였다. 이곳은 고속 주행로로서, 한 바퀴가 무려 5km라고 한다. 도로안전종합시험장은 도로가 길고 넓어서 비행기가 비상 착륙을 했다는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었다. 


TV에서만 보던 자동차 실험의 무대를 실제로 보니 그 규모에 놀랐다.

이곳 연구원들은 자동차 관련 실험을 위해 하루에 수도 없이 달린다고 한다. 더운 날에도 자동차 관련 실험을 하고 있었다.


관리동 교육장으로 이동하여 자동차안전연구원에 관해 설명을 들었다.

교통안전 관련 동영상에서 우리와 친근한 라바, 카트라이더 등의 캐릭터들이 나와 교통안전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재광 연구원께서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업무와 안전 시험 장비를 소개하고 설명해 주셨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시설의 총 규모는 65만여 평으로 여의도의 2/3 크기이며, 자동차 안전 시험동은 충돌 시험동, 충격 시험동, 환경 검사동, 소음전파 시험동, 일반 검사동, 미래 차 시험동, 주행 시험동, 건설기계 검사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자동차안전연구원 관리동           ▲ 교통안전&안전연구원 소개와 이재광 연구원


▲ 검사 대기 중인 자동차들



이곳에서는 람보르기니 같은 외국 자동차들도 우리나라의 자동차 안전기준에 맞게 만들어졌는지 검사하고 관리한다.


단체 버스를 타고 주행시험장 코스들을 견학하러 갔다.

주행시험장은 예전에 염전이었다는 설명을 들으면서 견학을 시작하였다.

주행시험장 코스를 견학할 때는 안전을 위해서 에스코트 차가 같이 주행을 해주었다.


정말 넓은 도로안전종합시험장을 지나니, 도로의 바닥에 파란색 선이 있었다. 이 파란색 선 밑에 전기선로가 깔려있어서 이곳을 올레브(OLEV. 전기버스)가 달리면 자기 장력을 이용해 자동으로 충전된다. 

이곳을 달리다가 관제탑이 보였다. 예전에 자동차 실험을 보기 위해 쓰였던 곳이었고, 지금은 모니터를 이용한다고 한다. 


선회시험장, 종합시험로, 저마찰로, 조향성능로를 지나 빨래판로, 비틀림로 등의 7개 노면으로 이루어져 있는 특수내구로는 파도를 타고 비포장도로를 달리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광폭저마찰로는 자동차의 제동을 실험하기 위해서 일반 아스팔트 도로와 눈길, 빗길, 빙판 등을 재현한 타일로 이루어져 있었고, 실제로 미끄러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고속 주회로의 곡선구간은 약 42도 경사가 있어서 시속 100km 이상으로 주행하면서 핸들을 돌리지 않아도 정상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 안전을 위한 에스코트 차                  ▲ 곡선주행로, 관제탑, 광폭저마찰로, 빨래판로


  

                       ▲ 올레브(전기버스)                                    ▲ 자동차 시험 중



마지막으로 자동차에 대해 연구와 개발을 하는 실내 시험동으로 갔다.

첫 번째로 더미(Dummy)가 있는 인체모형실에 갔다. 


더미는 자동차 안전실험을 할 때 사람 대신에 쓰이는 인체모형이다. 마네킹과 달리 더 정교하고 팔, 다리 등의 부품들을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어서 부러지거나 고장 난 부분만 교체할 수 있다. 정면/후방 충돌시험을 할 때는 더미의 완전체를 쓰고, 측면 충돌에는 팔이나 다리 등을 떼고 시험한다. 


또, 더미에는 많은 센서가 부착되어 있는데, 이 센서들을 통해서 더미가 어느 정도 피해가 생겼는지 알 수 있다. 더미는 몸무게에 따라 성인 남자(70kg), 여자(60kg)와 아기(연령대에 따라 다름)로 분류한다. 

