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일부터 13일까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옥과문화 부설 지용한옥학교와 강원대학교(춘천) 공과대학 도시건축학부 건축학전공과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대학생 한옥캠프를 열었습니다. 이 캠프는 한옥에 대해 관심이 있고, 한옥에 관련된 지식과 설계를 경험하고자 하는 건축 관련 전공 학부생 3학년부터 대학원생까지를 대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 지용한옥학교의 한 건축물



한옥캠프는 2012년 시작해서 올해로 4회 째입니다. 총 25명의 지원자가 참가하여 6개 조로 나뉘어 우리나라를 바탕으로 실제 본인들이 살고 싶은 한옥을 설계하는 것이 주된 프로그램입니다. 



▲ 지용한옥학교 입구


▲ 지용한옥학교



8월 6일 오후에는 재목을 가지고 직접 손질하여 서안을 만드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외국에서 학교를 다니다가 한옥캠프에 참가하기 위해 입국한 한 참가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임성엽(University of Bath)은 ‘외국에 있으니 한옥을 접해 볼 기회가 없습니다. 그래서 참가를 하게 되었고, 이번 캠프가 한옥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라고 소감을 밝혀 한옥에 대한 강한 열정을 드러냈습니다. 



▲ University of Bath, 임성엽



고현경(한라대학교 건축학부)은 ‘학교에서 한옥 수업을 듣다가 우연히 한옥캠프를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고, 대외활동에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라고 말하며 빠듯한 캠프 일정이지만 힘든 내색을 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같은 학교 후배 김소연(한라대학교 건축학부)은 ‘이번 한옥캠프를 통해 학교 수업보다 한옥에 대해 더 자세히 배울 수 있었고, 더 공부해서 한옥과 관련된 공모전에 나가고 싶습니다.’고 말했습니다.



▲ 한라대학교, 왼쪽 : 고현경, 오른쪽 : 김소연


▲ 열심히 서안을 만드는 참가자



2015년 대학생 한옥캠프는 한옥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것만 추구하는 세상 속에서 여러분들도 우리 고유의 건축물, 한옥에 대해 관심을 갖고 같이 공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