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1 : 기차 이용 시 휠체어 이용 방법 


지난 주말 제가 활동하는 행사가 연이어 있어 토요일은 ITX와 무궁화 열차를 이용하여 전라도를 다녀왔고, 일요일은 KTX를 이용하여 서울을 다녀왔습니다.


토요일 제가 내린 역에서 휠체어를 탄 분이 기차 정차 전에 내리기 위해 기다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혼자 힘으로 내리지 못하시는데 어떻게 하나 걱정을 하면서 제가 먼저 내리고 궁금해서 지켜보니 역무원 두 분이 장애인 리프트를 준비하여 정차 역에 미리 나오셔서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세히 보게 되었습니다.

알아두었다가 주변에 이용하실 분이 계시면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레일 홈페이지 질문을 통해 받는 답변입니다.


질문 : 휠체어를 타고 기차를 이용할 경우 사용하는 리프트의 이름은 무엇이며, 리프트 이용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리프트 이용 방법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답변 : 문의하신 것은 휠체어를 소지하신 장애인이 열차에 탑승 가능하도록 도와드리는 장애인 리프트라고하고 있으며 이용방법은 휠체어를 소지하신 고객님께서 사전에 철도고객센터(1544-7788, 1588-7788, 1588-7788)나 역 창구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 기자가 타고 다녀온 무궁화 열차


  

                      ▲ 장애인 리프트                             ▲ 리프트를 이용해서 내리는 모습


▲ 가족 분을 만나서 노약자와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러 가시는 중



부제 2 : 기차 종류별 자동제세동기 위치 


우연찮게 제가 앉은 곳에 자리 위해 자동제세동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궁금해서 역무원에게 여쭤보니 무궁화와 ITX에 주로 근무하는 역무원과 KTX에 주로 근무하는 역무원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역무원이 아시는 정보를 말씀해주셨으나 정확한 정보를 위해 코레일 홈페이지에 질문하여 답변을 받았습니다.



코레일 홈페이지 질문을 통해 받는 답변입니다.


질문 : 기차 종류별로 자동제세동기가 설치되어 있는지 궁금하고, 기차에 일정한 자리에 설치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 자동제세동기는 KTX 4, 10, 15호차 선반, KTX-산천 4호차, 스낵바, KTX-산천 5, 7호차 복도, ITX-새마을 4호차 선반, 누리로 2호차 선반, ITX-청춘 3호차 선반, 무궁화 방송 차 선반에 있습니다.



  

▲ 기자가 이용한 무궁화호 3호차에 있는 자동제세동기 


  

▲ 기자가 이용한 KTX 4호차에 있는 자동제세동기



부제 3 : 코레일 멤버십 라운지 이용 방법


국토교통부 어린이 기자 활동뿐만 아니라 외부 활동을 많이 하면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자가용을 이용할 때와는 다른 것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습니다. 7월 탐방을 위해 수원을 방문하기 위해 이용한 대전역 내에 위치한 코레일 멤버십 라운지 이용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재는 서울역, 용산역, 대전역, 동대구역, 부산역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멤버십라운지는 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에서 철도회원 가입 후 본인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이용할 수 있다. 당일 특실이용 승객과 기존 철도회원카드 소지자는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기자는 엄마의 핸드폰 어플 “코레일 톡”에 있는 모바일 멤버십 카드를 이용했습니다.



      

▲ 코레일 톡에서 모바일 멤버십 카드 이용 방법


    


    

▲ 대전역 코레일 멤버십라운지에 있는 여러 가지 편의 시설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