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번도, 지적도, 항공도에서 산사태 위험지역 지도 등 무상공개
공간정보 산업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지도 : 지구 표면의 상태를 일정한 비율로 줄여, 이를 약속된 기호로 평면에 나타낸 그림.


지도, 일찍이 인류가 지구라는 행성을 개발하고 개척하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한 발명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단순히 위치와 지형만을 표시하던 지도가 발전하면서 최근에는 지번도, 지적도, 항공도 등 특수한 목적을 가진 지도까지 생겨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특수 지도들은 정확한 정보와 그에 해당하는 분석, 측정 기술을 지녀야하기 때문에 한 나라의 최첨단 과학기술이 모두 집중되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지요. 이러한 첨단 과학기술이 적용된 지도는 "공간정보" 라고도 불립니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국가․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보유한 12종의 지도정보에 대한 샘플 데이터를 산업체, 연구기관 등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을 통해 무상으로 서비스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산업체나 연구기관이 공간정보를 활용한 각종 산업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할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인데요. 웬만한 규모의 조직은 이러한 지도를 구축하거나 찾는데 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보다 쉽게 산업 콘텐츠 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가공간정보 유통시스템 사용 TIP

1.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 http://nsic.go.kr/ndsi/ 로 접속한다.
2.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한다.
3. 유통정보를 검색
4. 샘플정보의 융합정보를 확인한다
5. 각각의 파일을 다운 받는다.

만일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헬프 데스크(평일 09:00 ~ 18:00) 으로 문의주세요!
02 - 2110 - 6028



이번에 서비스 하는 지도 정보는 과천․안양지역을 중심으로 수치지형도, 연속지적도, 산림도 등 12종인데요. 이밖에 임상도, 임도망도, 산사태위험관리도, 토지피복도, 국토환경성 평가도, 생태자연도, 항공사진, 지번도, 지형이미지데이터 등 이 있는데요. 다소 생소한 이름이 지도들이 많죠?


▲ 왼쪽위에서부터 항공도, 라이다, 산림입지도, 산사태 위험도, 픽토 그래픽, 국토환경성평가도, 생태자연도입니다. 다양한 지도이니만큼 형태도 다양하죠?


이번 지도정보 샘플데이터 무상 서비스는 공간정보의 사용 활성화를 통한 관련 산업 발전에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며, 앞으로도 국토해양부는 중앙정부 및 지자체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공간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첨단과학기술, 지도를 통해 살펴보는것을 어떨까요? ^^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