성인 남자와 여자 더미는 무거워서 교정 장치를 더미 머리 위의 고리와 연결해서 옮긴다. 더미 머리 측면에 있는 마크는 중심 부분이 어느 정도 움직였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실험하는 더미 한 개에 1억이 넘는다고 해서 깜짝 놀랐다. 센서에 특허가 있고, 외국에서 수입해야 하여 비싸다고 하였다. 우리나라가 빨리 독보적인 기술을 발명해서 비싼 돈을 들이지 않고 시험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 더미 & 부품과 센서                                  ▲ 더미 & 교정 장비



두 번째로 실내시험동의 차세대 동력/배터리 평가실에 갔다. 

전기 자동차가 움직이는 원리와 배터리 등을 보았다. 전기 자동차는 엔진대신 배터리가 있다. 자동차엔진과 연결된 배터리와 일반 자동차에도 들어가는 에어컨, 불빛 등을 켤 수 있게 해주는 소형(12v)배터리로 나뉘어 있다. 


엔진과 연결된 배터리는 전압이 360v 정도여서 감전이 되면 위험하지만, 배터리에 빗물이나 눈 등이 들어와도 안전하게 설계되어 자동차에 이용한다고 한다. 



    

                       ▲ HEV 동력실험                                 ▲ 버스 & 승용차 배터리



전기 자동차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 직접 타 보았다. 전기 자동차는 모터소리가 안 난다고 하였는데, 정말 모터 소리가 나지 않았고 조용했다.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를 충전할 때 급속 충전기를 이용한다.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충전이 빨리 되고, 휴대전화와는 달리 배터리가 손상되지 않고 충전이 빨리 된다고 한다.



      

                                     ▲ 전기 자동차                                ▲ 급속 충전기



마지막으로 건물 뒤편에 있는 충돌 시험동을 갔다.

이곳은 각종 충돌시험을 하는 곳이다. 충돌시험을 끝낸 차들이 비닐에 덮여 있었다. 정면/부분 정면 충돌시험을 할 때 차고에서 자동차가 달려온다. 바닥 구멍에 있는 전기선의 전압으로 자동차의 속도를 조절하고, 노란 기둥은 기둥 측면충돌시험을 할 때 이용한다. 우리가 방문한 날은 시험이 없어서 아쉬웠다. 



▲ 정면충돌시험장 & 기둥 측면충돌장치

  

화성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하기 전에는 자동차의 겉모습만 좋아했는데, 견학 후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와 실험을 한다는 것과 우리나라가 사람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도로를 만들어 연구하고 실험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자동차에 대해 더 많이 연구하고 개발해서 외국의 자동차보다 더 멋진 친환경 자동차들이 만들어지면 좋겠다. 우리나라가 자동차 세계강국이 되는 그 날까지 모두 열심히 노력해야겠다.


지금까지 김민재 기자였습니다.


* 교통안전공단 : http://www.ts2020.kr/main.do

* 교통안전공단 공식블로그 교통안전 연구소 : http://blog.naver.com/autolog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마법사

    좋은 경험 하셨군요~

    2015.08.20 11:00 [ ADDR : EDIT/ DEL : REPLY ]
  2. 해리포터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08.21 13:43 [ ADDR : EDIT/ DEL : REPLY ]
  3. sysea47

    사진도 정말 많고, 글도 잘 쓰셨네요^^

    2015.08.22 16:59 [ ADDR : EDIT/ DEL : REPLY ]
  4. 노라존

    기사 잘 쓰셨네요..

    2015.08.24 17:40 [ ADDR : EDIT/ DEL : REPLY ]
  5. urbanpark

    현장탐방! 참 재미있었겠네요!! 수고하셨습니다!!

    2015.08.24 17:40 [ ADDR : EDIT/ DEL : REPLY ]
  6. 티라노

    자동차를 안전하게 운전하려면 이런 과정이 꼭 필요하겠군요.

    2015.08.24 22:22 [ ADDR : EDIT/ DEL : REPLY ]
  7. 사진을 잘 찍으신거같아요

    2015.08.27 10: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고러쉬

    일반 차들뿐만 아니라 스포츠카도 있군요!

    2015.08.27 17:1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